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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글]구약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

작성자안젤리나|작성시간24.10.05|조회수24 목록 댓글 0
구약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          
Ⅰ. 예수에 대한 예언의 두 줄기


성경 전체는 그리스도 한 분에 대한 소개이자, 증거하고 있다. 구약은 그리스도를 보내 주시겠다는 약속이고, 신약은 그 약속대로 오셔서 약속하신 말씀을 이루고 계시다. 구약은 그림자이고, 신약은 실체이다. 구약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수많은 예표들이 있다. 그 사건들이 예수 그리스도 한 분을 증거하고 계시다


[요 5: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 하는 것이로다.


♠ 그리스도께서 증거 하신 성경


"아브라함은 나의 때를 보고 즐거워하였다." "모세는 내게 대하여 기록하였다." "다윗은 나를 주라 불렀다."[요8:56, 5:46, 마22:45]


[요 5:46-47] 모세를 믿었더면 또 나를 믿었으리니 이는 그가 내게 대하여 기록하였음이라 그러나 그의 글도 믿지 아니하거든 어찌 내 말을 믿겠느냐 하시니라


☞구약 성경으로부터 주님이 인용하신 말씀이 얼마나 많은지를 신약 성경을 통해 우리에게 일깨워 주신다.


특히 모세5경은 예수님에 대한 성경 전체적 부분에 대해 요약 설명하고 있다.
창세기=창조하신 그리스도, 출애굽=구원하신 그리스도, 레위기=속죄 되신 그리스도, 민수기=동행하시는 그리스도, 신명기=교훈 하시는 그리스도---


♠ 주님이 구약성경을 인용하신 말씀이 얼마나 많은지 모른다.


(창조, 결혼, 노아, 아브라함, 롯의 역사, 소돔, 고모라, 솔로몬의 영광, 사렙다 과부에 유숙한 엘리야, 나아만의 병 고침, 스가랴의 죽음...)


"너희는 읽지 않았느냐?" "기록하였으되"라는 표현은 끊임없는 그리스도의 설득근거가 된다.


"성경은 폐할 수 없다." "성경은 나를 증거 한다.""성경은
반듯이 이루리라"고 말씀은 우리 주님의 계속적인 주장이다. 부활에 대한 질문을 받았을 때 예수님은 대답하시기를 "너희가 성경도 모르고 오해 하였도다,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요, 야곱의 하나님이라 하신 것을 너희가 읽어보지 못하였느냐? 하나님은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요 산자의 하나님이시라."


주님께서 십자가를 지기 위해 가실 때, 성경에 대한 주님의 증거는 더욱 거룩한 뜻을 가지고 있다."보라 우리가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노니 선지자들로 기록된 모든 것이 인자에게 응하리라"(눅18:31)


부활하신 날 엠마오로 가는 두 제자에게 말씀하시기를 "가라사대 미련하고 선지자들의 말한 모든 것을 마음에 더디 믿는 자들이여 그리스도가 이런 고난을 받고 자기의 영광에 들어가야 할 것이 아니냐? 하시고 이에 모세와 및 모든 선지자의 글로 시작하여 모든 성경에 쓴바 자기에 관한 것을 자세히 설명하시니라.


♠ 성경 예언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


예수님에 대한 예언과 그 성취
구약시대에 예수그리스도를 보내 주시겠다는 약속이 300가지 이상 자세하게 묘사되었다. 하나님께서는 기약대로(롬5:6), 그리스도를 보내주셔서 우리의 죄를 대속하게 하셨다. 예수님이 완성하신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로 말미암아 미리 성경에 약속하신 것이다.(롬1:2)


Ⅱ. 성경예언에 나타난 예수그리스도


1. 예수님에 대한 족보가 예언됨


1) 여자의 후손을 태어날 것
[창 3: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갈 4:4] 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 나게 하신 것은


2) 아브라함의 후손으로 태어날 것
[창 17:7] 내가 내 언약을 나와 너와 네 대대 후손의 사이에 세워서 영원한 언약을 삼고 너와 네 후손의 하나님이 되리라
[갈 3:16] 이 약속들은 아브라함과 그 자손에게 말씀하신 것인데 여럿을 가리켜 그 자손들이라 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하나를 가리켜 네 자손이라 하셨으니 곧 그리스도라


3) 유다의 후손으로 태어날 것
[마 1:3] 유다는 다말에게서 베레스와 세라를 낳고 베레스는 헤스론을 낳고 헤스론은 람을 낳고


4) 다윗의 후손으로 태어날 것
[행 13:22-23] 폐하시고 다윗을 왕으로 세우시고 증거하여 가라사대 내가 이새의 아들 다윗을 만나니 내 마음에 합한 사람이라 내 뜻을 다 이루게 하리라 하시더니 하나님이 약속하신 대로 이 사람의 씨에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구주를 세우셨으니 곧 예수라


2. 태어나실 때가 예언됨


[단 9:24-25] 네 백성과 네 거룩한 성을 위하여 칠십 이레로 기한을 정하였나니 허물이 마치며 죄가 끝나며 죄악이 영속되며 영원한 의가 드러나며 이상과 예언이 응하며 또 지극히 거룩한 자가 기름부음을 받으리라 그러므로 너는 깨달아 알지니라. 예루살렘을 중건하라는 영이 날 때부터 기름부음을 받은 자 곧 왕이 일어나기까지 일곱이레와 육십이 이레가 지날 것이요 그 때 곤란한 동안에 성이 중건되어 거리와 해자가 이룰 것이며


[갈 4:4] 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 나게 하신 것은


3. 출생지가 예언됨


[미 5:2]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태초에니라


[마 2:1] 헤롯 왕 때에 예수께서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시매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말하되


4. 출생에 관한 사건들과 비밀이 예언됨


1) 동정녀 몸에서 태어날 것
[사 7:14]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로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2) 선구자가 나타날 것이 예언됨
[사40:3, (말 3:1]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보라 내가 내 사자를 보내리니 그가 내 앞에서 길을 예비할 것이요 또 너희의 구하는 바 주가 홀연히 그 전에 임하리니 곧 너희의 사모하는바 언약의 사자가 임할 것이라, [마3:1-5]


3) 출생에 관련 유아 학살이 예언됨
[렘 31:15] 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라마에서 슬퍼하며 통곡하는 소리가 들리니 라헬이 그 자식을 위하여 애곡하는 것이라 그가 자식이 없으므로 위로 받기를 거절하는도다.[마2:16-18]


4) 귀한 예물을 바칠 것이 예언됨
[시 72:10] 다시스와 섬의 왕들이 공세를 바치며 스바와 시바 왕들이 예물을 드리리로다,[마2:11]


5) 애굽으로 피신할 것이 예언됨
[호 1:1] 웃시야와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가 이어 유다 왕이 된 시대 곧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이 이스라엘 왕이 된 시대에 브에리의 아들 호세아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이라


[마 2:15] 헤롯이 죽기까지 거기 있었으니 이는 주께서 선지자로 말씀하신바 애굽에서 내 아들을 불렀다 함을 이루려 하심이니라


5. 사역에 대한 예언


1) 모세와 같은 선지자의 사명이 예언됨
[신 18:15,1] 레위 사람 제사장과 레위의 온 지파는 이스라엘 중에 분깃도 없고 기업도 없을지니 그들은 여호와의 화제물과 그 기업을 먹을 것이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의 중 네 형제 중에서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너를 위하여 일으키시리니 너희는 그를 들을지니라, [행3:20-22]


2) 성령으로 기름 받으실 것이 예언됨
[사 61:1] 주 여호와의 신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나를 보내사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전파하며, [행3:20-22]


3)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파하는 것
[사 61:1-2] 주 여호와의 신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나를 보내사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전파하며 여호와의 은혜의 해와 우리 하나님의 신원의 날을 전파하여 모든 슬픈 자를 위로하되 [눅4:16-21,43]


4) 갈릴리에서의 것이 예언됨


5) 비유에 대한 가르침의 예언
[시 78:2] 내가 입을 열고 비유를 베풀어서 옛 비밀한 말을 발표하리니, [마13:34,35]


6. 사람들이 예수님에 대한 반응


1) 비방 받으실 것이 예언됨(시69:7,9,20)
[롬 15:3] 그리스도께서 자기를 기쁘게 하지 아니하셨나니 기록된 바 주를 비방하는 자들의 비방이 내게 미쳤나이다 함과 같으니라.


2) 형제들에게 거절될 것
[시 69:8] 내가 내 형제에게는 객이 되고 내 모친의 자녀에게는 외인이 되었나이다.


[요 7:3-5] 그 형제들이 예수께 이르되 당신의 행하는 일을 제자들도 보게 여기를 떠나 유대로 가소서 스스로 나타나기를 구하면서 묻혀서 일하는 사람이 없나니 이 일을 행하려 하거든 자신을 세상에 나타내소서 하니 이는 그 형제들이라도 예수를 믿지 아니함이러라.


3) 유대인의 미워함이 예언됨
[시 69:4] 무고히 나를 미워하는 자가 내 머리털보다 많고 무리히 내 원수가 되어 나를 끊으려 하는 자가 강하였으니 내가 취치 아니한 것도 물어 주게 되었나이다 [요15:24,25]


4) 유대인의 종교가들이 대적함 (시118:22)
[막 12:10,12] 너희가 성경에 건축자들의 버린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나니 저희가 예수의 이 비유는 자기들을 가리켜 말씀하심인 줄 알고 잡고자 하되 무리를 두려워하여 예수를 버려두고 가니라


5) 유대인과 이방인이 연합하여 대적할 것이 예언됨(시2:1-2)
[행 4:27] 과연 헤롯과 본디오 빌라도는 이방인과 이스라엘 백성과 합동하여 하나님의 기름 부으신 거룩한 종 예수를 거스려


6) 팔릴 것과 제자들이 버릴 것이 예언됨
[시 41:9] 나의 신뢰하는바 내 떡을 먹던 나의 가까운 친구도 나를 대적하여 그 발꿈치를 들었나이다. [슥13:7, 마26:31,56]


7. 고난과 죽으심에 대한 사건들이 예언됨


1) 은 30에 팔리실 것
[슥 11:12] 내가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좋게 여기거든 내 고가를 내게 주고 그렇지 아니하거든 말라 그들이 곧 은 삼십을 달아서 내 고가를 삼은지라 마26:15)


2) 토기장이의 밭을 그 돈으로 살 것이 예언됨
[슥 11:13]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그들이 나를 헤아린바 그 준가를 토기장이에게 던지라 하시기로 내가 곧 그 은 삼십을 여호와의 전에서 토기장이에게 던지고, [마27:6-8]


3) 받을 고난이 예언됨
[시 22:14,15] 나는 물 같이 쏟아졌으며 내 모든 뼈는 어그러졌으며 내 마음은 촛밀 같아서 내 속에서 녹았으며 내 힘이 말라 질그릇 조각 같고 내 혀가 잇틀에 붙었나이다 주께서 또 나를 사망의 진토에 두셨나이다 [눅22:42,44]


4) 타인을 위한 고난이 예언됨
[사 53:6,12]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이러므로 내가 그로 존귀한 자와 함께 분깃을 얻게 하며 강한 자와 함께 탈취한 것을 나누게 하리니 이는 그가 자기 영혼을 버려 사망에 이르게 하며 범죄자 중 하나로 헤아림을 입었음이라 그러나 실상은 그가 많은 사람의 죄를 지며 범죄자를 위하여 기도하였느니라 하시니라, [마22:28]


5) 비난을 침묵으로 참으실 것이 예언됨
[사 53:7] 그가 곤욕을 당하여 괴로울 때에도 그 입을 열지 아니하였음이여 마치 도수장으로 끌려가는 어린 양과 털 깎는 자 앞에 잠잠한 양 같이 그 입을 열지 아니하였도다, [마26:63, 27:12]


6) 빰 맞으실 것이 예언됨
[미 5:1] 딸 군대여 너는 떼를 모을지어다 그들이 우리를 에워쌌으니 막대기로 이스라엘 재판자의 뺨을 치리로다, [마26:67]


7) 침뱉음 당하실 것
[사 50:6] 나를 때리는 자들에게 내 등을 맡기며 나의 수염을 뽑는 자들에게 나의 뺨을 맡기며 수욕과 침 뱉음을 피하려고 내 얼굴을 가리우지 아니하였느니라 [막16:45]


8) 손 발이 십자가에 못 박힐 것
[시 22:16] 개들이 나를 에워쌌으며 악한 무리가 나를 둘러 내 수족을 찔렀나이다 [요19:18, 20:25]


9) 조롱 받으심
[시 22:7,8] 나를 보는 자는 다 비웃으며 입술을 비쭉이고 머리를 흔들며 말하되 [8] 저가 여호와께 의탁하니 구원하실걸, 저를 기뻐하시니 건지실걸 하나이다, [마27:34]


10) 쓸개와 초가 예언됨
[시 69:21] 저희가 쓸개를 나의 식물로 주며 갈할 때에 초로 마시웠사오니, [마27:39]


11) 중보의 기도가 예언됨
[사 53:12] 이러므로 내가 그로 존귀한 자와 함께 분깃을 얻게 하며 강한 자와 함께 탈취한 것을 나누게 하리니 이는 그가 자기 영혼을 버려 사망에 이르게 하며 범죄자 중 하나로 헤아림을 입었음이라 그러나 실상은 그가 많은 사람의 죄를 지며 범죄자를 위하여 기도하였느니라 하시니라 [눅23:34]


12) 찔리실 것이 예언됨
[슥 12:10] 내가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 거민에게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부어 주리니 그들이 그 찌른바 그를 바라보고 그를 위하여 애통하기를 독자를 위하여 애통하듯 하며 그를 위하여 통곡하기를 장자를 위하여 통곡하듯 하리로다 [요19:34,37]


13) 그 뻐의 하나도 꺽이지 않을 것이 예언됨
[시 34:20] 그 모든 뼈를 보호하심이여 그 중에 하나도 꺽이지 아니하도다, [요19:33]


14) 겉옷이 제비뽑혀 나눌 것
[시 22:18] 내 겉옷을 나누며 속옷을 제비뽑나이다, [마27:57]


15) 부자가 무덤에 장사될 것
[마 27:57-60] 저물었을 때에 아리마대 부자 요셉이라 하는 사람이 왔으니 그도 예수의 제자라 빌라도에게 가서 예수의 시체를 달라 하니 이에 빌라도가 내어 주라 분부하거늘 요셉이 시체를 가져다가 정한 세마포로 싸서 바위 속에 판 자기 새 무덤에 넣어두고 큰 돌을 굴려 무덤 문에 놓고 가니


16) 육체가 썩지 않을 것
시 16:10] 이는 내 영혼을 음부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한 자로 썩지 않게 하실 것임이니이다.


8. 부활이 예언됨
(시16:10, 눅24:6,31,34)


9. 승천이 예언됨


[시 68:18] 주께서 높은 곳으로 오르시며 사로잡은 자를 끌고 선물을 인간에게서, 또는 패역자 중에서 받으시니 여호와 하나님이 저희와 함께 거하려 하심이로다, [행1:9-10]


♠ 구약의 여러 가지 사건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내용을 설명.


1) 창세기의 빛
어둠속에 비추던 그 빛은 죄 속에 있는 우리 인생을 향해 보내신 예수님을 나타내신다.
(창 1:2)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신은 수면에 운행하시니라』
(요 8:12) 『예수께서 또 일러 가라사대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두움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
(고후 4:6) 『어두운 데서 빛이 비취리라 하시던 그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의 얼굴에 있는 하나님의 영광을 아는 빛을 우리 마음에 비취셨느니라.』


2) 에덴동산의 생명나무
(요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요일 5:1)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먹으면 영생하는 생명나무는 곧 믿으면 영생하는 예수 그리스도를 나타낸다.


3) 가죽옷을 지어 입히심.
(창 3:21)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
(갈 3:27)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여 침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사61:10,사64:6, 슥3:1-5)


4) 노아의 방주
(창9:12,사 54:9)이는 노아의 홍수에 비하리로다. 내가 다시는 노아의 홍수로 땅 위에 범람치 않게 하리라 맹세한 것 같이 내가 다시는 너를 노하지 아니하며 다시는 너를 책망하지 아니하기로 맹세하였노니.
벧후3:7, 역청=피


5) 벧엘(하나님의 집)
신약시대의 벧엘은 예수님 자신이다.
(창 28:19) 『그곳 이름을 벧엘이라 하였더라 이 성의 본 이름은 루스더라.』( 요1:51)


6) 유월절 제사와 7절기
(골2:16)


7) 홍해와 요단강(죽음을 통과)예수 그리스도의 죽음
[롬 6:4,11]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침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니라 이와 같이 너희도 너희 자신을 죄에 대하여는 죽은 자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을 대하여는 산 자로 여길지어다(갈2:20)


8) 속죄일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를 설명하신다.
[히 10:1,4] 율법은 장차 오는 좋은 일의 그림자요 참 형상이 아니므로 해마다 늘 드리는 바 같은 제사로는 나아오는 자들을 언제든지 온전케 할 수 없느니라 이는 황소와 염소의 피가 능히 죄를 없이 하지 못함이라


9) 생명의 떡(만나), 생명수
[출 16:4] 때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서 양식을 비 같이 내리리니 백성이 나가서 일용할 것을 날 마다 거둘 것이라 이같이 하여 그들이 나의 율법을 준행하나 아니하나 내가 시험하리라
[요 6:48-51] 내가 곧 생명의 떡이로라 너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어도 죽었거니와 이는 하늘로서 내려오는 떡이니 사람으로 하여금 먹고 죽지 아니하게 하는 것이니라 나는 하늘로서 내려온 산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나의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로라 하시니라
[고전 10:4] 다 같은 신령한 음료를 마셨으니 이는 저희를 따르는 신령한 반석으로부터 마셨으매 그 반석은 곧 그리스도시라,출17:6)


10) 성막을 통한 예수 그리스도(성막=성전=예수님 몸=교회)
성막은 하나님을 만나는 곳이다.
[출 25:21-22] 속죄소를 궤 위에 얹고 내가 네게 줄 증거판을 궤 속에 넣으라 거기서 내가 너와 만나고 속죄소 위 곧 증거궤 위에 있는 두 그룹 사이에서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네게 명할 모든 일을 네게 이르리라』


① 문 되신 그리스도. 문은 대략 9미터(누구든지 오라) (마7:13-14, (요10:9)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얻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② 번제단은 우리를 위해 죽으신 그리스도(사53장)
번제단은 짐승을 죽이는 곳이다. 주님도 한 마리의 어린양 같이---예수 그리스도의 피(골1:20, 히9:12,14, 10:19)
피가 가장 중요한 것이다. 피를 소홀히 하는 자는 멸망을 피할 수 없다.


③ 물두멍은 성결의 교리를 가르친다. 우리를 성결케 하는 그리스도 하나님과 화목을 이루는 사람은 그 물두멍에 손을 씻는다. 그것은 곧 우리가 늘 물로 씻는 것과 같이 우리 자신을 늘 성결한 모습으로 더욱 주님을 닮아갈 것을 의미한다. [벧전 1:16] 기록하였으되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하셨느니라. 요일1:7, 요13:8,10)


④ 성소 안에 있는 금촛대(금촛대는 생명의 빛이 되신 예수님을 가리킨다) (요8:12, 12:46, 고후4:6, 민6:25-26--)감람유가 공급 항상 켜 있다.


⑤ 떡상은 생명의 떡 되신 주님을 가리킨다.(요6:47-48,51)


⑥ 성소 안에 있는 향단은 중보기도 하시는 주님을 가리킨다.
(시141:2,계5:8)(히7:24-25)
[롬 8:34]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히9:24, 12:24, 요일2:1)


⑦ 지성소 안에 있는 언약궤는 하나님의 임재의 상징(주님과 교제)(히10:19, 4:16, 엡3:12)


⑧ 성막의 겉은 하얀 세마포로 쳐저 있다(죄 없으신 예수님)
(요8:46,요19:4,눅23:47,히 4:15)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 연약함을 체휼하지 아니하는 자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한결 같이 시험을 받은 자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요일3:5)


⑨ 성막의 덮개는 물돼지 가죽으로 되어 있다.
(초라한 모습으로 오신 예수님)(사53:2, 고후5:16)


⑩ 휘장은 예수님의 육체를 가리킨다.(히10:19-20, 마27:50-51)
성막에서 금은 신성, 은은 속죄, 놋은 심판, 조각목은 인성 가리킨다. 성막 문에 있는 네 가지 실 또한 주님을 잘 묘사하고 있다. 청색-하나님이신 그리스도, 하늘에서 오신 그리스도--요한복음
자색=왕이신 그리스도--마태복음
홍색=고난 받으신 그리스도--마가복음
흰색=죄 없는 사람이신 그리스도--누가복음


11) 놋뱀 사건을 통해 우리도 주님을 바라보는 것을 일깨워 준다.
[요 3:14]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민21:9] 하나님은 불뱀을 제거해 주신 것인 아니라 치유하는 법을 말씀 하셨다.


12) 반석에서 물이 나온 사건
[출17:6, 민 20:8] 지팡이를 가지고 네 형 아론과 함께 회중을 모으고 그들의 목전에서 너희는 반석에게 명하여 물을 내라 하라 네가 그 반석으로 물을 내게 하여 회중과 그들의 짐승에게 마시울지니라
(반석을 명하여 물을 낼 것을 말함)그러나 반석을 두 번 치심(민20:11)
신약시대에 반석은 곧 예수그리스도 자신이다.(고전10:4)


13) 도피성: 도피성 또한 이스라엘에게 배려하신 하나님의 은혜이다. 그것을 통해 주님을 드러내려 하심이다.


① 도피성은 하나님의 은혜이다, 그들이 원해 만들어 진 것이 아닌 하나님의 무조건적인 은혜와 사랑의 표현이다.
우리를 사랑하신 하나님의 계획과 구원의 계획 또한 하나님의 무조건적인 은혜이다. (수20:1-3)


② 도피성을 관할하는 사람은 대제사장이었다.
민수기35장의 말씀대로 도피성은 레위 인에게 줄 성읍 48개 중에 6개를 구별한 것이다. 도피성을 관할하는 사람은 대제사장이었다. 이와 같이 예수님은 우리의 피난처(도피성)이시며 우리의 대제사장이신 것이다.(히7:2-28)


③ 도피성은 오살자를 위해 마련된 것이다.(민35:9-12)
도피성이 오살한 자를 위하여 마련된 것이듯, 우리는 아담으로 말미암아 죄인의 위치에 떨어짐으로서 우리의 의도와 상관없이 멸망에 처하게 되었다. 우리 또한 오살자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시51:5),피의 보수자가 오살자를 따르는 것처럼 율법은 우리를 정죄하고 따라다니다. 그 율법의 정죄를 피하기 위해 유일한 길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들어가는 것이다.(롬8:1)


④ 도피성은 요단 이편에 3개, 저편(가나안)에 3개 있었다.(민35:11-14)
하나님께서는 오살자 누구든지 하루 안에 달려올 수 있을 만큼 가까운 곳에 도피성을 두셨다.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를 우리 가까이 보내 주셨으며, 원하는 자는 누구든지 짧은 시간 안에 영생을 얻을 수 있게 하셨다.
"[신30:11-14, (사 46:12,13] 마음이 완악하여 의에서 멀리 떠난 너희여 나를 들으라 내가 나의 의를 가깝게 할 것인즉 상거가 멀지 아니하니 나의 구원이 지체치 아니할 것이라 내가 나의 영광인 이스라엘을 위하여 구원을 시온에 베풀리라』


⑤ 이 도피성은 이스라엘뿐 아니라(타국인에게까지 적용된다.)
[민 35:15] 이 여섯 성읍은 이스라엘 자손과 타국인과 이스라엘 중에 우거하는 자의 도피성이 되리니 무릇 그릇 살인한 자가 그리로 도피할 수 있으리라


⑥ 도피한 사람은 대제사장이 죽기까지 도피성에 유하여야 하며 대제사장이 죽으면 자기 기업의 땅으로 돌아갈 수 있다. (민35:22-28), 죽기전에 속전을 받고 그의 땅으로 돌아가 거하게 하지 말 것(민35:32)
우리가 죄와 죽음의 권세에서 해방되는 것은 대제사장 되신 주님의 죽으심과 부활하심 때문이다. 우리는 정죄에서 해방될 뿐 아니라 주님으로 말미암아 땅의 기업이 아닌 하늘의 기업을 얻게 된다.


⑦ 도로를 닦음(눅3:5,6)(히10:20)
도피성이 가나안 땅의 모든 곳으로부터 가까운 곳에 있었다. 도피성의 길은 오살자가 닦은 것이 아니었다. 이와 같이 도피성 되는 주님께 나아가는 길도 죄인이 닦지 아니하였다. 오직 주님이 새롭고 산 길을 여신 것이다.


⑧ 도피성의 문은 항상 열려 있다.


⑨ 여러 지역에 흩어져 있고, 길을 닦아 빨리 피할 수 있고 원하기만 하면 언제든지 열려 있는 도피성, 이것은 생명을 구원하기 위한 하나님의 마음의 표현이다.(고후6:1-2)


⑩ 오살자가 유일하게 피할 곳은 도피성이다. 정죄아래에서 유일하게 피할 곳은 예수 그리스도이시다.(요14:6)


⑪ 도피성에 나타난 그 이름과 뜻(수20:7,8)
게데스: 거룩한 것 [사 8:14] 그가 거룩한 피할 곳이 되시리라 그러나 이스라엘의 두 집에는 거치는 돌, 걸리는 반석이 되실 것이며 예루살렘 거민에게는 함정, 올무가 되시리니 고전1:30, 고전6:11, 히10:10,14)


세겜: 어깨(오술자는 무거운 짐을 어깨에 메는 곳이다.) 예수님은 우리의 모든 짐을 맡아 주신다.
(마11:28,요1:29, 사53:6, [사 38:17] 보옵소서 내게 큰 고통을 더하신 것은 내게 평안을 주려 하심이라 주께서 나의 영혼을 사랑하사 멸망의 구덩이에서 건지셨고 나의 모든 죄는 주의 등 뒤에 던지셨나이다, 시68:19)


헤브론: 교제(그 안에서 대제사장과 접촉하고 하나님의 뜻을 배우고 주님을 배우고 주님의 선하심과 인자하심을 배운다.)(고전1:9,요일1:9)


베셀: 요새(사26:1,2) 도피성은 하나님께서 기원한 것이므로 어느누구도 부술 수 없는 요새였다. 예수님은 완전한 도피성이시다. 그에게 피하는 자는 영원히 안전하게 된다.(시34:20,22, 시18:2, [시 91:2] 내가 여호와를 가리켜 말하기를 저는 나의 피난처요 나의 요새요 나의 의뢰하는 하나님이라 하리니


길르앗라못: 높은, 높이 올리운 곳(실지로 도피성은 높은 곳에 있어서 멀리서도 사람들이 볼 수 있다. 우리주님은 모든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높이 들리셨다.
[요 12:32,33] 내가 땅에서 들리면 모든 사람을 내게로 이끌겠노라 하시니 이렇게 말씀하심은 자기가 어떠한 죽음으로 죽을 것을 보이심이러라(요3:14,15, 빌2:8-9) 우리의 낮은 몸을 영광의 형체.


골란: 즐거움, 희열(도피성 안에는 두려움 대신 안도감과 즐거움과 희열이 있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정죄함이 없으므로 두려움이 사라지고 주님이 주시는 구원의 기쁨과 즐거움과 희열이 있다.)(벧전1:8)
[시 40:2] 나를 기가 막힐 웅덩이와 수렁에서 끌어 올리시고 내 발을 반석 위에 두사 내 걸음을 견고케 하셨도다.


둠밈과 우림--빛과 완전(요1:9,신33:12)
[시 33:8] 온 땅은 여호와를 두려워하며 세계의 모든 거민은 그를 경외할지어다.


고엘제도(레25:25-31)
[신 25:5-10] 형제가 동거하는데 그 중 하나가 죽고 아들이 없거든 그 죽은 자의 아내는 나가서 타인에게 시집가지 말 것이요 그 남편의 형제가 그에게로 들어가서 그를 취하여 아내를 삼아 그의 남편의 형제 된 의무를 그에게 다 행할 것이요 그 여인의 낳은 첫 아들로 그 죽은 형제의 후사를 잇게 하여 그 이름을 이스라엘 중에서 끊어지지 않게 할 것이니라 그러나 그 사람이 만일 그 형제의 아내 취하기를 즐겨하지 아니하거든 그 형제의 아내는 그 성문 장로들에게로 나아가서 말하기를 내 남편의 형제가 그 형제의 이름을 이스라엘 중에 잇기를 싫어하여 남편의 형제된 의무를 내게 행치 아니하나이다 할 것이요 그 성읍 장로들은 그를 불러다가 이를 것이며 그가 이미 정한 뜻대로 말하기를 내가 그 여자 취하기를 즐겨 아니하노라 하거든 그 형제의 아내가 장로들 앞에서 그에게 나아가서 그의 발에서 신을 벗기고 그 얼굴에 침을 뱉으며 이르기를 그 형제의 집 세우기를 즐겨 아니하는 자에게는 이같이 할 것이라 할 것이며 이스라엘 중에서 그의 이름을 신 벗기운 자의 집이라 칭할 것이니라.


오르난의 타작마당(대상21:25-27, (대하 3:1)솔로몬이 예루살렘 모리아 산에 여호와의 전 건축하기를 시작하니 그곳은 전에 여호와께서 그 아비 다윗에게 나타나신 곳이요 여부스 사람 오르난의 타작마당에 다윗이 정한 곳이라


나귀를 타실 것(슥9:9, 마21:5)--예수님은 겸손 그 자체 이시다. 예루살렘은 거룩한 곳이다. 부정한 나귀를 타고 들어가신 예수님으로 인해 부정한 짐승 나귀가 거룩한 예루살렘에 들어 갈 수 있었다.(우리같은 죄인도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거룩한 곳에 들어 갈 수 있다.)


♠ 구약의 여러 인물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를 설명.


1) 아담은 절대 순결한 상태로 오실 예수의 예표였다.
[롬 5:14] 그러나 아담으로부터 모세까지 아담의 범죄와 같은 죄를 짓지 아니한 자들 위에도 사망이 왕 노릇 하였나니 아담은 오실 자의 표상이라 [고전15:45]


2) 아담과 하와=그리스도와 그의 교회
[창2:23,24, [엡 5:31,32] 이러므로 사람이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합하여 그 둘이 한 육체가 될지니 이 비밀이 크도다 내가 그리스도와 교회에 대하여 말하노라,
[고전 11:7] 남자는 하나님의 형상과 영광이니 그 머리에 마땅히 쓰지 않거니와 여자는 남자의 영광이니라.


3) 여자의 후손(창3:15)(갈4:4) 셋의 후손(창4:25) 셈의 후손(창9:27),아브라함 후손(창12:3)(갈3:16), 이삭의 후손(창21:12). 야곱의 후손(창25:23), 유다의 후손---


4) 이삭의 번제는 곧 예수님의 죽음을 예표(모리아산, 갈보리 산)


5) 가인과 아벨의 제사를 통해 우리에게 믿음이라는 것을 설명하신다.(창4:4,히11:4,히12:24)


6) 아벨을 대신하여 준 셋과 그 후손들


7) 요셉의 생애 속에서도 예수님을 느낀다.(창50:20, 행2:23)


8) 모세를 통해: 율법의 대표(율법을 통해 천국에 못 들어감, 은혜 앞으로 인도. 실재 가나안 땅에 못들어감)
[신 18:15]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의 중 네 형제 중에서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너를 위하여 일으키시리니 너희는 그를 들을지니라
[행 3:22] 모세가 말하되 주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너희 형제 가운데서 나 같은 선지자 하나를 세울 것이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그 모든 말씀을 들을 것이라
예수님의 3가지 역할은 선지자(우리를 가르치시는 분), 제사장(우리 속죄를 위해), 王이심(우리를 다스리시는 임금


9) 여호수아(민13:16)호세아: 여호와는 구원이심(마1:21)


10) 발람의 예언(홀이 야곱에게서 나옴) 민24:17-, 비록 불의의 삯을 좇다 멸망을 당했지만 성경의 예언을 정확히


11) 기생 라합(수2:18, 수6:24-25) 붉은 줄을 내리도록


12) 문둥병 환자 나아만(왕하 5:14)--말씀에 순종하여 7번 요단강에 목욕하라는 하나님 말씀에 순종할 때 깨끗해짐.
나아만은 미천한 종의 권면을 받아 들였다.(왕하5:2 작은 계집아이)(왕하5:10 요단강), 하나님의 말씀을 의지


13) 요단강 가의 엘리사(왕하 6:6) 요단 강에 빠진 도끼를 떠오르게한 나뭇가지는 죄와 사망에서 우리를 건져 올리시는 십자가를 교훈.


14) 엘리사의 무덤(왕하13:20-21)--죽은 엘리사의 뼈는 죽은 자를 살아나게 했다. 예수님의 죽음과 연합하는 자는 부활의 생명을 얻는다.


15) 다윗의 시22편 예수님의 수난에 대한 예언(막15:33)


16) 다윗과 므비보셋(삼하9:5-8,13)


17) 이사야의 동정녀 탄생(사9:6,7:14)--우리를 체휼하시는 주님(히4:15)


18) 이사야 53장 고난당하시는 예수님


19) 물고기 뱃속의 요나(마12:3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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