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커피의 이해

커피 품종 아라비카종의 종류

작성자엘빈|작성시간11.11.22|조회수1,366 목록 댓글 4

카페엘빈의 커피정보

 

커피 품종 아라비카종의 종류

 

전세계 커피 생산량의 70~80%정도 차지하고 있는 아라비카는 에티오피가 원산지이고 약 30여종이 발견되어 재배되고 있다.

일교차가 큰 고산지대에서 재배된 커피는 조직이 치밀하고 밀도가 높아 맛과 향이 뛰어나 고가에 유통되고 있다

 

 

 

티피카 (Typicha) : 에티오피아의 카파지방에서 발견된 아라비카 원종으로 18세기 네델란드와 프랑스 식물원에서 육종되어 전파 되었다. 풍토병에 약하고 카투아이에 비해 생산성이 떨어져 현재는 재배면적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커피콩의 형태는 긴 타원형으로 뛰어난 산미와 단맛을 지니고 있으며, 녹병에 취약해 그늘경작법을 주로 이용하여 재배한다. 3.5~4m로 자라며, 가지가 50~70도로 자란다. 생산성이 낮은 단점이 있다, 향미의 특성은 꽃향기나 감귤향이 나고, 상큼하면서 달콤한 뒷맛이 있다. 하와이 코나, 자메이카 블루마운틴, 자바 티피카, 과테말라, 카메룬, 중남미, 카리브해지역과 아시아지역, 파푸아뉴기니, 인도네시아 등에서 재배되고 있다.  중미에서는 아라비고, 크리올로 라고 불리기도 한다.

            
버본종 (Bourbon)  :  프랑스가 예멘의 코카를 인도양에 위치한 버본 섬에 옮겨 심은데서 유래한 품종으로 티피카의 돌연변이 종이다.  품질은 우수하나 병충해와 바람에 약하며, 티피카에 비해 수확량이 20~30% 많고 수확기간이 짧다. 생두는 둥글고 작고 단단하며, 센터컷이 S자 형태를 띤다. 엘로우버본, 레드버본이 있다.  고지대에서재배된 커피콩은 꽃 향기가 나며,상큼한 신맛과 달콤한 뒷맛이 특징이다.       
주요산지는 콜롬비아, 중미, 서부아프리카, 브라질, 탄자니아 등에서 재배된다. 부로봉이라는 별칭.         

         
문도노보(Mundo Novo) : 1950년 브라질 상파울루에서 발견된 레드버본과 티피카계열의 수마트라 자연교배종으로 콩의 크기가 다양하고 신맛과 쓴맛이 조화를 이룬다. 생산성이 높고 병충해는 강하지 않으나 자라는 기간이 오래 걸리고 재배 밀도가 낮다. 
현재 카투라, 카투아이와 함께 브라질의 주요 재배종이다. 1,200~1,800MM강수량에 적합하고 3,500~5,500피트 고지대에서 잘 적응한다.        
         
카투라(Caturra) : 1935년 브라질 카투라라는 지역에서 발견되었고, 이후 콜롬비아와 중앙아메리카로 전파 되었다. 레드버본의 돌연변이 종으로 상큼한 신맛이 강하고  버본종보다 당도가 더 높다. 커피나무와 콩이 다소 작고 수확량이 많으며, 병충해에 강하다. 2년마다 수확이 가능하며 환경에 잘 적응해 개량종의 모태가 되고 있다.  연간 강수량 2,500~3,000mm에서도 잘 자란다.       
         
카투아이(Catuai) : 문도노보와 카투라의 교배종으로 브라질 주요 재배 품종이다. 강풍과 우기의 저항력이 있어 열매가 쉽게 떨어지지 않고, 생산성이 높으나 다른 품종에 비해 생산수명이 짧다.         
노란색열매는 카투아이 아마렐로, 붉은색은 카투아이 베르멜로라고 한다.        

 

아마렐로 (Amarillo) : 아마렐로는 노란색의 뜻으로 열매가 노란게 익는다. 버본 아마렐로, 카투아이 아마렐로가 있다.

카투아이 아마렐로(Caturai Amarello)는 1949년 브라질에서 문도모보와 카투라를 교배하여 만들었다. 키가 작아 고지대와 강한 바람의  저항력과 연간 강수량이 많은 지역에도 잘 자란다.세련되고 깨끗한 산미를 가지고 있다. 

      

 

마라고지페(Maragogype) : 1870년 브라질 Bahia농장에서 발견되 티피카 돌연변이 종이다. 일반 커피콩보다 크기가 배 이상 켜서 코끼리 콩 엘리펀트 또는 자이언트커피라고 부른다. 생산성이 낮다. 2,000~2,500피트에서 잘 적응한다. 부드럽고 달콤한 풍미를 지녔다.       
                  
켄트 (Kent) : 인도의 고유 품종으로 티피카의 돌연변이 종이다. 크기는 작으나 생산성이 높고 녹병에 강하다. 켄트 계열로는 케냐에서 개량된 K7종이 있는데 커피녹병(CLR)과 커피 열매병(CBD)에 강하고 성장성이 좋다.         
         
게이샤(Geisha) : 1931년 에티오피아 남서부에서 발견되었고, 하라 롱베리와 유사하다. 2002년 파나마 La Esmeralda 농장에서  발견되어 파나마 컵핑 경연대회에서 스페셔티 그레이드를 받았다. 커피나무 키가 매우 크고 열매도 대체로 크다. 녹병에 강하고 열매는 가늘고 길다. 파나마 지역의 게이샤는 에티오피아산과  비슷하게 꽃향기와 산미가 풍부하고 뒷맛이 깨끗하다.  에티오피아에서 케냐로 탄자니아와 코스타리카을 거쳐 파나마로 이식된 커피이다.       
         
카티모르(Catimor) : 로부스타종인 티모르와 카투라의 교배종으로 1980년대 동아프리카에서 보급되었다. 녹병에 강하고, 조기 수확이 가능해 생산량이 많고, 콩이 큰 편이다. 독특한 향미와 신맛, 그리고 짠맛도 느껴진다. 카티모르 T-8667은 키가 작으나 열매는 크다. 연간 강수량 3,000MM이상에서도 잘 적응하고, 2,000~3,000피트의 저지대에서도 잘 자란다.        
         
콜롬비아(Colombia) : 카티모르 품종으로 내성이 강하고 단기에 다수확이 가능하다. 커피콩의 크기가 큰 편이다.         
 녹병에 강해 매년 수확이 가능하다.  

    

버본 베르멜료(Bourbon Vermelho) : 1964년 당시 프랑스령 부르봉 섬에서 발견되어 붙여진 이름으로 티피카의 돌연변이 종이다. 타 품종에 비해 커피나무가 크고 수확량이 적다. 커피콩은 작고 단단하다.   

 

버본 아마렐로(Bourbon Amarillo) : 버본 베르멜료의 개량 품종으로 외관은 유사하나 나무 키가 휠씬 크다. 생산성이 좋고, 체리가 노란색으로 익는다.

 

카투라 아마렐로(Catura Amarillo) : 버본 베르멜료의 돌연변이 종으로 과일결실(Overbearing) 현상이 있으며, 왜소종으로 단위면적당 묘목수가 많이 재배할 수 있다. 열매는 노란색으로 익는다.

 

카투아이 베르멜료(Caturai Vermelho) : 문도보노와 카투라 베르멜료의 교배종으로 카투라 보다 생산성이 좋고, 왜소종으로 단위면적당 묘목수가 많이 재배할 수 있다. 생산성이 좋아 널비 보급되어 있다.

 

세라(Cera) : 1935년 브라질에서 발견된 버본의 돌연변이 종으로 커피 콩이 노란색이어서 타 품종과 블렌드가 어려워 보급이 많이 안되고 있다.

 

파카스(Pacas) : 부르봉의 돌연변이 종으로 엘살바도르 Origin에서 1949년에 발견되었다.

 

 

파카마라(Pacamara) : 1958년 엘살바도르 커피연구소(ISIC)에서 파카스와 마라고지페의 교배종으로 만들었다. 마라고지페의 특성인 큰열매와 파카스종의 뛰어난 산도를 지니고 있으며 발란스와 꽃 향기가 잘 어우러진 커피 종입니다.

 

아루사(Arusha) : 파푸아 뉴기니아에서 재배되고 있는 품종이다.

 

파체(Pache) : 티피카의 돌연변이 종으로 나무가 작고 왜소하며 고지대에 적합한 품종이다.과테말라, 페루에서 재배되고 있다.

 

Pache Comum : 티피카종의 돌연변이 종으로 처음 발견된 곳은 과테말라 산타 로사, 산타크루즈 나란조, 엘브리토 농장에서이다. 다소 flat하나 부드러운 맛이 있다. 3,500~ 5,500피트에서 잘 적응하여 자란다.

 

Pache colis : Caturra 와 Pache comum 의 교배종으로 과테말라 Mataquescuintla 농장에서 발견되었다. 커피 열매는 매우 크고, 잎도 크다. phoma 병충해에 강하다. 0.8~1.25m 정도 성장하며, 20~21 사이의 온도 와 3,000-6,000 피트의 고도로 잘 적응한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커피마스터 | 작성시간 11.12.20 종류도 많네요..
  • 작성자예쁜이 | 작성시간 11.12.23 정말 어려워요 종류도 많고 용어도 어렵고 맛 내기도 어렵고 ㅋ ㅋ
  • 작성자babbit | 작성시간 12.02.15 제가 들은 바로는 버본 종 중엔 분홍색도 있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노란색이 빨간색 보다 훨씬 단맛이 나구요
    그리고 카투라의 경우 다른 종 보다 수프레모(스크린 사이즈17이상) 이 더 많이 나오는 편이 구요..
  • 작성자빈짱 | 작성시간 15.11.05 정말어려지만 열심히해서바리스타일을 하고싶네요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