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주행중 타이밍 벨트가 끊어진다면 운명은?

작성자올리브(류전희)|작성시간10.06.15|조회수2,907 목록 댓글 0


타이밍 벨트로 인한 문제는 자동차 소비자 게시판쪽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유형의 글들로 확인할수 있다.

제목 : 타이밍 벨트가 넘어 갔담니다          글쓴이 : 김동*
7일 일요일에 강변 북로를 주행중에 갑자기 시동이 꺼져 망원동에있는 공업사로 차를 입고 시켰습니다
8일 월요일 아침에 이상유무에 대해서 문의를 하니 텐션베아링 마모로인해 타이밍벨트 장력 조정을 못해 타이밍 벨트가 넘어 갔다고 하더군요

또 타이밍이 안맞아 실린더가 밸브를 쳐서 깨졌을지도 모른다고했으며 그런 경우 수리비가 100만원이 넘게 나올 수도 있다고 하는데 비용도 만만치가 안네요
혹시 저와 같은 경험을 하시분 있으시면 조언을 부탁함니다
*만약 고속으로 운행하다 위와같은 고장이 났다면 대형 참사로 이어질수 있는데 그때를 생각 하면 아찔 합니다 ( 발췌 : 한 자동차 소비자 게시판 )



타이밍 벨트와 베어링 (출처 : 뉴현대모터)

타이밍 벨트와 베어링 (출처 : 뉴현대모터)


타이밍 벨트에 이상이 발생해 타이밍에 오차가 생기게 되면 엔진에서 덜덜덜 거리는 소리가 난다.
이와 함께 출력저하, 연료 소비가 늘어나기도 한다.
고속주행시 타이밍 벨트가 끊어지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시동이 꺼지게 되고, 엔진이 파열될수 있으며,
차의 핸들 및 동력 구동에 문제가 생겨서 대형 사고로 이어질수 있다
.

SOHC 엔진의 경우 주행 중 타이밍 벨트가 끊어지더라도 다시 타이밍 밸트를 교환하면 대부분 정상으로 돌아온다. 그러나 DOHC 엔진의 경우 엔진 헤드를 포함하여 엔진에 치명적이다.

피스톤이 공기를 압축하는 도중에는 밸브가 열리면 안 되는데 ,타이밍 벨트가 끊어지면 이 밸브와 피스톤이 부딪히게 되고 그 결과 피스톤과 엔진헤드가 망가지게 된다.


그랜저 XG의 타이밍 벨트

그랜저 XG의 타이밍 벨트


타이밍 벨트는 축(크랭축과 캠축)을 벨트나 체인등으로 연결해서 피스톤의 움직임에 맞추어 밸브의 열고 닫힘을 조절하는 장치를 말한다. 타이밍벨트는 이름 그대로 “타이밍을 맞춰주는” 벨트이다.
주식에서 매수 매도 타이밍을 잘 잡아야 수익을 많이 내는 것처럼 자동차도 타이밍을 정확히 맞춰줘야 잘 굴러 간다.

그럼 도대체 자동차에서 무슨 타이밍을 맞춰 줘야 할까? 사람은 밥을 먹으며 동시에 숨 쉬는 게 자동으로 되지만, 자동차는 인위적으로 그 시기를 조절해줘야 한다.
공기와 배합된 연료를 주입할 타이밍과 연소된 가스를 엔진 밖으로 배출할 타이밍을 정확히 맞춰줘야 하는 것이다.


교환해야 하는 타이밍 벨트와 달리 반 영구적인 타이밍 체인도 있다. 타이밍 체인은 벨트보다 비쌀 뿐 아니라 엔진의 무게가 증가되고 소음이 벨트에 비해 큰 단점이다.



타이밍 체인 방식

타이밍 체인 방식



타이밍체인의 경우는 별도의 교환이 필요 없고 대신 윤활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엔진오일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엔진오일 관리를 소홀히 하게 되면 체인에 소음이 발생하기 쉽다.


내 차량이 타이밍 벨트 방식인지 타이밍 체인 방식인지 외관상 구별 하려면 타이밍 벨트의 커버를 보면 알 수 있다. 타이밍 벨트의 커버가 검은색 플라스틱 재질이라면 타이밍 벨트가 고무라는 의미이며, 타이밍 벨트의 커버가 금속 재질로 돼 있으면 체인형식이다.


타이밍 벨트는 고부하 에서도 견딜 수 있도록 매우 질기고 강한 재질로 제작돼 있다. 그러나 그것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관리하고 교환을 해야 한다.
차량마다 운행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교환 시기도 다르다. 일부 영업용차량과 LPG 차량의 경우 벨트 교환 주기가 길어 차종별 차이가 있다. 차량의 매뉴얼을 보면 차량에 권장하는 교환 시기가 나온다.



타이밍 벨트(보통은 노출안되어 있음) 와 그 외 벨트들

타이밍 벨트(보통은 커버안에 숨겨져 있음) 와 그 외 벨트들



다른 벨트류의 경우 볼수 있게 외부에 노출되어 있고 육안으로도 균열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타이밍 벨트의 경우에는 먼지,오일류,기타 오물이 묻지 않도록 커버로 씌어져 있어 커버를 탈거 하지 않으면 사실상 점검하기가 어렵다. 또한 끊어 지기 전 까지는 일반인이 사전 징후를 알기 힘들기 때문에 차량별의 주행거리에 신경을 써서 점검 교체 시기를 놓치면 안 된다.

타이밍 벨트를 교체하는 작업계통 속에는 워터펌프나 서모스탯 텐션 베어링 등을 보통 함께 교환 한다. 벨트의 값은 얼마 되지 않지만 작업시간이 많이 걸리고 위에서 열거한 다른 부품을 함께 교체하기 때문에 비용이 비싸다.

타이밍 벨트를 교체하는 비용과 벨트가 끊어진 뒤의 위험 및 수리비용은 비교가 되지 않는다. 수리 비용을 떠나 안전과 직결되는 벨트의 교환 시기는 절대로 돈과 타협 해서는 안 된다.

저가형 중국산 벨트나 국산품중 질이 떨어지는 벨트도 시중에 유통되고 있으니 반드시 순정품 벨트를 확인하고 교체해야 한다.

주기적인 점검이야 말로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 안전을 보장 받는 지혜 입니다! (CarTIP)
오늘도 웰빙 안전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 : 타이밍 체인차량 *

SM5 의 타이밍 체인

SM5 의 타이밍 체인

대부분의 차량들은 타이밍 벨트 방식이지만 대다수 쌍용 자동차와 르노삼성 자동차의 모든 차량과 현대차나 기아차의 일부 차종은 타이밍 체인 방식을 쓰기도 한다.
예를 들어 그랜져 TG의 경우 2.7은 벨트 방식, 3.3은 체인방식으로 같은 차종이지만 서로 다른 방식을 체택했다. 자신의 차량 메뉴얼에 벨트 방식인지 체인 방식인지 정확히 나와 있으므로 확인 해 보면 된다.

[현대자동차 ]
뉴 클릭, 신형 아반떼 1.6(2.0은 벨트), NF 쏘나타 신형 베르나(MC), 스타렉스2(CRDI 엔진), 그랜드 스타렉스 베라크루즈, 그랜저 TG 2.4 / 3.3 / 3.8 (2.7은 벨트)에쿠스 3.3 / 3.8, i30, 제네시스, 포터2(CRDI 엔진) 리베로(CRDI 엔진)

[기아자동차]
쏘렌토, 뉴 쎄라토(구형은 벨트), 로체 ,오피러스(신형 2.7만), 뉴 카렌스, 뉴 프라이드 디젤(가솔린은 벨트)

[GM 대우자동차]
매그너스 중 L6AKS(L6외는 벨트), 토스카6기통(4기통은 벨트) ,젠트라X(구형은 벨트)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