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여성의류 정보

[스크랩] 블라우스의 종류

작성자카페지기|작성시간07.05.09|조회수287 목록 댓글 0

블라우스는 여성복과 아동복의 상의로 스커트나 팬츠와 한 벌로 입거나 슈트 안에 입어서 정장용으로 착용하기도 한다.
정장 재킷 속의 블라우스는 색상. 소재. 디자인. 등으로 다양하게 변화를 줄 수 있으므로 착용자의 심미안을 엿볼 수 있게 하며. 품위를 부여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블라우스의 종류는 길. 소매. 칼라. 등의 디자인에 따라 이름을 붙이거나 입는 방법에 따라 언더 블라우스(under blouse)와 오버 블라우스(over blouse)로 분류된다.

블라우스를 착용 때는 타이, 스카프, 브로치, 목걸이 등을 착용하여 변화를 연출하고 허리와 옷단은 오버 블라우스일 경우 전체 옷 길이와의 비율 벨트의 유무에 따라 재킷풍으로 또는 블루종풍으로 입음으로써 변화를 준다. 소매는 이미지에 따라 걷어서 입거나 말아 올림으로써 스포티 하게 연출한다.

 

블루종(blouson)블라우스
허리선보다 약간 아래 길이로 단에 고무줄이나 끈을 넣어 조임으로써 풍성환 볼륨을 준 블라우스로 스커트나 팬츠 위에 오버 블라우스로 입는다.
차이니스 칼라(chinese collar) 블라우스
2.5~3센치메터 정도 높이의 벤드 칼라가 달린 블라우스로 스탠드 칼라 블라우스, 만다린 칼라 블라우스라고도 한다. 중국 남녀의 민속의상에서 볼 수 있는 것으로 목이 긴 사람에게 잘 어울린다.
홀터(halter) 블라우스
뒤 목 중심에서 단추나 끈으로 고정시키는 형태로 소매와 등 부분이 없는 블라우스이다. 일광욕을 할때 입거나 저녁 모임의 야회복으로 착용한다.
세일러 칼라(sailor collar) 블라우스
해군복에서 유래한 것으로 세일러 칼라가 달린 오버 블라우스이다.
앞 목둘레는 V형이고 뒤 칼라 모양은 사각형으로 칼라 가장자리를 따라 한 줄 또는 두 줄의 장식 테이프를 박아준 것이 있다. 아동복, 주니어복, 유니폼에 이용된다.
페전트(peasant) 블라우스
유럽의 농부나 집시 의상에서 유래한 것이다. 목 둘레나 손목둘레 띁단에 고무줄이나 끈을 넣어 잡아당겨 잔주름이 많고 품이 넓은 스타일이다.
목 둘레에 스모킹이나 자수 장식을 한 것이 있다.
새시(sash) 블라우스
단추 없이 앞 여밈선을 사선으로 깊이 파서 좌우 앞판을 겹치게 여미고 넓은 띠를 매어서 입는 블라우스로 허리가 가는 사람에게 어울리는 엘레강스한 스타일이다.
셔츠 웨이스트(shirt waist) 블라우스
남자의 드레스 셔츠와 유사한 형태로 셔츠 블라우스 라고도 하며 셔츠 칼라 요크, 커프스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져 있다.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블라우스 이다.
스목(smock) 블라우스
가슴에 절개선을 넣어 요크 부분에 스모킹이나 셔링 장식을 한 것으로 품이 넓어서 입었을 때 편안하다. 화가가 그림을 그릴 때 작업복으로 입거나 어린이들의 놀이옷, 작업복으로도 이용된다.
다음검색
스크랩 원문 : 머리묶기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