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끼 낳는 물고기들

작성자열사모|작성시간07.11.17|조회수3,886 목록 댓글 0
 

새끼 낳는 물고기들


  많은 사람들이 의외로 물고기가 새끼를 낳는 다는 사실에 놀란다. 붕어, 잉어, 메기, 쏘가리, 고등어, 갈치, 꽁치 등 대부분의 물고기들은 알을 낳지만, 새끼를 낳는 물고기들도 많이 있다. 민물에 살고 있는 어류들 가운데 새끼를 낳는 것들은 구피, 스워드 테일, 몰리 등 열대어류 들이 많고, 바다에 사는 어류 중에는 볼락류(우럭), 쏨뱅이류, 망상어류, 학공치류, 등가시치류, 청베도라치류, 양메기류, 실러캔스 등이 있다.

   태생, 난태생, 난생의 구분은 어떻게 하나? 사람이나 포유동물처럼 배 또는 새끼가 모체의 태반으로부터 직접 영양분을 공급 받으며 자라서 새끼로 태어나는 것을 태생이라 하고, 어미의 뱃속에서 알로 낳아져 알속의 난황을 영양분으로 하여 부화된 후 새끼로 태어나는 것을 난태생이라 한다. 태생과 난태생이 새끼로 태어나기 때문에 태생과 난태생을 구분하지 않고 모두 태생이라 부르는 경향이 있지만, 엄밀히 구분하면 태생어와 난태생어가 존재하는 것이다. 어미로부터 아예 알로 태어나 체외에서 수정되어 부화되는 물고기를 난생어라 한다.

   연골어류인 상어는 태생, 난태생, 난생의 3종류가 있는데, 흉상어, 개상어, 귀상어는 태생이고, 청상아리, 곱상어과, 신락상어과는 난태생어이다. 괭이상어과, 두툽상어과, 고래상어 등은 난생이다.

   바다에 사는 포유류인 고래, 바다사자, 바다코끼리, 물개, 바다수달, 바다소 등도 새끼를 낳는다. 이들은 모두 태생이다. 고래는 한번에 한 마리 새끼를 낳는데 임신기간은 고래 종류에 따라 9-16개월이다. 사람의 아기는 태어날 때 머리부터 나오지만 고래의 새끼는 사람과는 다르게 꼬리부터 나오며 태어나면 1년 6개월 동안 어미젖을 먹으며 성장한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