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음악은 그 광활한 대지와 같이 압도적입니다...
이 노래는 배끄는 인부들의 노동요였는데, 러시아의 작곡가 발라키레프(Balakirev)가 채록 정리하여 1866년 발표한 것이라고 합니다(위키 백과, "The Song of the Volga Boatmen", https://en.wikipedia.org/wiki/The_Song_of_the_Volga_Boatmen).
러시아의 민요는 정말 경이롭습니다. 정말 신묘한 음악성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하기는 차이콥스키도 그 장엄한 선율들을 민요에서 많이 가져왔다고 합니다.
아래 러시아 붉은 군대 합창단의 숨막히는 걸작, 그리고 이 노래를 세계의 노래로 각인시킨 러시아 전설의 베이스 샬리아핀의 (아마도 백년 전의) 녹음, 영화 배우이자 바리톤인 넬슨 에디의 명장면, 끝으로 러시아 남성 아카펠라 중창단의 노래를 차례로 링크합니다
노래에 대한 설명과 가사는 우리나라 어떤 블로거가 이미 잘 소개해 놓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러시아 노래, 어기여차, 볼가강의 뱃노래,https://m.blog.naver.com/wonsnow/220363810604)
https://youtu.be/5wDai9s4Hmc
https://youtu.be/JdCPH2rkFRA
https://youtu.be/SRe1dsXs6_s
참고로, 이 노래는 흔히 볼가강 뱃사공의 노래(Song of the Volga Boatmen)으로 알려져 있는데, 사실은 뱃사공이 아니라 배를 끄는 일꾼들입니다. 아래 그림들은 일리아 레핀이라는 화가가 그린 것입니다. 인부들이 마치 절망적인 죄수와 같이 그려져 있습니다. 당시 인부들의 고통과 노고, 그리고 그 비참함에 대한 화가의 분노를 그렸다고 생각합니다.
![]()
![]()
아래는 배를 끄는 실제 사진입니다. 여성들도 이 일을 했었나 봅니다.
![]()
이상의 그림과 사진은 위키백과, Barge Haulers on the Volga, https://en.wikipedia.org/wiki/Barge_Haulers_on_the_Volg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