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트라의 ITY 와 DTY 설명

작성자무역인|작성시간03.08.11|조회수4,304 목록 댓글 1
DTY는 DRAW TEXTURED YARN의 약자이고, ATY는 AIR (JET) TEXTURED YARN의 약자입니다.

TEXTURE의 의미를 잠시 살펴보겠습니다.
폴리에스테르,나일론등의 장섬유들은 용융시킨 폴리머를 노즐을 통해 압출, 냉각시켜 만들지요. 그러다 보니 실이 아주 맨들맨들하고 뻣뻣하고 광택도 많이 납니다. 그래서 인조섬유가 처음 등장했을 당시 인조섬유로 만든 의복이 번들번들하고 매끈했기에 실크의 대용제품으로 사용되곤 했었죠. 그러다가 천연섬유과 비슷한 광택과 촉감을 갖는 인조섬유를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고....

광택의 경우는 폴리머의 중합과정에 TiO2라는 광가소제를 넣어 자연스런 광택을 부여할 수 있고 SB > SD > D > FD 이렇게구분하지요

촉감의 경우.......대부분의 천연섬유들은 자연스런 크림프(권축)을 갖고 있습니다. 바로 이걸 흉내내는 것을 'TEXTURE''텍스쳐링' 한다고 합니다.

텍스쳐링의 방법은 참 많습니다.

그중에 우리가 흔히 DTY사라고 부르는 원사들은 '가연법'을 채택하였습니다. 假撚법은 핀, 디스크, 벨트등으로 실을 꼬았다가 풀러서 실에 권축을 부여하는 방법입니다. 아침에 머리 드라이해서 웨이브를 부여하는 것과 유사하다고나 할까요.
사가공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가연(false twist)법입니다. 이 방법으로 만들어진 가공사를 DTY라 하는데, DTY는 Draw Textured Yarn의 약자입니다. 여기서 Draw는 연신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지요. 따라서, 가연중에 연신이 동시에 이루짐을 알수 있읍니다. 최근에는 방사기술이 발전해서 방사공정에서 연신을 하지 않는 고속방사법으로 실을 많이 제조합니다. 이때 만들어진 필라멘트를 POY라 하는데, POY는 그대로 잘 사용하지 않고, DTY로 가공해서 많이 사용합니다. 가연(false twist)은 필라멘트에 꼬임을 가한후 다시 풀리도록 한 것입니다. 그러면서 setting이 되면 bulky한 가공사가 만들어집니다.
ITY는 (Improued Thin & Thick Yarn)
두개의 실, 즉 축소가 잘되는것과 안되는 것을 합사하지요.
DTY는 실을 꼬임을 주는것이고 ITY는 두실을 인터를 해놓은겁니다.

DTY는 SPAN,PEACH 등 많은곳에 쓰이는 실로 가장많다고보면되고
ITY는 WOOL PEACH류에 씨이며 좀 까다롭다고 보면 됩니다.
제직시 경사줄이나 불량이 많이나와서 그렇게 선호하지는 않지요..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무역인(김재훈)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5.07.01 우리카페 조회수 최고를 찍은 글입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