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발굽에따라 유제류 우제류 기제류 분류
유제류(有蹄類:Ungueata) :있을 유 굽제
발굽이 있는 포유동물 모두를 일컫는 용어 손톱같은 단단한 물질로 걷기 좋게 발전한 발입니다. 이는 육식동물이 아닌 초식동물에게 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초식동물이 그런 것은 아니지요. 토끼는 초식동물이지만 유제류가 아닙니다. 초식동물 중에서 체격이 큰 덩치가 큰 동물들입니다. 그런데 어떤 동물은 발톱이 짝수이고 어떤 동물은 홀수입니다. 그래서 짝수는 우제류 홀수는 기제류라 합니다.
2) 우제류 (偶蹄類, Artiodactyla) 짝 偶우
발굽이 짝수인 동물을 일컫는 말입니다. 소는 많이 보았기 때문에 발굽이 2개 즉 짝수라는 사실을 기억하면 혼란스럽지 않습니다. 소는 발굽이 두개니까 대표동물이 소라서 우제류이고 짝수의 발굽을 가진 동물들 소, 양, 기린, 낙타(2), 염소, 하마(4), 돼지, 사슴, 노루 등이 대표동물입니다.
3) 기제류(奇蹄類:말류): 홀수 奇 기
발굽이 홀수를 기제류라합니다 . 말. 얼룩말, 코뿔소 (코뿔소발굽은 3개입니다 그래서 기제류 코뿔소는 소가 아닙니다)
기제류가 훨씬 빨리 달리는 동물들입니다

소의 발굽은 2개 짝수이니 우제류입니다.
마사이 기린의 발굽도 2개 짝수이니 기린도 우제류입니다.
돼지의 발굽은 앞에 2개 뒤에 작은 발굽2개 합이 4개 짝수이니 우제류입니다.
아래 큰발굽2개 위에 작은 발굽2개 합이 4개이죠? 엉둥이가 매력적이긴합니다.
이 돼지는 코가 두개 달린 기형의 돼지 이지만 발굽을 제대로 볼 수 있어서 올렸습니다.

달리기의 최고봉 말의 발굽은 하나입니다. 홀수이므로 기제류입니다. 
말굽에 편자라는 말이 있지요. 바로 쇠로 만든 편자입니다. 더욱 더 오래 잘 달리기 위해 사람들이 고안한 장치로 발굽을 보호하고 말을 보호한다고 합니다.

사슴은 발굽이 2개이므로 짝수이지요. 그러니 우제류입니다.
사슴의 박제입니다.

코뿔소의 발톱이 3개이므로 홀수이고 홀수는 기제류입니다.

인도코뿔소는 등갑에 줄이 가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음에서 퍼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