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7세로 구성된 우리 초록잎반 친구들은 차분하고 의젓했습니다. 초록잎 선생님의 설명도 귀기울여 잘 듣고 대답도 잘했습니다. 물론 활동도 즐겁게 참여했지요.
나무와 동물 등 무등산은 겨울을 어떻게 준비하고 있을까요? 낙엽수와 상록수에 대해 알아보고 겨울잠을 자는 동물, 겨울잠을 자지 않는 동물도 알아봅니다. 선생님께 루페 사용법을 배운 후 각자 목에 걸고 다니면서 나무의 겨울눈, 곤충, 지의류 등을 관찰했습니다. 탱자나무에 대롱대롱 매달린 번데기와 청미래덩굴의 빨간 열매, 찔레 열매, 보랏빛 작살나무 열매 등 여러 가지 열매도 봤습니다. 나무 조각을 주워서 어떤 모양인지 살펴보고 솔방울과 낙엽으로 꾸미기 활동도 해봅니다. 작고 귀여운 손으로 열심히 작품을 만들었어요. 낙엽을 주워 양파망에 담아 낙엽공도 직접 만들어 보았어요. 낙엽공으로 축구를 했는데 우리 친구들이 만들어서 더 재미있었죠? 그 후 종가시나무의 열매인 도토리를 주워서 도토리를 멀리 보내주기도 했습니다. 도토리를 한 개 한 개 줍는 표정들이 참 즐거워 보였습니다. 줍는 재미를 느낀것 같아요. ㅎ 지난 달부터 꼭 하고 싶어했던 줄다리기도 드디어 했습니다. 영~차 영~차 서로 이기고 싶어서 손이 빨개질 때까지 최선을 다했습니다. 빨개진 손은 보조 선생님이 호~하고 불어주었습니다.
낙엽을 돌돌말아 겨울을 나는 친구는 어떤 곤충일까요? 우리 친구들은 겨울을 어떻게 준비하고 있나요? 겨울이지만 포근했던 날씨만큼이나 우리 초록잎반 친구들을 만나서 선생님들도 오늘 더 행복하고 보람된 하루를 보냈습니다. 고마워요, 친구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