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의류제작 상식

[스크랩] 원단 소재별 봉제 시 유의 사항

작성자이리나|작성시간13.03.23|조회수228 목록 댓글 0

우리가 제품 생산을 하다 보면 여러 종류의 원단 소재로 작업을 하게 되는데 항상 디자이너가 디자인 시 유념할 점은 원단 소재에 따라 봉제 방법과 패턴, 제단 등이 달라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서로 밀접한 관계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완벽한 디자인이 나오도록 하기 위해서는 디자이너 또한 봉제 방법을 숙지하고, 디자인을 하여야 지만 생산과 조화를 이룰수 있다.

 

* 얇고 가벼운 직물의 원단 소재일 경우
오갠저(organza), 노방 , 시폰, 조젯(georgette) 등 얇고 가벼운 소재의 원단은 퍼커링(puckering) 발생률이 높기 때문에 재단에서부터 봉제 완성시 까지 항상 주의를 기울어야 한다.

1)  재봉기 : 초고속인 재봉기는 원단 소재에 흠집을 낼수 있기 때문에 저고속 재봉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만약 이러지 못할 경우 재봉기의 속도를 낮추어 작업을 하여야 한다.
2)  스티치 작업 : 스티치 작업을 할때에는 1cm 당 5스티치 정도가 적당하며 실의 장력은 가능한 낮게 하여 작업한다.
3)  재봉 바늘 : 재봉 바늘은 7, 8 번수로 작업 하는 것이 적당하며, 바늘 끝이 약간 둥근 세트 포인트가 적당하다.

 

* 보통 면직물 내지는 면혼방 직물
대표적인 원단 소재는 보일(voile), 스킵 텐트 셔팅(skip dent shirting), 스팟 지물 등으로 여성용 블라우스나 셔츠 등에 많이 사용하며 봉제성이 좋으나 봉제시 퍼커링이 심하게 일어날 수 있다.

1)  재봉기 : 보통 일반 공장에서 사용 되는 사절 본봉기가 적당하며, 땀수 간격을 조밀하게 작업을 하여야 한다.   (땀수 12땀이상)
2) 스티치 : 스티치 작업은 1츠 당 4~5 스티치가 적당하다.
3)  재봉 바늘 : 보통 사용하는 9~12 번 수 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 일반 모직물 내지 모혼방 직물
대표적인 원단 소재는 양모 크레이프(wool crepe) 헤링본 능직, 하운드 투수 체크등이며, 양복, 투피스, 원피스에 주로 사용된다. 다른 직물보다 퍼커링이 적다.

1)  재봉기 : 일반적인 공업용 미싱
2)  스티치 : 1츠당 4스티치가 적당하다.
3)  재봉 바늘 : 원단 두께가 두꺼워 14~16 번수가 적당하다.

 

* 두꺼운 직물 원단 소재
대표적인 원단 소재는 코트나 재킷용 모직물로서 봉제성이 좋고 퍼거링이 작다.

1) 재봉기 : 일반적인 공업용 미싱
2) 스티치 : 원단 소재가 두꺼운 소재가 많아 1츠당 3스티치가 적당
3) 재봉 바늘 : 모직물은 14 번수, 면직물은 16 번수가 적당하다.

 

* 스판 재질의 원단 소재
높은 신축성을 가지고 있는 소재로서 원단 소재에 따라 봉제 방법이나 재단이 다르므로 어떤 다른 소재보다 다루기가 까다롭다.

1) 재봉기 : 원단 특성에 맞추어서 조절하여 사용 하여야 한다.
2) 스티치 : 원단의 신축성 때문에 1츠 당 6-7 스티치 정도가 적당하다.
3) 재봉 바늘 : 크롬이나, 니켈 도금한 바늘을 사용 하여 10-14 번수가 적당하다.

* 니트물 봉제 시
니트 물을 봉제할 때 재봉침에 의해 Loop가 파손될 수 있다. 천연 섬유의 Loop 파손은 주로 기계적인 영향에 의해 발생되며 합성 섬유나 혼방물에서는 기계적인 영향 또는 온도에 의해 발생된다.
- 이와 같은 Loop의 파손을 방지하기 위해서

1) 침 끝이 손상된 바늘을 사용하지 말 것
2) 침판, 톱니, 노루발의 압력을 점검할 것
3) 오렌지의 볼 포인트 바늘을 사용할 것
4) 응급 책으로서 재봉사에 윤활유를 도포하는 방법도 있다.

* 솔기 주름 봉제 시
합성 섬유를 봉제할 때 종종 나타나는 솔기 주름은 솔기에 따라 원단과 실의 비틀림이다.
- 주름이 지는 것을 줄이거나 막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가능하면 바늘과 실은 가장 낮은 번 수를 사용하라.
2) 가는 볼 포인트(Ball point) 바늘을 이용하라.
3) 실과 직물은 같은 재료를 사용하라.
4) 노루발(Presser foot)에 최소 압력을 적용하라.
5) 바늘 실과 보빈 또는 루퍼 실의 강도는 최소량이어야 한다.
6) 예리한 이를 가진 톱니(Feed dog)를 사용하라.
7) 스티치의 수를 줄이라.

 

* 탄력성 있는 옷감 봉제 시
탄력성 있는 옷감을 봉제할 때 종종 직물에서 실의 끊어짐이 발생한다. 이를 막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그것을 절단하거나 구멍을 뚫는 대신에 별도로 실을 밀어 넣는 볼 포인트 바늘들을 사용하도록 추천한다. 동시에 더 가는 바늘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가죽 봉제 시
가죽을 봉제하기 위하여 컷팅 포인트 바늘(때로는 가죽 포인트 바늘로 불림)이 일반적으로 사용되어진다.

작업자들이 가죽의 종류 및 작업 방법에 따라 각각 다른 포인트 형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컷팅 포인트가 있다.

 

* 직물과 편물, 합성 섬유의 봉제 시
합성 섬유의 봉제에 있어서 가장 심각한 문제는 낮은 열 저항에 있다. 합성 섬유의 연화점은 180°C ~ 230°C 사이이며 용융점은 230°C ~260°C 사이이다. 고속의 바느질에서 바늘 온도는 곧 합성 섬유의 용융점에 이르며 그런 다음 녹기 시작하여 바늘의 구멍이나 홈에 점착한다.

결론적으로 건너뜀이 생기고 실이 끊어지는 현상이 발생하여 일반적으로 봉제 작업을 계속할 수 없을 것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음을 참고바람.

1) 바늘의 표면 마찰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적절한 바늘을 선택하라. 당사에서는 바늘 표면에 인산염과 테프론 수지를 코팅한 슈퍼 피니쉬(Super-finished)바늘의 이용을 권한다.
2) 특별 윤활유를 오일 링 한 원단과 재봉사를 사용함으로써 바늘의 온도를 낮출 수 있다.
3) 바늘에 공기를 붙여 넣음과 동시에 강제적인 냉각에 의한 바늘 온도의 상승을 막는다.
4) 재봉기의 회전을 낮춤으로써 바늘에 발생하는 열을 용융점 이하로 낮출 수 있다.
5) 사용하는 원단과 재봉사의 열저항을 높여라.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