CAFE

사람의 됨됨이

작성자김호경|작성시간26.06.22|조회수21 목록 댓글 5


사람의 됨됨이

가난하다고
다 인색한 것은 아니다.
부자라고
모두가 후한 것도 아니다
그것은
사람의 됨됨이에 따라 다르다.

후함으로 하여
삶이 풍성해지고
인색함으로 하여
삶이 궁색해 보이기도 하는데
생명은 어쨌거나
서로 나누며 소통하게 돼 있다.

그렇게 아니하는 존재는
길가에 굴러 있는
한낱 돌멩이와 다를 바 없다.

나는 인색함으로 하여
메마르고 보잘것없는
인생을 더러 보아 왔다.
심성이 후하여
넉넉하고 생기에 찬
인생도 더러 보아 왔다.

인색함은 검약이 아니다
후함은 낭비가 아니다
인색한 사람은
자기 자신을 위해 낭비하지만
후한 사람은
자기 자신에게는 준열하게 검약한다.

사람 됨됨이에 따라
사는 세상도 달라진다.
후한 사람은 늘 성취감을 맛보지만
인색한 사람은 먹어도 늘 배가 고프다
천국과 지옥의 차이다.

- 박경리의 버리고 갈 것만 남아서 참 홀가분하다. 중에서 -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너나들이 | 작성시간 26.06.22 new 후한 사람은 여유롭고 자유로워지며 너그러운 성품을 지니게 되지요
    좋은글 올려 주셔서 감사하며 늘 건강하시고부디 행복하세요
  • 답댓글 작성자김호경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22 new 너나들이님 안녕 하세요 좋은 답글 감사합니다
    건행 하세요
    댓글 첨부 이미지 이미지 확대
  • 작성자추담선생 | 작성시간 26.06.22 new 후함은 낭비가 아니고 후한 사람은 늘 성취감을 맛본다는 게 진실입니다
    사람의 됨됨이가 이렇게 큰 차이가 납니다 좋은 글 잘 감상하고 갑니다
    서로의 등불이 되는 하루가 되시고 더 건강 하십시요
  • 작성자김호경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22 new 추담 선생님 안녕 하세요 다여가심에 감사합니다
    건행 하세요
    댓글 첨부 이미지 이미지 확대
  • 작성자김호경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22 new 댓글 첨부 이미지 이미지 확대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