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사(1) - 분사의 기능
분사는 현재분사(동사원형 + ing)와 과거분사(p.p)가 형용사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즉, 분사는 명사를 수식하는 기능과 보어의 기능을 가진다. 분사에는 현재분사와 과거분사가 있다. 분사구문을 만드는
이유는 말을 빨리 하고 편하게 하기 위함이다.
1. 분사의 기능
1.1. 명사 수식
a. A rolling stone gathers no moss. 구르는 돌에는 이끼가 끼지 않는다.
b. It was impossible to calm down the excited crowd. 흥분한 군중을 진정시키기가
불가능했다.
* 여기서 rolling은 stone을 수식하고, excited는 crowd를 수식한다.
1.2. 주격 보어
a. My mother is so understanding. 나의 어머니는 대단히 이해심이 많다.
b. I stood there looking at the pictures. 나는 거기 서 있었다 / 그 그림들을 보면서.
c. He sat surrounded by his fans. 그는 앉아 있었다 / 자기 팬들에게 둘러싸인 채
* 주격 보어는 주어의 성격이나 상태를 표현한다.
1.3. 목적격 보어
a. I heard him speaking English. 나는 그가 영어로 말하는 소리를 들었다
b. The police left no stone unturned. 경찰은 모든 수단을 다 강구해보았다.
*
cf. 분사가 형용사 앞에서 강조 즉, (~할 정도로)의 의미로 쓰이는 경우가 있다.
burning/boiling/scorching hot (타는 듯이 뜨거운)
cutting/piercing/freezing cold (살을 에는 듯이/얼어붙을 듯이 추운)
2. 분사의 위치
2.1 - 분사가 단독으로 명사를 수식할 때는, 명사 앞에 놓이는 것이 원칙이다.
a. Don't wake up the sleeping baby. 잠자는 아기를 깨우지 마라
b. The broken base is my uncle's favorite. 그 깨진 꽃병은 나의 삼촌이 가장 아끼는 것이다.
2.2 - 분사가 목적어나 수식 어구를 동반해서 길어지면 명사의 뒤에 놓이게 된다.
a. The baby sleeping in that cot is my nephew. 저 침대에서 자고 있는 아기는 나의
조카이다
b. Who's that girl wearing a rain coat? 비옷을 입고 있는 저 소녀는 누구니?
c. Replace the window broken with a stone. 돌맹이로 깨진 창문을 즉시 교체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