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공부중..출입금지

누전차단기(ELB)와 배선용차단기(MCCB)의 차이점

작성자조영환|작성시간07.09.05|조회수3,042 목록 댓글 0
누전차단기(ELB)와 배선용차단기(MCCB)의 차이점 알고싶습니다.
그리고 동력부하에는 누전차단기를 쓰지않는다고 고참이그런는데요 이유가 무엇인지 알고 싶내요? 저는 동력부하에도 쓰는걸로 아는데...?
자세히 알려주시면감사하겠습니다.
답변들
re: 누전차단기(ELB)와 배선용차단기(MCCB)의 차이점 알고싶습니다.
ysbaek (2004-12-14 23:35 작성) 이의제기 | 신고하기
배선용차단기는 단락전류가 흐르면 이를 검출하여 차단할 수 있는 기능이 있고
누전차단기는 단락전류뿐만 아니라 지락전류도 검출 및 차단할 수 있습니다.
영상변류기가 내장되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동력부하에 누전차단기를 사용하지않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큰이유는 단락용량일 것 같군요.
누전차단기는 기껏해야 10kA가 최대지만 동력부하가 연결된 회로의 고장전류는 일반적으로 이값보다는 크기에 이러한 회로에 누전차단기를 사용하면 고장시에 차잔기를 제 역할을 못하게 됩니다.
이러한 동력부하에는 영상변류기와 ELR 또는 지락기능이 있는 EOCR을 사용합니다.
re: 누전차단기(ELB)와 배선용차단기(MCCB)의 차이점 알고싶습니다.
neoyas (2004-12-14 23:46 작성, 2004-12-14 23:59 수정) 이의제기 | 신고하기

MCCB는 배선용차단기로 과부하 및 숏트등의 이상이 발생했을 경우 트립하므로 회로를 보호하는 목적으로 설치되는 겁니다.

누전차단기의 경우는 위의 목적에 누전보호를 첨가했다고 생각하면 될 겁니다.

가정용으로 사용하는 누전차단기의 경우 누설전류가 30mA만 흘러도 트립이 됩니다.

그 정도면 꼬마전구 하나도 켤 수 없는 전류로써 그만큼 예민하고 인체보호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동력용에는 누전차단기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규정은 없습니다.

다만, 회로차단이  공공안전확보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접지저항이 30Ω 이하인 장소, 건조한 장소, 기술적으로 누전차단기설치가 불가능한 경우 등등에는 누전차단기를 생략할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지금은 기술적으로 발달해서 누전차단기도 정격 1,200A 차단용량 125KA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가격대는 100여만원이 넘죠...[LG산전]

어느 현장이든 일률적일 수는 없습니다.

현장에 맞는 계기와 기구를 알맞게 안전하게 설치하고 배치하는게 전기인들이 해야 할 일이 아닐까 합니다. ^^*

===========================

아래는 전기공사협회자료입니다.

NFB(No Fuse Breaker)는 배선용차단기(MCCB : Molded Case Circuit Breaker)의 다른 명칭으로서 개폐기구, 트립장치 등을 절연물 용기내에 일체로 조립한 것으로 통전상태의 전로를 수동 또는 전기 조작에 의해 개폐할 수 있으며, 과부하 및 단로 등의 이상 상태시 자동적으로 전류를 차단하는 기구를 말함. 배선용차단기는 교류 600V 이하, 또는 직류 250V 이하의 저압 옥내전로의 보호에 사용되는 mold case 차단기를 말합니다. 소형이며 조작이 안전하고 퓨우즈를 끼우는 등의 수고가 없기 때문에 종래의 나이프 스위치와 퓨우즈를 결합한 것에 대신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다. 트립장치에는 열동형(바이메탈이 차단기를 흐르는 전류에 의하여 가열되어 만곡되므로 트립동작을 하는 것), 코일에 전류를 통하여 과전류에 의하여 철편을 흡인하여 동작하는 것 양자를 결합한 열동전자식 및 전자식 등이 있다. 트립 특성은 정격전류의 100%를 연속통전하여도 트립동작하지 않고 정격전류의 125%, 200%의 전류에 대한 동작시간이 별도로 정해져 있다.

누전차단기(ELCB) : 개폐기구, 트립장치 등을 절연물 용기내에 일체로 조립한 것으로 통전상태의 전로를 수동 또는 전기 조작에 의해 개폐할 수 있으며, 과부하, 단로 및 누전발생 시 자동적으로 전류를 차단하는 기구를 말합니다. leakage current circuit breaker는 누전, 감전에 대한 방지대책으로 최근 사용되고 있는 배전용 차단기로서 그 동작원리는 전류동작에서 보면, 회로에 영상 변류기를 넣어 누전에 의한 가선의 전류차를 검출하여 회로를 자동차단해서 위험을 방지하는 방식의 것이며, 이것은 기기의 누전방지 뿐만이 아니고 전로로 부터의 누전방지에도 유효하며 또한 검출용 접지공사가 불필요하다. 정격감도전류는 고감도형(30mA 이하의 것)과 보통형 (30mA을 넘는 것)이 있고, 그 동작시간은 모두 0.2초 `이내에서 동작한다. 사용상 주의할 사항으로는 일반적으로 잔류전류가 적은 주택, 상점 등에서는 인입구에 가까운 주회로에 누전차단기를 설치하면 1대로서 전체가 보호되지만 공장이나 빌딩 등에서는 사용기기가 많고 배선도 긴 경우 상시 약간의 잔류전류가 있어서 주간 개폐기의 위치에 1대만을 설치하는 것은 감도에는 문제가 있고 또한 동작 시에는 광범위하게 정전이 되어 적당치가 못하다. 따라서 적당한 block 으로 나누어 누전차단기를 설치하여야 한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