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를 축소하려는 태도
1. 방어
나는 나의 약점이나 죄에 대한 지적을 쉽게 받아들이지 못한다. 그런 일을 당하면 나는 변명하거나, 내가 잘한 것들을 말하거나 나의 결정을 정당화하려 한다. 그 결과 사람들은 내게 접근하기를 주저하고, 나는 내 삶의 힘든 일들에 대해 좀처럼 이야기하지 않는다.
2. 가장
나는 현재 지위와 좋은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한다. 나의 행동은 다른 사람의 시선에 따라 변한다. 나는 내 삶을 돌아보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 결과 많은 사람들이 진정한 나의 모습을 잘 모른다(나조차 나의 참모습을 잘 모르겠다).
3. 은신
나는 나의 삶을, 특히 '나쁜 것'들을 최대한 숨기려는 경향이 있다. 이는 '가장'과는 다르다. 가장은 다른 사람에게 보이려는 것이 목적이지만, 은신은 수치심에서 비롯된다. 나는 사람들이 나의 참모습을 사랑하거나 수용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4 과장
나는 나 자신을 과대평가해서 말하는 경향이 있다. 나는 주로 관심을 끌기 위해 사건을(좋은 일뿐만 아니라 나쁜일까지도) 과장한다. 그 결과 더 많은 관심이 집중되는데, 이런 관심이 나를 불안하게 하고 스트레스받게 한다.
5. 비난
나는 너무 쉽게 사람의 죄나 환경을 비난한다. 나는 내가 죄나 갈등의 원인을 제공했다는 사실이 인정하기 어렵다. 내 탓은 아닐 것이라는 자존심과 내 잘못일 경우 거부당할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에 다른 사람을 쉽게 비난한다.
6. 경시
나는 나의 죄나 내 삶의 상황을 '평범'하거나 '별 것 아닌 것'처럼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 그 결과 나의 죄와 상황들이 쉽게 무시되고, 결국에는 감당할 수 없을 만큼 심각해진다.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