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질 문 ]
저는 한국나이로 33살이고, 저도 이번에 국립의료원 간호대학 3년제로 입학하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4년제로의 편입학이 쉽지 않은 이유도 있구요,
아래 분이 글을 쓰신 것처럼 국립의료원 간호대학의 학비가 한학기에 100만원밖에 안 되는 점도 큰 이유입니다. 그나저나 간호대학도 이왕이면 일반대학-4년제로 가라고 하셨는데요,
최선을 다해 보고 그래도 3년제를 가게 되면은, 아무튼 한국에서 RN-BSN까지 다 마치고 미국에 들어가야겠구나...하는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한국에서 3년제를 나온 뒤에 미국에서 일하면서 학사자격을 갖추는 길이 구체적으로 얼마나 많이 힘들고 험한지요. ^^;;
[ 답 변 ]
국립 의료원 간호대학은 3년제 간호대학으로 간호사로서 미국 취업이민을 하는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단지 일반적으로 미국의 Nursing manager 는 BSN(학사 간호사) 을 선호하기도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간호사로서의 승진이나 전문 간호사로서의 발전을 위한 것입니다.
미국에는 전문 간호사(Nurse Practioner)로 자리를 잡거나 관리직으로 승진하기 위해서는 대학원을 진학하여야 합니다. 이 때 학사 학위가 없으면 편입을 하여야 하는데, 3 년제 간호대학의 커리규럼은 일반교양 과목이 많이 부족해서 많은 2-3 년 정도 더 공부를 하여야 하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3 년제 간호대학을 나온 뒤에 2 년 정도 근무를 하다가 2 부 대학으로 편입하셔서 2 년을 더 공부하시면 학사학위를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일단 학사 학위를 받은 자는 학점에 관계없이 대학원에 바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한편 한국에서 3 년제 간호대학을 졸업한 뒤에 미국에서 간호학사를 받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하거나 Distance Learing Program 을 이용하여 학사 학위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신의 나이 등으로 한국에서 3 년제 이상 졸업에 2 년 근무 정도에 그쳐야 한다면, 영어를 열심히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학교에서 한글로 수업을 받을 때에도 모든 관련 서적을 영어로 동시에 공부하시면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회원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는 좋은 질문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Lifesaver,
Emai: kimxcm1@hanmail.net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Scully Kym 작성시간 05.10.24 ^^" 저야말로 Lifesaver님의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당장 눈앞의 과제만 해결하려고 계획할 것이 아니라 정말...저 멀리 앞까지도 내다보며 준비하는 /혜안/을 갖추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자상하고 따뜻한 조언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
작성자륜.령.성.별 작성시간 05.10.29 음.. 정말 전공서적을 가지고 공부를 하는게 좋다고 해요.. 4년제 모대학에서는 원서로 공부를 해서 그 대학학생들은 졸업과 동시에 NCLEX시험을 본대요. 아무래도 원서로 공부를 하니까 국시랑 별반 다를께 없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