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일반미생물(실습)과정> 교육후기

작성자iioyeli|작성시간22.04.09|조회수140 목록 댓글 2


*교육날짜 : 2022. 4. 6. (수) ~ 4. 8. (금), 3일간
*교육장소 : 한국식품정보원(문정동)
*교육명 : 일반미생물(실습)과정
*성함 : 이혜리

-----------------------------

① 해당 교육을 신청하신 계기와 목적은 무엇인가요?

 

 이번에 새롭게 식품안전분석실에 발령받게 되면서 미생물 검사 업무를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본격적으로 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연습실습도 해보고, 혼자서 책을 보여 모르는 부분을 이것저것 찾아보기도 했지만 미생물 시험의 전반적인 이해를 하기에는 부족함이 많았습니다. 그러던 중 회사의 권유로 한국식품정보원을 알게되었고, 직장인 일정에 맞춰 컴팩트하게 실무에 필요한 미생물 실습 공부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메리트를 느껴 강의를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저는 이번에 수강한 일반 미생물 실습과정을 듣기 전에 3. 31. (목) ~ 4. 1. (금)에 2일에 걸쳐 미생물 입문자를 위한 실험기초과정을 먼저 수강하였습니다. 기초 미생물 과정을 들으면서, 처음이기 때문에 놓치는 부분도 많았고 확실히 제 것으로 만들기에 부족한 부분이 스스로 충족되지 않았는데 조금 더 확실하게 미생물 실습을 배우고 싶어 핵심과정도 함께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② 해당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느낌은 어떠한가요? (교육 측면 / 시설 및 위치 측면)


 우선 교육적인 측면에서, 일반 미생물 실습과정은 미생물 검사의 핵심적인 부분을 위주로 배울 수 있었다면, 기초미생물 과정은 미생물의 이론부터 차근차근 전반적인 과정을 훑어볼 수 있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두과정 모두 검사배지, 오염미생물 분리, 세균수 측정법, 현미경 관찰 등 반복되는 부분도 있었기 때문에 기초 과정에서 놓쳤거나 제대로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있었다면 일반미생물 실습과정을 통해 다시한번 정확한 이해를 할 수 있었고, 좀 더 심화된 이론과 실습까지 배울 수 있었다는 점에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특히 기초 미생물 시간에는 생균을 직접 관찰할 수 있는 시간이 없어서 조금 아쉬웠는데, 일반미생물 시간에 생균측정까지 진행해 볼 수 있어서 더욱 의미있는 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본격적인 실습 전 이론을 먼저 자세히 설명해주셨고, 그 다음 직접 실습해볼 수 있는 시간을 주셨어요!
수강생 한명한명 놓치는 부분이 없도록 직접 지도해주셨어요!
충분히 연습해볼 수 있었던 배지들!
바실러스 세레우스
대장균

 다음으로 시설 및 위치 측면에서, 강의실과 실험실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라운지가 각각 구성되어 있어서 무엇보다도 코로나 시국에 안전하고 청결하게 실습을 진행할 수 있어서 굉장히 만족스러웠습니다. 하지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라운지가 현재 코로나로 인하여 핸드폰 고속충전이나, 물정도만 마실 수 있고 따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테이블과 의자들은 모두 정리된 상태라서 조금 아쉬웠습니다. 실험실 내부에서는 커피 등 어떠한 음식물도 섭취할 수 없기 때문에 점심시간이나 휴식시간 중간중간 쉴 수 있도록 라운지에 테이블과 의자가 하루빨리 다시 생기면 좀 더 편하게 수강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지난번 수강때도 만족스러웠던 부분 중 하나는 강의료에 포함된 점심식사였는데, 이번에도 역시 만족스러웠습니다. 점심시간이 가장 기다려졌더라는.. ㅎ 그리고 문정동 한국식품정보원 일대가 전부 회사가 많아서 근처 상권인프라도 좋아서 점심시간에 수강생들과 가볍게 산책도 하고 맛있는 커피도 마시고, 휴식을 즐기기에도 좋았던 것 같습니다.

실험실 입구- 강의실, 실험실,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라운지가 각각의 공간으로 나뉘어져 있었어요!
한식, 양식, 일품으로 나뉘어져 있었는데 한식이 항상 가장 잘 나오는 듯!
 
점심시간에 가볍게 커피타임
이날은 주변을 산책하다가 다른 커피숍을 찾아가봤어요!


③ 가장 도움이 됐거나 인상 깊었던 점은 무엇인가요?(강사 전문성/업무 적용성/네트워크 형성 등)
 아무래도 가장 도움이 되었던 거는 업무 적용성입니다. 그 어떤 강의들 보다도 컴팩트하게 업무에 필요한 내용만을 중심으로 강의가 진행되었고, 업무를 하면서 적용할 수 있는 간단한 팁들도 중간중간에 언급해주시는데 이런것들이 실제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 제 입장에서는 꿀팁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특히 기초과정과 핵심과정의강사분이 달랐는데, 겹치는 내용이더라도 다른 강사분들께 들으니 내용이 좀 더 확실하게 이해되는 부분들도 있었습니다.

 또한 실습 교육의 경우 수강생이 직접 경험해보고 실습이 제대로 안되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이고 다음 실습에서는 어떤 부분을 보완해야하는지 이해하는 과정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이번 수업에서 강의를 진행해주셨던 남자 강사분이 이런 부분들을 섬세하게 진행해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반복적인 설명을 통해 이해가 될때까지~
수업에 포함되어있지 않았던 내용들도 중간중간에 궁금증을 해결해주기 위해 빠르게 직접 보여주셨어요!
섬세하신 와중에 손이 엄청 빠르심.. 


④ 해당 교육을 추천한다면, 그 대상과 이유는 무엇인가요?
 기초와 핵심과정을 모두 수강해본 제 입장에서는 여유가 된다면 두 과정모두 수강한다면 업무를 이해하고 진행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식품미생물 분석 업무가 주업무가 아니거나, 단순히 실습경험을 위한 학생들 또는 취업 준비생들이라면 기초과정만 듣더라도 전반적인 미생물 실습을 이해하는데에는 문제가 없을 것 같아보였습니다. 이유는 두 과정이 겹치는 부분들이 많고, 핵심과정은 좀더 실무자들을 위한 심화된 내용이 진행되기 때문에 아예 기초가 없는 분들이 듣기에는 내용정리가 조금 힘들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저의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⑤ 향후 정보원의 타 교육과정에 대한 수강계획 혹은 개설되었으면 하는 과정이 있으신가요?

 저는 기초-핵심-심화과정을 모두 신청했기 때문에 다음주에 병원성 미생물(실습)과정을 추가적으로 수강할 계획입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교육기획팀 김아리 | 작성시간 22.04.11 소중한 후기 감사합니다!
  • 작성자교육훈련팀1 | 작성시간 22.04.11 상세한 후기 감사합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