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敎會) 용어(用語)
(순서:가나다 순 / 녹색글자:히브리語,그리스語 등 외래어)
* 히브리(Hebrew)語: 이스라엘 민족('히브리'족속族屬)의 언어.
* 헬라(Hellas)語: 그리스(Greek)의 옛날 말. 헬라=그리스=희랍(希臘)
(가)
. 그리스도(Christ): '구세주(救世主)'라는 뜻. 예수(Jesus). 기독(基督).
-. '메시야(Messiah), 기름 부음받은 자, 선지자(先知者):예언자(豫言者)'라는
뜻을 가진 직명(職名,직분職分)을 나타냄.
-. 예수 그리스도: 예수(이름名) + 그리스도(직분職分)
. 구주(救主): 구원(救援)하는 주인(主人,주체主體)인 '예수 그리스도'.
-. 구세주(救世主): 종교(宗敎)의 힘에 의하여 인류(人類)를 불행(不幸)에서
구원(救援)하는 주인(주체). 기독교에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킴.
. 교회(敎會): 종교(宗敎) 신앙(信仰)을 같이하는 이들의 조직체.
종교 신앙의 가르침을 선포하며 의식(儀式)을 행하는 건물.
-. 헬라어 '에클레시아(Ecclesia:교회)'는 '부름받아 나온 사람'이란 뜻.
-. 하나님의 부름(소명召命)을 받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원받은 무리.
-.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 그리스도를 믿는 공동체, 거룩한 공회(公會).
. 공회(公會): council, 공사(公事)로 인한 모임. 공중(公衆)의 회합(會合).
-. 원래는 '울타리를 두르다, 모이다'는 뜻.
-. 같은 목적이나 신앙을 가진 자들의 '모임이나 공동체'를 가리킴.
. 기도(祈禱): prayer, wish, 하나님(신명神命)에게 빎. 또, 그 의식(儀式).
-. 마음으로 바라는 바가 이루어지기를 하나님께 비는 일이나 그 의식.
-. 성도(聖徒)와 하나님과의 교제(交際) 혹은 대화(對話).
-. 진정한 생명을 얻는 영혼(靈魂)의 호흡이자 영혼 전체를 드리는 예배.
. 기독(基督): '그리스도(Christ)'의 한자(漢字) 음역(音譯).
. 기독교(基督敎): 그리스도(Christ)교. 예수(Jesus)교.
-.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人格)과 교훈(敎訓)을 중심(中心)으로 하는 종교.
-. '구교(舊敎), 그리스 정교회(正敎會), 신교(新敎)'를 통틀어 일컬으며,
우리 나라에서는 특히 신교(新敎)를 기독교라고도 함.
. 구약(舊約): 예수님이 나기 전에 하나님이 인간에게 한 약속. 구약 성서.
-. 구약 성서(舊約聖書): 예수님이 나기 전의 '이스라엘 민족'의 종교 문학과
역사를 모은 기독교의 성전(聖典)의 하나. 구약 전서(舊約全書). 전체 39권.
-. 구약 시대: 여호와(Jehovah)께서 천지(天地)를 창조(創造)하신 후부터
예수님이 나기까지의 율법(律法) 시대.
. 구속(救贖): redemption, 대속(代贖 redemption)하여 인류를 구원(救援)함.
-.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인류를 죄악(罪惡)으로부터 건져내어 하나님의
은총(恩寵) 속에 있게 하려는 섭리적(攝理的) 행위.
. 구속자(救贖者): 대속(代贖)하여 인류를 구원한(하는) 사람. 예수 그리스도.
. 구속사업(救贖事業): 대속(代贖)하여 인류를 구원(救援)하는 일.
. 구원(救援): salvation, 인류를 죄악(罪惡)에서 건져냄.
-. 구약 시대: 위험이나 악(惡)으로부터 구출하는 것. 노예 상태나 곤란한
처지에 있는 사람을 건져내어 자유를 주는 행위. 출애굽 사건.
-. 신약 시대: 선지자들에 의해 구원의 개념이 확대 발전됨. 죄(罪)로부터의
구원, 메시야 왕국의 도래라는 개념으로 메시야 사상 발전.
. 구원사역(救援使役): 인류를 죄악(罪惡)에서 건져내는 일을 맡아서 담당함.
. 계시(啓示): 사람의 지혜(智慧)로 알지 못하는 신비(神秘)로운 일을 신(神)이
가르쳐 알게 함. 가르치어 보임. 묵시(默示). 신(神)의 계시.
. 궁창(穹蒼): expanse, sky, 높고 푸른 하늘. 창공(蒼空).
-.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대기권의 넓은 공간.
-. 성경(聖經): 하나님의 창조(創造)의 영광, 하나님의 영원성과 초월성 및
절대주권을 나타내는 가시적인 근거로 표현(소개)되고 있음.
-. '히브리인'들은 '궁창(하늘)'이 땅 위에 세워진 기둥(山) 위에 걸쳐져 있는
단단하고 넓게 펼쳐진 공간(空間)이라고 생각하였음.
. 견인(堅忍): Perseverance,
-. 하나님의 소명(召命)을 받아 중생(重生)한 성도(聖徒)는 성화(聖化)과정에서
방황, 퇴보하는 일이 있을지라도 구원받은 자의 지위(地位)에서 떨어져
멸망(滅亡)하는 일이 없음.
-. 성도(聖徒)의 보호(保護)와 구원(救援)의 유지(維持)를 말함.
. 권사(勸士): 신자(信者)의 심방(尋訪)·권면(勸勉)·전도의 임무를 띤 교직.
. 감람산(橄欖山): (Mount of Oliver, 올리브山), '감람원(園)'으로도 불림.
-. 예루살렘에서 동쪽으로 약 1.1㎞ 거리에 위치한 해발 814m 높이의 산.
-. 감람산 서편 기슭에 '겟세마네' 동산이 있으며, 최후의 만찬(晩餐) 후에
예수께서 제자들과 함께 이곳에서 공생애(公生涯)를 마감하는 기도를
하신 후 무리들에게 체포되심.
. 공생애(公生涯): 개인의 생애 중에 공무(公務)나 공공 사업에 종사한 기간.
-. 예수님의 공생애 기간은 30살(A.D.26년) 때 '요한'에게 세례(洗禮)를
받으신 후 수난(受難)을 겪으시고 부활(復活)하시기까지 3년간임.
. 긍휼(矜恤): mercy, 불쌍히 여겨 돌보아 줌.
-. 다정히 사랑하며 측은히 여김. (시25:6) 불쌍히 여겨 동정함(pity).
-. 상대방에 대한 불붙는 마음으로 있는 그대로를 받아주고 은혜를 베풂.
-. 라하임: 히브리어(구약성경). 부모와 자식, 형제간의 애틋한 정을 의미함.
-. 헤세드(chesed): 택한 백성과 맺은 언약에 기초한 하나님의 사랑을 뜻함.
'불변의 사랑, 仁者'라는 뜻. 언약적 사랑.
. 글로리아(Gloria): 하나님의 영광(榮光)을 찬미(讚美)하는 노래.
. 갈릴리(Galilee): 팔레스타인 북단, 지금의 이스라엘 북부에 해당하는 지역.
-. 당시 '갈릴리'의 중심 도시인 '나사렛'은 예수님이 약 30년 동안 활동한
주무대이며 고향(故鄕)이므로 '나사렛 예수'라고 부름.
. 가나(Gana): '갈릴리'의 '나사렛' 가까이에 있는 마을.
-. 예수님이 잔치에 초대되어 물을 포도주로 만든 이적(異蹟)을 행하신 곳.
. 골고다(Golgotha): 히브리어, 라틴어(Calvaria 갈바리아, 갈보리).
-. 영어(calvary), '해골'을 뜻하는 아랍어 '굴갈타(Gulgalta)'에서 유래됨.
-.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박혀 처형된 예루살렘 성벽 밖 교외(郊外)의 언덕.
현재까지도 정확한 위치는 불분명함.
. 가나안(Canaan): '낮은 땅'이란 뜻. 팔레스타인 및 남시리아의 고대 명칭.
-. 위치: 레바론과 시리아 남단에서 가자지역 남쪽, 이집트 시내(Sinai)까지
이르는 땅. 통상 '요단강' 서쪽 전지역을 이름.
-.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 후 시내(Sinai) 네겝의 광야를 방황하고 있을 때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시기로 약속했던 땅.
-. 젖과 꿀이 흐르는 땅: 자연경관이 매우 아름다움. 광물질(鑛物質) 매장량이
풍부함. 땅이 비옥하고 각종 산물(産物)이 풍부함(염료, 자줏빛 직물).
(나)
. 나사렛(Nazareth): '팔레스타인'의 '갈릴리' 중남부에 있는 작은 도시.
-. 나사렛 예수: 예수님이 요한에게 세례를 받을 때까지 약 30년간 이곳에서
살았기에 예수님의 고향이 '나사렛'이라는 데서 유래됨.
. 나오미( Naomi): 베들레헴 사람. 엘리멜렉의 아내. '룻기'의 중심 인물.
말론과 기룐의 어머니, 모압 여자 룻의 시어머니.
'나의 기쁨, 나의 기뻐하는 자'라는 뜻임.
(다)
. 대속(代贖): redemption, 남의 죄를 대신하여 자기가 당하고 속죄(贖罪)함.
-. 예수님께서 십자가(十字架)의 보혈(寶血)로 만민(萬民)의 죄(罪)를 씻고
대신(代身) 감당하시므로 우리를 구원하심.
-. 노예나 죄인을 자유롭게 해방시켜 주기 위해 그 빚(罪)을 대신 갚음.
. 대속물(代贖物): ransom, 원뜻은 '자유롭게 하는 것'이란 의미임.
-. 부채(채무)나 속박(노예상태) 또는 죄(罪)의 상태로부터 자유롭게 해주기
위해 대신하여 부담하는 대가(代價).
-. 인류를 구원하고 자유를 주시기 위해 자신을 대속물(代贖物)로 내어주신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사역(救贖使役).
. 대개(大盖,大蓋): 일의 큰 원칙(原則)으로 말하건데.
-. 주기도문(主祈禱文): 대개(大盖,大蓋) 나라와 권세(權勢)와 영광(榮光)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니다. 아멘.
-. 대개(大槪): 대체적인 사연. 그저 웬만한 정도로. ('주기도문'에 부적합함)
(마)
. 메시야(Messiah): 헬라어로 '그리스도'이며 '기름 부음받은 자'라는 뜻.
-. 구약 시대에는 하나님이 친히 선택하시고 기름 부어 이스라엘의 통치자로
세운 초인간적 예지(叡智)와 능력을 가진 '제사장, 선지자, 왕'을 일컬음.
-. '다윗'시대를 지나면서 이상적(理想的)인 왕(王), 인류가 대망(大望)하는
구세주(救世主)로서의 '메시야'로 개념이 구체화 되었음.
-. 신약(新約) 시대에 이르러 구세주(救世主)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키는 데
쓰이면서부터 '메시야=그리스도 예수'라는 고유명사로 자리잡게 됨.
. 목자(牧者): 성직자·목사(牧師)를 일컫는 말(교인敎人을 양羊에 비유한 말).
양(羊)을 치는 사람. 목회자(牧會者), minister, pastor
. 묵시(默示): 신(神)의 계시(啓示)로 진리(眞理)를 나타내어 줌.
은연 중에 뜻을 나타내어 보임.
. 묵시록(默示錄): the Revelation, '요한 계시록(啓示錄)'의 별칭.
-. 사도 '요한'이 밧모섬에 유배되었을 때 하나님의 계시를 받아 기록한 책.
. 면류관(冕旒冠): crown, 영광(榮光)과 존귀(尊貴), 권위(權威)와 승리(勝利),
자랑, 그리고 하늘의 상급(賞給) 등을 상징함.
-. 왕(王) 또는 존귀한 직위에 있는 사람이 정복(正服)에 갖추는 모자(갓 冠).
-. 고대 올림픽경기에서 승리자에게 주던 명예(名譽)의 관(冠).
월계수(月桂樹)나 야생종 화란반디(미나리의 일종)로 만든 화관(花冠).
. 맥추절(麥秋節): Feast of Harvest
-. 이스라엘(히브리인)의 3대 절기(유월절, 맥추절(오순절), 장막절) 중의
하나로 '유월절(逾越節,과월절過越節)' 다음으로 중요하게 여기는 절기.
-. 밀, 보리 등을 수확한 후 첫 열매를 하나님께 드리는 추수 감사 절기.
-. '첫 열매의 날'이라는 뜻의 '초실절(初實節)'이라고도 하며, '유월절'이
지난지 7주째 지켜졌다고 해서 '칠칠절(七七節)' 또는 '초실절'로부터
50일(五旬)째 되는 날이라고 해서 '오순절(五旬節)'이라고도 함.
* 맥추절=초실절=칠칠절=오순절
(바)
. 베들레헴(Bethelehem): '요르단'의 서쪽 끝, '이스라엘'과의 국경에 있는
소도시. 이스라엘의 정치적 수도 '예루살렘' 남쪽에서 불과 약 9㎞ 거리.
-. '다윗'왕의 발상지이며 '예수 그리스도'가 탄생한 곳임.
. 벧엘(Bethel): '하나님의 집'이란 뜻임. '벧:(집)'+'엘:(하나님)'
-. '야곱'이 꿈속에서 하나님을 만나 축복을 받고서 재단을 쌓았던 장소.
. 보혈(寶血): 인류(人類)의 죄(罪)를 구속(救贖)하시고자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흘리신 보배(寶貝) 같은 피.
. 복음(福音): Gospel, '복된 소식, 기쁜 소식, 반가운 소식'이라는 뜻.
-. 그리스도에 의한, 인간을 구제하기 위한 말씀. 그리스도의 가르침. 복음서.
. 복음서(福音書): 신약 성서 중, 예수님의 생애와 교훈을 기록한 네 가지 책.
-. 복음 성경: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4권)
-. 하나님의 축복(祝福)을 받을 수 있다는 뜻에서 '성서(聖書)'를 일컬음.
. 부활(復活): resurrection, 죽었다가 다시 되살아남. 소생(蘇生).
-. 헬라어 '에게이로'는 '한 번 부활하면 다시는 죽지 않는 영원한 부활'을
뜻함. 곧 '예수님의 부활'.
-. 헬라어 '아니스테미'에서 파생된 말인 '아나스타시스(일어나다)'는 죽은
자(者)가 다시 생명을 얻어 되살아나는 것, 즉 소생(蘇生) 만을 뜻함.
-. 유대교의 '바리새파'는 부활을 인정했지만 '사두개파'는 절대 부인함.
. 방주(方舟): ark, 방형(方形)의 배. 노아(Noah)의 방주.
-. '노아'가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대홍수를 피하기 위해 만든 직육면체의 배.
-. 길이:약 136.8m, 너비:약 22.8m, 높이:약 13.7m,
갑판 총면적:약 9,000㎡, 최대선적량:약 14,000ton
재질: 내구성 강한 고페르나무로 만들고 역청으로 배 안팎을 방수처리함.
(사)
. 삼위(三位): 성부(聖父), 성자(聖子), 성신(聖神:성령聖靈)의 일컬음.
. 성부(聖父): 삼위(三位) 일체(一體)의 제1위.
. 성자(聖子): 삼위 일체 중의 제2위. 곧, 예수.
. 성령(聖靈): 삼위 일체 중의 제3위. 성신(聖神). Holy Spirit,
-. '창조주 하나님의 영(靈)'을 이르며 다음과 같은 뜻으로 쓰임.
① 인격체로서의 성령 ② 역사(歷史) 가운데 역사(役事)하시는 성령
③ 성령 충만함을 받은 사람들
. 성모(聖母)마리아(Maria): 동정녀(童貞女)로서 '예수'를 낳은 어머니.
-.동정녀(童貞女): '성모 마리아'를 가리키는 말. 숫처녀.
결혼하지 않은 여자로서 종교적 목적을 위해 동정(童貞)을 지키는 사람.
. 선지자(先知者): 예수 이전에 미리 예수의 강림(降臨)과 하나님의 뜻을
예언(預言)한 사람. 예언자.
-. 대선지자: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다니엘, 마지막 선지자: 말라기
. 성도(聖徒): 기독교 신자의 존칭. 세상에서 '빛과 소금'의 역할을 해야 함.
. 사도(使徒): Apostle, '신(神)이 보낸 사람'이라는 뜻, 십이사도(十二使徒).
-. 그리스어 '아포스톨로스(apostolos)'에서 유래됨.
'보냄을 받은 자, 대리자(代理者)'라는 의미임. 예수님은 하나님의 사도.
-. 예수님께서 '그리스도 복음(福音)'을 세상에 널리 전(傳)하기 위하여
특별히 선택하신 열 두 제자(弟子).
-. 신성(神聖)한 사업을 위하여 헌신적(獻身的)으로 힘쓰는 사람.
. 사도 신경(使徒信經): 종도 신경(從徒信經).
-. 그리스도교의 기본적인 교리(敎理)를 담는 초대 교회의 신앙 고백문.
. 사사(士師): 왕정(王政) 이전 시대 이스라엘이 위기에 처했을 때 하나님의
은혜에 힘입어 이스라엘을 구원한 지도자들. '기드온, 드보라, 삼손' 등.
-. 구약 시대에 이스라엘 유대민족을 다스리던 제정일치(祭政一致)의 통치자.
-. (역사) 고대 중국에서 법령과 형벌에 관한 일을 맡아보던 재판관.
. 신약(新約):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통하여 인간에게 한 새 약속. 신약 성서.
-. 신약 성서(新約聖書): 기독교의 성서(聖書) 중, 예수님 탄생 후의 하나님
계시(啓示)를 기록한 것. 신약 전서(全書). 전체 27권.
-. 예수님의 복음(福音)과 제자(弟子)들의 전도(傳道) 기록 및 서로 소통한
서간(書簡,편지)들로 구성되어 있음.
. 신약 시대: 예수님이 세상에 태어난 때부터 재림(再臨)할 때까지의 시대.
. 샬롬(Shalom): 히브리어, 큰 뜻에서 '평화(平和)로움'을 의미함.
-. 평화(平和), 평강(平康), 정의(正義), 질서(秩序), 조화(調和).
-. 일반적인 인사말 중 하나로 '안녕하세요'란 뜻으로 쓰임.
-. 일반적 평화(peace)와는 차원이 다른 오직 하나님만이 줄 수 있는 평화
. 사탄(Satan): 그리스어, 마귀(魔鬼). 악마. 요사스러운 귀신의 통칭.
-. 하나님(하느님)에 대립(對立)하는 악(惡)을 인격화(人格化)한 것.
-. 40일 동안 금식(禁食)하신 '예수'를 마귀(Satan)가 세 번 시험함.
. 시내(Sinai)산: 이집트 Mount Sinai, '모세(Moses)山'이라고도 불림.
-. '시내(Sinai)山': 히브리어로 '가시나무가 무성한 곳'이란 뜻임
-. 아프리카대륙의 동쪽 끝 시내(Sinai)반도 남단에 넓이 약 6만 1천㎢의
큰 산맥군(山脈群)을 이루고 있으며 최고봉의 높이는 해발 2,285m임.
-. '모세'가 십계명(十戒命)을 받은 곳은 시내(Sinai)산맥 중 '호렙산'이며,
'모세의 산'이란 뜻을 가진 해발 2,291m의 '예벨 무사(Jebel Musa)'를
보다 구체적인 장소로 추정하고 있음.
-. '모세'는 하나님으로부터 십계명을 받아 이스라엘민족에게 전해줌.
. 소명(召命): Calling, 성령(聖靈)에 의한 하나님의 부르심.
-. 사람이 어떤 특수한 신분으로 신(神)에 봉사하도록 신의 부르심을 받음.
-. 외적(外的) 소명과 내적(內的) 소명이 있음.
. 소천(召天): (국어사전에 없는 낱말로 선교 초창기 한국 교회가 지은 말).
-. (직역)'하늘을 부르다'→'하늘로 부르다'로 해석하여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다. 숨을 거두다'란 뜻으로 쓰임. die, pass away,calling, death
-. 중국어사전: 天召(tian zhao): 신교지사망(新敎指死亡).
. 세례(洗禮): 입교(入敎)하려는 사람에게 죄악을 씻는 표시로 행하는 의식.
-. 죄 씻음을 받는 교회의 성례(聖禮),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을 의미함.
. 세례자(洗禮者): 세례를 주는 사람.
-. '세례 요한(John)': 주의 길을 예비하며 요단강에서 회개의 세례를 베품.
. 성화(聖化): Sanctification, 하나님의 형상을 닮아가는 영적 성장의 과정.
성도(聖徒)의 일생이 곧 성화(聖化)의 과정임.
. 승천(昇天): 예수님이 부활하신 후 하늘에 올라간 일. 하늘에 오름.
. 수장절(收藏節): Feast of Ingathering
-. 한 해 농사를 마무리하고 수확후 곡식을 저장(貯藏)하면서 지키던 절기.
-. '장막절(帳幕節), 초막절(草幕節)'과 같음.
. 성찬(聖餐): 하나님께서 우리 죄를 구속(救贖)하시고, 믿음을 주시고,
성화(聖化)시키시는 은혜에 대하여 감사하는 것.
. 성찬식(聖餐式): Eucharist, 주(主)의 만찬(Lord's Supper)
-. 출애굽 사건을 기념하기 위해서 지킨 '유월절(逾越節)'과 관계가 있으며,
예수께서 잡히시기 전날 밤에 제자들과 함께 나누신 '주의 만찬(晩餐)'을
통해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심을 기념하는 의식(儀式)으로 자리 잡음.
-. 성찬(聖餐): 떡(빵)=주님의 몸, 포도즙(주酒)=주님의 피(보혈寶血)
-. 세례식(洗禮式)과 함께 중요시 되는 기독교 성례(聖禮) 의식의 하나.
. 속죄제(贖罪祭): sin offering,
-. 히브리어 '하타트'는 '과녁을 맞히지 못하다, 빗나가다'라는 뜻.
-. 속죄(贖罪)하기 위해 하나님께 드리는 동물 희생(犧牲)의 제사.
. 속전(贖錢): 포로나 노예를 해방시키기 위해 지불하는 돈(대가代價).
. 시편(詩篇): Psalms, 구약 성서(聖書)의 한 편(篇).
-. 고대 '히브리' 사람들이 신(神)을 찬송(讚頌)한 시 150편이 수록되어 있음.
-. 큰 주제: 하나님을 향한 찬양(讚揚)과 경배(敬拜)의 고백(告白).
-. 'Martin Luther'는 '성경 전체의 축소판'이라고 말함.
-. 성경 문학의 백미(白眉). 모든 사람들에게 있어 시공간(時空間)을 초월한
참된 영혼의 찬양이며 신앙 고백서임.
. 세리(稅吏): 세금(稅金)을 받는 관리.
. 선민(選民): 하나님의 특별한 은총(恩寵)으로 '거룩한 백성'으로 선택받은
이스라엘 백성.
. 신명(神命): 영성(靈性)의 생명.
. 심방(尋訪): 방문(訪問)해 찾아 봄. 대심방(大尋訪).
. 사역(使役): ministry, 사람을 부리어 일을 시킴. 또는 시킴을 받고 일을 함.
. 사역자(使役者): minister, 히브리어 '솨라트'는 '봉사하다'는 뜻.
-. 성전(聖殿) 봉사자, 여호와의 종, 복음(福音)의 일꾼, 교회의 집사(執事),
하나님의 사역자, 목회자(牧會者).
. 십자가(十字架): 기독교도가 위(경배敬拜)하는 '十'자형(字形)의 표(標).
-. '예수님'께서 못박혀 죽은 표상(表象)으로써 예배의 대상임.
-. 옛날 서양에서 죄인을 사형(死刑)하던 십(十)자형의 형틀.
. 십자 고상(十字苦像): 십자가에 못박힌 그리스도의 수난의 그림이나 조각상.
. 십자군(十字軍): 중세(中世) 서구(西歐)의 기독교도가 회교도(回敎徒)를
정벌(征伐)하고자 일으킨 전쟁(1096~1291년).
(아)
. 예수(Jesus): 기독교의 개조(開祖:처음 시작하여 그 일파의 원조가 되는 이).
. 예수 그리스도(Jesus Christ): '구세주(救世主) 예수'의 뜻.
* '예수(Jesus)님'의 여러 가지 명칭(名稱,칭호稱號):
주(主), 구주(救主), 메시야(Messiah), 하나님의 아들, 중보자(仲保者),
재판장(裁判長), 인자(仁者), 생명(生命), 진리(眞理), 부활(復活), 포도나무,
반석(磐石,盤石), 교회(敎會)의 머리, 선(善)한 목자(牧者), 양(羊)의 문(門),
처음과 마지막, 시작과 종결, 알파(Α,α)와 오메가(Ω,ω),
. 예수교: 기독교의 신교(新敎).
. 여호와(Jehovah): 구약 성서에 나오는 이스라엘 족속의 최고 유일한 신(神).
. 야훼(Yahweh): ego eimi: '(나는) 스스로 있는 자, 나는 있는 나다'라는 뜻.
-. 구약 시대에 '모세(이스라엘 사람들)'에게 계신(啓示)된 하나님을 부르던
고유명사(이름名). 그 분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임.
-. '야훼(Yahweh)'는 라틴어, 영어 표기임. 야훼=여호와(Jehovah).
히브리어는 자음만으로 되어 있으므로 'YHWH'로 표기할 수도 있음.
-. 성서고고학자들이 '야훼'라는 이름을 밝혀내기 전에는 '아도나이'라고
부르면서 하나님의 잊어버리고 있었음.
. 엘리(Eli): 높다. '하나님은 높으시다'. '하나님은 존귀(尊貴)하시다'는 뜻.
. 엘리사(Elisha): '하나님은 구원(救援)이시다'라는 뜻.
. 엘리멜렉(Elimelech): '하나님은 왕(王)이다'라는 뜻.
-. 베들레헴사람. '나오미'의 남편. '유다'의 후손. '다윗왕'의 고조부.
-. 아들은 '다윗'의 조상이 된 '룻'과 결혼함.
. 임마누엘(Immanuel): 히브리어,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라는 뜻임.
'이사야'에 의하여 예언(豫言)된 '메시아'의 이름
-. 이스라엘 북왕국 초기에 활약한 예언자 '엘리야'의 제자이자 후계자.
. 아담(Adam): 히브리어, '사람'이라는 뜻.
-. 구약 성서에 나오는 인류(人類)의 선조(先祖,조상祖上)인 남자(男子).
. 이브(Eve): 그리스어 이름 '하와(Hawwah)'의 영어명(英語名).
. 에클레시아(Ecclesia): 헬라어, 교회(敎會), '밖으로 불러 모으다'는 뜻임.
-. 죄악(罪惡) 세상에서 성령(聖靈)으로 하나님의 소명(召命)을 받아 불러
모아져 구원(救援)의 과정을 밟고 있는 성별(聖別)된 자들의 모임.
-.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救主)로 고백(告白)하는 성도(聖徒)의 모임인
거룩한 신앙공동체로서의 교회를 의미함.
. 예배(禮拜): 경의(敬意)를 표하여 배례(拜禮)함.
-. 하나님을 찬송하고, 하나님께 기도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하나님과의 대화(對話)와 사귐과 만남.
. 예배당(禮拜堂): 기독교 신자들이 모여 예배를 보는 회당(會堂).
. 예배일(禮拜日): 예배를 보는 날. 주일(主日).
. 원죄(原罪): 최초의 사람 '아담'이 하나님의 명령(신명神命)을 거역한 죄.
-. 인류의 조상 '아담(Adam)'이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고 불순종(不順從)하여
선악과(善惡果)를 따 먹은 죄(罪).
. 은사(恩賜): Spiritual gift, 기독교에서 '값없이 주어지는 것'을 뜻함.
-. 하나님이 주시는 '구원(救援), 영생(永生), 성령(聖靈)' 등을 뜻하며,
우리 인류에게 최대의 은사(恩賜)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임.
-. 은사(恩賜)의 종류: 고린도 전서 12~14장 참조.
-. 임금이 하사(下賜)함. 또, 그 물건.
. 은사(恩赦): 나라에 경사가 있을 때 가벼운 죄인을 석방하는 일.
. 안수(按手): 목사나 장로가 기도를 받는 사람의 머리 위에 손을 얹는 일.
-. 임직(任職)하는 과정에서 베풀어지는 신령적(神靈的) 의식(儀式).
. 안수 기도(按受祈禱): 목사나 장로가 안수하여 기도하는 일.
. 안수 집사: 성경적이지 않은 호칭. '집사, 장립집사(將立執事)' 호칭이 적절.
-. 서리 집사(署理執事): '서리'란 임시적, 보조적이란 의미로 안수 집사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교회를 섬기는 직책이라는 뜻이며 섬기는
직무(職務)나 권한(權限)에는 하등의 차이가 없음.
. 아멘(amen): 그리스어, 기도(祈禱)나 찬미(讚美)의 끝에 그 내용(말,뜻)에
찬동(贊同)한다는 뜻으로 쓰는 말.
-. '참되고 진실하다, 온전하다, 그대로 이루어 주기를 바란다'는 의미.
-. '믿습니다, 그렇게 되기를 소망합니다.'는 뜻의 간절함을 나타내는 말.
-. '그렇게 될지어다': 그 말씀에 동의(同意)한다는 뜻. 찬양(讚揚)의 맨 끝을
장식하는 말. 신앙고백(信仰告白)을 끝맺는 말.
※ 아무 때나 '아멘'하지 말것. '아멘'이란 말은 진정성이 중요한 것이지
결코 추임새처럼 함부로 쓰는 말이 아님.
. 에덴(Eden): 인류의 시조 아담과 이브가 죄짓기 전에 살던 낙원(樂園).
. 애굽(애급埃及): '이집트(Egypt)'의 한자(漢字) 음역(音譯).
아프리카 동북부 나일강 유역의 중심부에 있는 공화국.
* 출애굽(出埃及): '이스라엘인'들이 이집트를 탈출(脫出)함. 출애굽 사건.
. 예루살렘(Jerusalem): '이스라엘'의 정치적 수도.
-. 유대교(猶太敎)와 그리스도교, 이슬람교가 탄생한 도시.
-. 서구(西歐) 역사에서 매우 중요하고 신성시(神聖視) 되는 곳.
. 안디옥(Antioch): 성경(聖經)에 기록된 지명(地名). '안티오크'의 다른 이름.
고대 '시리아'의 수도. 기원전 300년경 '셀레우코스 1세' 때 건설하였으며
최초의 기독교 중심지 가운데 하나임. 현재의 이름을 '안타키아'임.
. 얍복(Jabbok)강: '사해'와 '갈릴리호수' 중간에 위치한 '요단강'의 한 지류.
길이 약 96㎞. 'Jabbok'는 '흐른다, 푸르다'는 뜻임.
-. '야곱'이 얍복강가 나루터에서 하나님의 천사(天使)와 겨루어 이김으로써
'이스라엘(Israel)'이라는 새 이름을 얻음.
. 이스라엘(Israel): '하나님과 겨루어 이김'이라는 뜻.
-. 수도: 예루살렘, 인구: 약 782만명, 언어: 헤브라이어, 아랍어
-. 종교: 유대교(80.1%), 이슬람교(14.6%), 기독교(약 2%)
. 에셀나무: tamarisk tree, 깃털 같은 가지에 작은 잎사귀가 비늘처럼
촘촘히 붙어있는 특이한 모양의 상수리나무로 뿌리의 흡수력이
뛰어나 사막에서도 잘 자라는 생명력이 탁월한 수종(樹種).
-. '사울'이 죽은 후 그 뼈가 야베스땅의 에셀나무 아래에 묻힘.
. 양자(養子): Adoption, 마귀(魔鬼)의 자식이었던 죄인(罪人)이 믿음으로
의(義)로워져 하나님의 자녀가 됨.
. 영화(榮化): Glorification, 육체와 영혼이 죄(罪)와 죄책(罪策)으로부터
완전히 해방되어 영광(榮光)의 길, 영원한 행복(幸福)으로
들어가는 구원(救援)의 최종 단계.
. 이신득의(以信得義): 사도(使徒) '바울'의 중요 사상(思想).
-. (롬 1:17) '믿음(信)으로 말미암아 의(義)롭다함을 얻는다.'
. 율법(律法): 인간이 지켜야 할 종교적·도덕적·사회적 생활에 관해 신(神)이
내린 규범. ('모세의 십계명'이 대표적임). 법률, 계율(戒律).
. 유대(Judea): 유태(猶太). 유대교(Judea)=유태교(猶太敎)
. 유태(猶太): 기원 전 10~6세기경 지금의 '팔레스티나' 지방에 있었던
유태인의 왕국.
. 유태교(猶太敎): '모세'의 율법(律法)을 기초로 기원 전 4세기경부터 신봉된
유태인의 민족 종교.
. 유태인: '팔레스티나'를 원주지(原住地)로 하는'셈'족의 일파(一派)인
'아람(Aram)족'의 일부. 유태국의 멸망 후에 전세계에 흩어져
돌아다니다가 1948년 5월 '이스라엘 공화국'을 건설함.
'유대인', '이스라엘인'.
. 유태주의(Judea 猶太主義): 시오니즘(Zionism).
종교상 또는 민족 정책상 유태인이 그들의 고지(故地)인 '팔레스티나'에
조국을 재건하려던 운동.
. 이적(異蹟): 신(神)의 힘으로 되는 불가사의한 일. 기적(奇蹟). 기이한 행적.
. 유월절(逾越節): Pass over, 헬라어:파스카, 히브리어:페사흐
-. '이스라엘'이 '애굽(埃及)'에서 구원(救援)된 해방의 날을 기념하는 절기임.
-. 출애굽(出埃及) 전날 밤 죽음의 사자(使者)들이 애굽 사람들을 죽일 때
어린 양(羊)의 피를 문설주에 바른 '이스라엘 백성'들의 집은 그냥
지나치므로 구원받은 데서 유래된 절기 이름. 이스라엘 3대 절기 중 하나.
* 이스라엘의 3대 절기
1.유월절(逾越節, 과월절過越節),
2.오순절(五旬節, 칠칠절七七節, 맥추절麥秋節, 초실절初實節),
3.장막절(帳幕節, 초막절草幕節, 수장절收藏節)
-. 유월(逾越,pass over): '넘어가다, 지나가다, ~을 뛰어 넘다'는 뜻.
. 오순절(五旬節): Pentecost
-. '유월절(逾越節)' 후 첫 안식일 다음날 하나님께 보리의 첫 단을 드리는
'초실절(初實節)'로부터 50일(五旬)째 되는 날.
-. '유월절' 중 누룩 없는 떡을 먹는 둘째날에서 계산해서 제 50일(五旬)째
지켜졌으므로 불려진 말. 양력 5~6월경에 해당함.
-. '칠칠절, 초실절, 맥추절'과 같음.
-. 그리스도교회의 역사가 오순절(五旬節) 성령 강림을 통해 시작되었으므로
대축일을 의미함.
(자)
. 정확무오(正確無誤): 성경(聖經)은 무오(無誤)함. inerrancy of the Bible
정확(正確):바르고 확실함+무오(無誤):오류(誤謬,잘못,이치에 어긋남) 없음.
-. 신앙과 생활의 유일한 법칙인 신구약 성경은 '정확무오'한 하나님의 말씀.
-.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전하시고자 하는 성경(聖經) 내용은 정확하게
계시(啓示)되고 전달(傳達)되었다는 견해.
-. 성경의 기록자들이 오류를 범하지 않도록 성령(聖靈)께서 기록과정까지도
감화(感化)하시고 영감(靈感)을 주셨다는 주장.
. 잠언(箴言): Proverbs, 훈계(訓戒)나 경계(警戒)가 되는 짧은 말.
-. 구약(舊約) 성서의 지혜(智慧)문학에 속하는 책.
-. 본문 첫머리에 이스라엘 왕 '솔로몬의 금언집(金言集)'이라고 되어 있으나
실제로는 고대 이스라엘인 사이에서 전해오던 교훈(敎訓), 격언(格言),
도덕훈(道德訓) 등을 모아 수록한 책임.
. 제사장(祭司長): Priest,
-. 유태교에서 예루살렘 성전(聖殿)의 일을 맡아 보던 공직자.
-. 하나님께 제사 드리고, 백성의 신앙을 지도하며, 하나님의 뜻을 묻고
전달하는 사명을 맡은 자.
. 장로(長老): '덕(德)이 많고 나이 많은 이'의 존칭. 성직(聖職)의 한 계급.
. 장로교(長老敎): 신교(新敎)의 한 파(派).
. 집사(執事): 교회의 일을 분담(分擔)하는 교회 직분의 하나. 또, 그 사람.
-. 주인(하나님) 옆에 있으면서 그 집(교회) 일을 맡아 보는 사람.
. 정죄(定罪): 죄가 있는 것으로 규정함.
. 장자(長子): 맏아들. (참고):이스라엘의 장자(長子) 상속제도.
-. 이스라엘에서는 '아브라함'으로부터 시작된 선민(選民)의 대(代)를 이어야
하기 때문에 장자(長子)를 매우 중요시 여김.
-. 이스라엘의 분열왕국 중 왕의 혈통이 여러 대를 이어가는 것은 어려웠음.
예수님이 태어난 남쪽 유대땅에서 '아브라함→다윗왕→예수 그리스도'의
탄생까지 단절없이 이어진 역사는 엄청난 기적임. (장자 상속제도).
. 중보(仲保): 둘 사이에서 일을 주선(周旋)하는 사람.
. 중보자(仲保者): 하나님과 우리 인간 사이에서 모든 일을 주선하는 사람.
-. 디모데전서(2:5):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자(仲保者)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 중생(重生): Regeneration, 성령(聖靈)에 의해 죄(罪)를 씻고 다시 태어 남.
-. 예수님을 믿고 영적(靈的)으로 다시 새 사람이 됨. 거듭 남. 새로운 탄생.
. 재림(再臨): 최후의 심판(審判) 날에 그리스도가 다시 이 세상에 나타나심.
. 장막절(帳幕節): Feast of Tabernacles ('초막절' 참조)
-. '초막절(草幕節), 수장절(收藏節)'과 같음.
(차)
. 천국(天國): 하나님이 지배하는 은총(恩寵)과 축복(祝福)의 나라.
천당(天堂). 하늘 나라.
. 칭의(稱義): Justification, 의인(義人)으로 인정함을 받음.
. 초태생(初胎生): first born, '처음 열고 나오다'는 뜻. 처음 태어난 것.
-. '출애굽(出埃及)' 당시 '첫번째 유월절(逾越節) 사건'에서 유래(由來)됨.
-. 첫번째 유월절 사건: 이스라엘의 장자(長子)와 첫 새끼(初胎生)들이
어린 양(羊)의 피로써 죽음의 재앙(災殃)을 면(免)할 수 있었던 사건.
. 출애굽(出埃及) 사건:
-.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하신 약속을 기억하시어 애굽에서 430년간이나
종살이하며 고난(苦難) 받고 있던 이스라엘 민족의 기도를 들으시고
모세로 하여금 애굽(Egypt)에서 이스라엘 민족을 이끌어내도록 하신 일.
-.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은 40년 동안 광야(廣野) 생활을 함.
. 칠칠절(七七節): Feast of Weeks
-. '오순절(五旬節), 초실절(初實節), 맥추절(麥秋節)'이라고도 부름.
-. '유월절(逾越節,과월절過越節)' 후 첫 안식일(安息日) 다음날 보리(麥)의
첫 단을 하나님께 드리는 '초실절(初實節)'부터 50일(五旬)째 되는 날.
-. 이스라엘(히브리인) 3대 절기 중 하나: 유월절, 오순절(칠칠절), 장막절
. 초실절(初實節): Feast of Firstfruits
-. '첫 열매의 날', 하나님께 첫 열매 수확(收穫)을 감사드리는 절기.
-. '맥추절, 칠칠절, 오순절'과 같음.
. 초막절(草幕節): Feast of Tabernacles
-. '장막절(帳幕節), 수장절(收藏節)'이라고도 함.
-. 출애굽(出埃及) 당시 40년 광야(廣野) 생활을 지켜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기념하기 위해 히브리 종교력으로 7월 15일부터 1주간 온 가족이
초막(草幕,장막帳幕)을 짓고 생활했던 것에서 유래된 절기.
-. 수장절(收藏節): 하나님께 수확(收穫)을 감사드리는 추수 감사절 성격.
(타)
. 탈무드(Talmud): 헤브라이語 원래의 뜻은 '학습(學習)'이라는 의미임.
-. 유대인 율법학자들이 사회의 모든 사상(事象)에 대하여 구전(口傳) 및
해설한 것을 모아 집대성한 책. (B.C.2세기경부터 약 400년간의 자료)
-. '구약성서', '미시나(後述)'에 이은 유대교의 성전(聖典).
-. 오늘날까지 유대인 정신 문화의 원천으로 높이 평가 받고 있음.
-. '팔레스타인(이스라엘) 탈무드', '바빌로니아 탈무드'가 있음.
* '성모 마리아'를 미용사로 표현하는 등 기독교에 대해서 부정적임.
(파)
. 피조물(被造物): 조물주(造物主:하나님)에 의해 만들어진 모든 물건(物件).
(하)
. 하나님: 신교(新敎)에서 '하느님'을 일컫는 말. God, Jehovah, Yahweh
-. 우주만물과 인간을 창조(創造)하고 섭리(攝理)하시며, 역사를 지배하시는
의(義)와 사랑의 하나님.
-. 성경(聖經)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자연과 역사를 통하여,
우리의 양심(良心)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존재(存在)하심을 알 수 있음.
. 하느님: 하늘님, 종교적 신앙의 대상.
-. 인간을 초월한 절대자로서 우주를 창조하고 주재(主宰)하며 불가사의한
능력(能力)으로써 선악(善惡)을 판단하고 화복(禍福)을 내린다고 하는
범신론적(凡神論的)인 신(神).
-. God, 여호와(Jehovah), 야훼(Yahweh), 성부(聖父), 신(神), 천주(天主),
상천(上天), 상제(上帝), 천제(天帝),
-. 반대되는 말: 마귀(魔鬼), 사탄(Satan)
. 하와(Hawwah): 그리스어, '아담'의 갈비뼈로 만들어진 인류의 최초의 여자.
-. '아담(Adam)'의 아내, 영어명(英語名)으로 '이브(Eve)'임.
. 할렐루야(Hallelujah): 히브리어, 구약 성서 '시편(詩篇)'에 수록된 말.
-. 기쁨 또는 감사(感謝)를 나타냄.
-. '할랄(찬양,경축,노래,자랑하다.영광돌리다) + 루(너희) + 야(여호와)'를
합성(合成)한 말 → '너희들아, 여호와를 찬양하여라'라는 뜻임.
-. '하나님을 찬양(讚揚,찬미讚美)하다, 경축(慶祝)하다, 자랑하다,
하나님께 영광(榮光)돌리다'는 뜻으로 쓰임.
. 호산나(Hosanna): 히브리어, '구(求)하옵나니, 이제 구원하소서'라는 뜻.
-. 기쁨과 승리를 표현하는 환호성. 하나님을 찬양하는 말.
-. 구약 시대 이스라엘 백성들이 예수가 예루살렘에서 마지막으로 입성할 때
환영의 뜻으로 외친 소리. '오! (우리를) 구원해주시옵소서!'
. 할례(割禮): 음경(陰莖)의 포피(包皮)를 환상(環狀)으로 자르는 풍습(風習).
-. 고래(古來)로 여러 종족(種族)들이 행하여 왔으며, '유태교(猶太敎)'에서는
지금도 생후 8일째 되는 남아(男兒)에게 종교적 의례(儀禮)로 치루고 있음.
. 회심(回心): 죄(罪)를 후회(後悔, repent)→ 죄에서 돌아 섬(turn back).
-. 자기의 죄(罪,잘못,허물,과오過誤)를 발견하고 그 죄를 회개(悔改)하는 것.
-. 사악(邪惡)한 마음을 버리고, 옳고 착하고 바른 길로 돌아가는 마음.
-. 마음을 돌려 먹음. 새로운 삶(인생人生)의 출발. 새 삶을 시작함.
. 화목제(和睦祭): Peace offering
-. 히브리어 '쉘렘:온전하다, 끝내다'는 뜻에서 유래된 말.
-.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분쟁(分爭)을 종식(終熄)하고 화평(和平), 친교(親交),
연합(聯合)이 이루어졌음을 감사하며 드리는 제사.
-. '감사제, 서원제(誓願祭), 낙헌제(樂獻祭:자원제自願祭)'가 여기에 속함.
. 후사(後事): 뒷일. 사후(死後)의 일.
. 흑암(黑暗): darkness, 어두움.
-. 창조(創造) 이전의 상태나 죽음의 세계, 심판(審判) 때에 사탄(Sstan)이나
악(惡)한 자들이 들어갈 영원한 형벌(刑罰)의 처소(處所) 등을 가리킴.
-. 흑암(黑暗) 중에 빛을 발견하는 것은 절박(切迫)한 가운데 오는 하나님의
도움(구원救援)의 손길을 상징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