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만(卍)자의 의미

작성자자유인|작성시간10.08.10|조회수779 목록 댓글 0

 

첨부파일 만(卍)자의 의미.hwp

 

만(卍)자는 무엇을 상징하는가?

 

불교의 상징으로 쓰이는 무늬는 주로 ‘卍’(만)자 모양으로 되어 있고 보통 우만자(右卍字)라고 한다. 힌두교에서는 주로 역만자(卐) 모양으로 되어 있어 좌만자(左卍字)라고 한다. 이 만자(卍字)자를 입체적으로 형상화시켜서 세워 놓고 볼 때 앞에서 보면 卍 모양이 되지만 뒤쪽에서 보면 右卍자 모양으로 보인다. 또한 만자문을 상하좌우로 배열하면 돌림무늬이면서 번개무늬가 된다. 서양의 하켄크로츠(갈고리 십자가)는 역만자(卐) 모양이다.

 

인도에서 원래는 태양의 광명을 상징한 글자였으나 불교에서는 일심의 서기광명에 비유하였고 부처님의 가슴과 손발 머리에 나타난 길상(吉祥), 행운(幸運), 경복(慶福)의 마크로 사용하였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 불교나 절을 나타내는 기호나 표시로 쓰이고 있다. 오늘날 지도를 보면 절 표시로 만(卍)자를 볼 수 있다.

 

한자이기도 하며 부처 "만"자이다. 달리 불만(佛萬)이라고도 부르며 범어로는 "슈리밧샤크사나"라고 하여 "부처님의 위대한 성덕(성스러운 덕)"이란 표시다. 卍에는 크게 두 가지의 뜻이 있다.

 

하나는 "길상해운(吉祥海運)"이라고 해서 길고 상서로운 바다의 구름. 즉, 부처님의 슬기로운 마음과 모든 번뇌와 미혹을 능히 파괴할 만큼 강한 부처님의 지혜 용맹을 상징하는 깃발이다. 보리심의 상징인 삼매와 반야를 뜻한다.

 

또 하나는 진리의 생동성을 말하는 바람개비가 돌아가는 것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이는 부처님이 설하신 8만 4천 법문이 바람개비와 같이 항상 돌고 돌아서 멈춤이 없어야함을 뜻하는 것이다.

 

또한 만자(卍字)는 십자와 마찬가지로 예로부터 세계 각지에서 사용되었는데 인도, 유태인 사회, 그리스뿐만 아니라 아메리카 인디언에게서 조차 찾아 볼 수 있다고 한다. 또 게르만민족의 상징이기도 했다.

 

우습게도 세계 2차대전 당시, 나치 독일의 히틀러가 우만자의 변형인 ‘卐’을 ‘하켄클로이츠(하켄 : 구부러지다, 클로이츠 : 十)’라 칭해 게르만족의 우수성을 강조한 깃발로 사용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