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 전문용어풀이
샌드워싱 :
청바지에 부분적으로 탈색된 효과를 주기위해 강제로 컬러를 빼는 작업이다.
켓 워싱 :
청바지를 오래 입었을 때 가장 구김이 많이 가는 부위에 나타나는 현상을 표현하는 것이다.
구김이 장시간 지속되면 튀어나온 부위는 많이 닳아서 밝게 헤지고, 안으로 말려들어간 부위는
진한컬러로 오래 지속되어 바지를 펼쳐놓았을 때 고양이 수염모양으로 보인다고 하여 세계적으로 쓰인다.
샌드블라스트 :
고농축 공기압이 금강사를 밀어내면서 분사되어 청바지 표면을 깍아내면서 탈색 효과를 내는 공정으로 원래 조선소에서
배의 밑 부분에 있는 녹을 제거하는데 사 용하는것을 청바지가공에 응용했다.
약 샌드 :
스프레이건에 탈색약품을 희석해 넣은 다음 청바지표면에 분사한 후 중화처리 공정을 거치면 부분탈색효과가 난다.
브러쉬 워싱 :
브러쉬 작업도 샌드와 동일한 효과를 내는 작업이나 각각 느낌이 다르다.
데님 원단조직은 겉쪽에는 경사 안쪽에는 위사로 이루어져 있으며 표면 중간에 한 올씩 비 오듯 튀어 올라온 결을 슬라브 라고 한다.
브러쉬는 원단표면만 탈색시키는 작업이다. 반면 샌드작업은 위사 경사를 모두 마모시키는 작업니다.
숄 브러쉬 :
금강사와 실리콘을 혼합하여 굵은실을 만들어 원통현 표면에 심어 이것을 청바지 표면에 올려놓고 고속회전 시키면 부분 마모효과가 나타난다.
사포(페이퍼)브러쉬 :
고운사포를 이용하여 청바지표면을 문지르면 부분마모효과가 나타난다.
숄트 브러쉬 :
흔히 사용하는 과망의 농도를 낮추어 분말화한 약품을 손에 묻혀 청바지 표면을 비벼 탈색시키는 작업이다. 워싱가공 전에 많이 작업한다.
약(케미컬)브러쉬 :
고체알갱이로된 과망을 사용용도에 따라 뜨거운 물로 희석하여 농도를 조절하고 이것을 손에 묻혀 1차 가공한 청바지표면을
비벼 탈색시키는 작업이다.
구제 워싱 :
광부의 작업복으로 출발한 면 100%와 천연 인디고 염료의 원단소재인 청바지는 오랫동안 입고 세탁하다 보면 헤지고, 터지고, 찢어지고,
탈색되고, 오염되고, 얼룩지는 등 완벽한 구제 워싱 효과가 나타난다. 전세계 패션진과 더불어 구제진이 대표적 유행이다.
각 업체마다 가장 자연스러우면서 유행패션에 맞는 구제청바지를 인위적 가공방법을 개발하여 생산하고 있다.
기본구제 :
청바지는 밑단 주머니 입구가 가장 먼저 헤진다. 그래서 밑단 주머니 입구 지퍼단 벨트라인 등을 워싱 전에 그라인딩 처리한 후 워싱 하면 자연스럽게 헤지고 닳게 된다.
오픈구제 :
청바지의 무릎 허벅지 엉덩이 주머니 입구는 더러움이 많이 묻는 부위로 계속하여 중세탁 하다보면 경사실이 터져 위사실이 보이게 된다.
바로 이러한 효과를 내는 방법으로 굵은 사포로 원하는 부위를 비벼서 밑실이 보이도록 갈아내는 작업이다.
도밍고 워싱 :
청바지를 오랫동안 입다보면 부분적으로 구김효과가 원상회복 되지 않는 현상이 생긴다.
이러한 효과를 인위적으로 택핀을 쏘아서 구김을 잡은 후 워싱을 하게 되면 동일한 효과를 연출할 수 있다.
엠보 워싱 :
구김이 가장 많은 아랫배 뒷무릎 밑단부위가 구겨진 상태로 유지된 형태로 연출한다.
일자엠보 :
워싱처리 전 후 원하는 부위에 엠보 약품을 묻힌 후 주름을 잡아 집게로 집어 셋팅 기계에 넣어서 열처리를 한다.
성형엠보 :
워싱처리 전 후 원하는 부위나 전체에 엠보약품을 묻힌 후 인체와 같은 크기의 마네킹에 청바지를 입혀서 구김을 잡아 원형대로 열처리를 한다.
노말워싱 :
간단한 세탁으로 청바지의 딱딱함을 부드럽게 가공한다.
스톤원싱 :
부석을 사용하여 탈색 및 부드럽게 가공한다.
탈색워싱 :
탈색제를 사용하여 색을 조정한다.
스톤탈색 :
부석 및 탈색제로 청바지색의 입체감을 낸다.
스노우워싱 :
건조된 청바지를 건조된 부석에 광망간산칼륨 또는 차염산소다를 침투시켜 세탁한다.
바이오워싱 :
셀룰라제 분해효소를 사용하여 섬유를 부식시켜 부석사용 효과를 나타낸다.
바이오스톤워싱 :
부석과 셀룰라제 분해효소를 사용하여 청바지에 입체감을 준다.
바이오탈색워싱 :
셀룰라제 분해효소와 탈색제로 섬유를 부드럽게 색깔을 조정한다.
청바지염색가공 :
기존청바지의 인디고염료를 탈색시켜 직접염료나 반응성염료로 재염색 시킴을 말한다.
안료염색가공 :
백면에 섬유를 과질화 시켜 안료를 염색하는 방법으로 특징은 색감의 독특함과 마모효과를 동시에 부여한다.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느낌(최윤국) 작성시간 09.11.24 모두 다 데님에만 적용되는 워싱인가요?
-
작성자장비짱(최종열) 작성시간 09.11.25 형님 청바지만 사용하는가요
-
답댓글 작성자동대문/황상태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09.11.25 청바지가 아니라 청지에 많이 사용하지만 일반 원단(후염(패딩),안료등)에도 대부분 적용합니다
-
작성자봄이(유지나) 작성시간 09.11.25 오호~~ 쌩유 고자이마쓰~~~~~~~~~ 꾸벅!!
-
작성자원사사(이재천) 작성시간 10.02.24 좋은자료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