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리스트
-
작성자 망둥이 작성시간26.06.07 네 선생님^^
“자녀는 규칙적으로 자고, 적당량의 음식을 골고루 먹습니까?” 에는 사실상 두 가지 행동이 들어 있습니다.
1. 규칙적으로 잔다.
2. 적당량의 음식을 골고루 먹는다.
행동목록의 문항은 한 문항에 한 행동만 포함해야 무엇을 측정해지는 명확합니다. 따라서 가장 직접적인 문제는 ‘타당도(validity)’ 입니다.
‘아이가 규칙적으로 자지만 식습관은 좋지 않은 경우’ 또는 ‘식습관은 좋지만 수면습관은 불규칙한 경우’ 어떻게 응답해야 할지 애매해져서 측정하려는 행동을 정확히 측정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보통 정답은 ②‘타당도가 떨어지므로 부적절하다.’가 가장 적절하다고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