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항상 정성스럽게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과학 기출 11번 (2016B)
1) 2. "비계"가 제공되어서 과학적 개념으로 변하였다. 라고 말씀해 주셨는데,
저는 유능한 또래인 동주의 "비계설정"을 통해서 혼자서는 도달할 수 없었던 상위 수준인 과학적 개념을 형성하였다. 라고 적었습니다.
비계를 써야할 때와 비계설정을 써야할 때가 구분이 안되어서 질문 드립니다..!
에 대해,
1. 우선, ‘비계’와 ‘비계설정’ 이 두 가지 용어는 혼용하여 사용해도 되는 경우가 있으나 의미상 구분은 다음과 같이 할 수 있습니다. ‘비계’는 성인, 또는 유능한 또래로부터 제공되는 도움 그 자체를 말하며, ‘비계설정’은 도움을 어떤 수준에서 제공할지에 대해 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음으로, 과학 기출 11번은 유능한 또래인 동주가 직접 사각형 틀로 비눗방울을 만드는 시범을 보여준 상황이므로 동주와의 상호작용이 진서에게 비계로 제공되었다고 보는 것이 맥락에 더 적절하겠습니다.
이렇게 답변을 주셨는데요!
지문에 도움이 확실히 정해져 있으면 '비계'라고 답을 쓰면 되고,
도움의 수준(범위)를 논하고 있으면 '비계설정'이라고 답을 쓰면 되는 걸까요~??
그리고 17번(2018B) 문제의 답도 비계라고 하셨는데,
"같은 길이를 쟀는데, 너희가 놓은 벽돌 블록 수와 선생님이 놓은 벽돌 블록 수가 왜 다를까?" 라는 발문도 도움이 명확하게 제공이 된 것일까요?
주신 답변을 제가 잘 이해한 게 맞는지 여쭤봅니다.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