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이미지의 이해
2.3.1. 이미지의 개념
이미지는 현대시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운율이나 감정표현을 강조했던 전통적인 시와는 다른 현대시만의 독특한 특징이 시에서 이미지의 강조로 나타나는데, 이는 시각적 요소를 강조하는 현대문명의 특징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미지는 운율과 함께 시의 가장 본질적인 요소이다. 사실 이미지가 없는 시는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이미지는 감각적 경험 일체를 지칭하는 개념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히 현대시에서 이미지의 개념이 중요해지는 이유는 현대시가 이미지를 의도적으로 자주 사용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미지는 언제나 인간의 감각에 호소하고 사물에 대한 감각적 경험을 불러일으킨다. 그래서 이미지를 사용하면 흐릿한 감정적 상태를 매우 선명하고 구체적인 감각적 경험으로 옮겨 놓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원래 이미지는 심리학적인 개념을 문학에서 차용한 것이다. 심리학에서 이미지는 신체적 지각이나 기억, 상상, 꿈, 열병 등에의해 마음 속에서 생기는 영상이나 심상을 의미했는데, 문학에서 이를 차용하면서 언어에 의해서 생기는 영상이나 심상을 지칭하는 용어가 된 것이다. 이미지는 상상력에 의해 구체적인 정경을 마음 속에 그리는 일이라고 할 수 있고, 신체의 지각작용에 의해 생산된 감각의 마음 속 재생이라고 할 수 있다.
시에서 사용하는 이미지는 시인의 상상력에 의해 언어로 마음 속에 재생된 감각적 요소를 일컫는 말이다. 그래서 루이스는 이미지를 '언어로 짜여진 그림'이라고 했다. 또한 이미지는 재생된 감각적 경험으로 언어라는 매개체를 통해 간접적으로 독자에게 환기시키는 것이다.
2.3.2. 이미지의 기능
시에서 이미지는 무엇보다 선명한 감각적 경험을 일깨우는 역할을 한다. 즉 시에서 이미지는 관념의 육화라고 할 수 있는데, 시인은 관념을 직접적으로 진술하기보다는 이미지를 통해 전달하기 때문에 시는 훨씬 구체적이고 현실감 있는 예술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우리는 '인생무상'을 많이 이야기 한다. 인생은 덧없이 흘러가 버리는 그 무엇이라는 설명은 분명히 관념적인 설명이다. 그런데 이것을 '인생은 뜬구름'이라고 표현할 경우 우리는 구름이라는 감각적 경험을 환기하면서 구름이 보여주는 여러가지 속성을 통해 인생의 의미를 새롭게 생각해 보게 된다.
지금 눈 내리고
매화향기 홀로 아득하니
내 여기 가난한 노래의 씨를 뿌려라
다시 천고의 뒤에
백마타고 오는 초인이 있어
이 광야에서 목놓아 부르게 하리라
- 이육사, 「 광야 」중에서
이 시에서 시인은 눈 내리는 겨울 풍경 속에 핀 매화의 모습을 형상화함으로써 독자들에게 매우 선명한 감각적 경험을 제시하면서 시인이 전달하고자 하는 다양한 관념들을 매우 구체적인 형태로 표현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일제 강점기의 고통스러운 현실이 내리는 '눈'으로 형상화 되고, 일제의 폭압에 대항하는 시인의 굳건한 기상은 '매화향기'로 형상화되는 것이다. 이러한 의지를 시인은 '노래의 씨' 혹은 '백마타고 오는 초인'이라는 이미지를 통해 더욱 선명하게 독자에게 제시한다. 만약 시인이 "나는 지금 일제의 폭압이 심하다해도 언젠가 해방이 될 것을 굳게 믿고 있으며, 이를 위해 내 한 몸 죽는 한이 있더라도 열심히 노력할 것이다."라고 썼다면 이는 결코 시가 될 수 없을 것이다. 이렇게 시에서 있어서 이미지는 시를 시답게 만드는 매우 중요한 구실을 한다.
루이스는 이미지의 기능을 신선감, 강렬성, 환기력 세가지로 설명하였다. 신선감이란 어휘라든가 다양한 소재들을 통해 새로움을 창조함으로써 시인의 섬세한 정서적인 숨결은 물론 일상적이고 관습화된 사물 인식을 새롭게 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강렬성이란 이미지가 전달하는 정서의 양이 매우 압축되어 있어 하나의 이미지를 통해 시인은 많은 양의 정서나 관념을 전달하게 된다는 것이고, 환기력이란 이미지가 정서적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힘을 지니고 있음을 뜻하는 말이다.
2.3.3. 이미지의 종류
시에서 이미지는 일반적으로 지각 이미지, 비유 이미지, 상징적 이미지로 나눌 수 있는데, 지각 이미지란 작품을 읽을 때 독자의 정신 속에 일어나는 감각적 경험에 의해 형성되는 이미지로 이미지 중에서 가장 직접적인 형태를 지니다. 비유적 이미지는 비유를 통해 제시되는 이미지이며, 상징적 이미지는 하나의 이미지가 상징성을 지니게 될 때를 지칭한다.
1) 지각 이미지
지각 이미지는 심리적 이미지라고도 하며, 감각적 체험과 인상에 바탕을 두고 이러한 경험을 마음 속에 환기시키는 이미지를 말한다. 이러한 지각 이미지는 인간의 감각기관에 따라 시각 이미지, 청각 이미지, 후각 이미지, 미각 이미지, 촉각 임지, 기관감각 이미지, 근육감각 이미지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시각 이미지는 시각적인 감각을 바탕으로 제시되며 선명한 회화성을 달성한다.
머언 산 청운사
낡은 기와집
산은 자하산
봄눈 녹으면
느릅나무
속잎 피어나는 열두 구비를
청노루
맑은 눈에
도는
구름
- 박목월, 「 청노루 」
이 시에서 사용된 이미지는 시각적인 것이다. 시 전체가 한 폭의 그림과 같은 시각적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고, 청운사, 자하산, 청노루 등의 이미지에서 환기되는 색채감각에서도 시각적 요소를 떠올릴 수 있다. 또한 시가 전개될 수록 원경에서 근경으로 다가오면서 4연과 5연에 이르면 청노루의 눈동자까지 선명히 볼 수있는 자리에 도달하는데, 이는 독자들에게 카메라의 이동과 같은 선명한 시각적 이미지를 전달해 주게 된다.
청각적 이미지는 청각을 바탕으로 해서 제시되는 이미지로, 소리를 언어화시킨 의성어와 같은 것이 청각적 이미지의 대표적인 모습이다.
새벽마다 고요히 꿈길을 밟고 와서
머리맡에 찬 물을 쏴 퍼붓고는
그만 가슴을 디디면서 멀리 사라지는
북청 물장수
물에 젖은 꿈이
북청 물장수를 부르면
그는 삐걱삐걱 소리를 치며
온 자최도 없이 다시 사라진다.
날마다 기다려지는
북청 물장수
- 김동환, 「 북청 물장수 」
이 시에서 찬물을 퍼부을 때 나는 '쏴' 하는 소리나, 물장수가 멀어져 가면서 내는 '삐걱삐걱'하는 소리는 모두 의성어이다. 그런데 이런 의성어는 단순히 물을 붓고 사라지는 물장수의 행동만을 묘사해 주는 것이 아니라 애틋함과 그리움이라는 시인의 정서가 함께 묻어 있는 것이다. 이처럼 청각적 이미지 속에도 시인의 정서가 담겨져 있는 것이다.
또한 이 시에서는 청각이미지 외에도 물에 젖는다거나 가슴을 디딘다는 표현 속에서는 촉각 이미지가 사용되고 있고, 북청 물장수의 모습을 그려 내는 전체적인 이미지 속에는 시각 이미지가 함께 내포되어 있다. 이처럼 한 편의 시 속에는 다양한 이미지들이 함께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미각 이미지와 후각 이미지는 함께 사용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인간의 감각기관 중에 미각과 후각이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내일같이 명절날인 밤은 부엌이 쩨듯하니 불이 밝고 솥뚜껑이 놀으며 구수한 내음새 곰국이 무르끓고 방 안에서는 일가집
할머니가 와서 마을의 소문을 펴며 조개송편에 달송편에 죈두기송편에 떡을 빚는 곁에서 나는 밤소 팥소 설탕 든 콩가루소를
먹으며 설탕 든 콩가루소가 가장 맛있다고 생각한다.
- 백석, 「 고야 」중에서
백석은 특히 후각과 미각 임지를 많이 사용한 시인이다. 이 시에서도 시인은 다양한 먹거리를 준비하는 모습을 묘사하기 위해 여러가지 음식을 나열하는데 여기서 독자들은 미각적인 감각을 느끼게 되며, 특히 곰국 끓이는 냄새에서는 후각과 미각이 함께 작용하는 이미지를 느끼게 된다.
촉각 이미지는 피부감각 이미지뿐만 아니라 '춥다, 덥다, 시원하다' 등의 전신감각까지도 포함하는 개념이다. 그러므로 촉각 이미지 속에는 냉열감각 이미지, 감촉 이미지 등이 모두 들어 이다.
유리에 차고 슬픈 것이 아른거린다.
열없이 붙어서서 입김을 흐리우니
길들은 양 언 날개를 파다거린다.
지우고 보고 지우고 보아도
새까만 밤이 밀려나가고 밀려와 부딪치고
물먹은 별이 반짝 보석처럼 박힌다.
밤에 홀로 유리를 닦는 것은
외로운 황홀한 심사이어니
고운 폐혈관이 찢어진 채로
아아, 늬는 산새처럼 날아 갔구나
- 정지용, 「 유리창 」
이 시에서는 사랑하는 아이를 보내고 나서 느끼는 시인의 슬픔이나 비통이 유리라는 차가운 매체를 통해 상당히 절제되어 객관적으로 표현되고 있다. 차가움이라는 냉감각 이미지와 입김의 따뜻함이 대비되면서 시인의 내면적인 정서가 선명하게 묘사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사람에게는 이러한 다섯 가지 감각기관 외에도 근육이나 기관감각이 있다. 근육감각 이미지란 근육의 긴장과 이완과 같은 감각을 제시한 것이며, 기관감각 이미지란 고동이나 맥박, 호흡 등과 같은 호흡기나 순환기 계통의 이미지를 제시한 것을 말한다.
내 손에 호미를 쥐어다오
살찐 젖가슴과 같은 부드러운 이 흙을
발목이 시도록 밟아도 보고 좋은 땀도 흘리고 싶다.
- 이상화, 「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중에서
이 시에서 보면 호미를 쥔다거나 부드러운 흙을 밟아 보는 행위 속에서 근육의 움직임을 느낄 수도 있고, 손이나 발목, 살찐 젖가슴 등에서 근육감각적인 요소를 느낄 수도 있다. 근육감각 이미지는 이처럼 근육의 긴장과 이완과 같은 움직임에 의해 주로 표현됨으로써 역동적인 성격을 지니다.
이러한 이미지들은 어떤 경우에는 몇 가지 이미지가 동시에 혼합되어 하나의 이미지를 형성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경우를 공감각 이미지라고 한다. 공감각은 두 개 이상의 감각이 결합되어 있어서 그 의미구조는 더욱 다양해지고 표현의 묘미는 풍부해진다. '분수처럼 흩어지는 푸른 종소리'(김광균,「외인촌」)에서는 청각과 시각이 함께 결합된 것을 볼 수 있다.
2) 비유적 이미지와 상징적 이미지
비유적 이미지란 여러가지 비유법, 즉 은유나 의인, 환유, 제유 등과 같은 수사적 방법에 의해 비유적 형상을 획득하는 이미지를 말한다. 비유처럼 원관념과 보조관념의 결합이라는 양식으로 표현되며, 보조관념이 반드시 이미지로 나타나게 된다. 비유적 이미지는 비유의 속성상 통합적이며 포괄적인 성격을 지니게 되며, 서로 다른 두 사물 사이의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게 함으로써 과학적 인식으로는 드러내기 힘든 진리를 암시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봄날,
지표로 솟아나는 새싹은
불꽃이다.
흙 속에서
겨우내 지열로 달아오른 밀알들이
일시에 터지는 폭발
신들의 성냥개비다.
- 오세영, 「 봄날 」중에서
시인은 봄날 밀알이 내미는 새싹을 '불꽃', '폭발', '성냥개비'와 같은 것으로 비유하여 새싹의 이미지를 선명하게 전달한다. 불꽃은 따뜻함으로, 폭발은 강렬함으로, 성냥개비는 잠재된 힘으로 비유적 의미를 형성한다. 이러한 비유들은 지각 이미지만으로는 전달하기 힘든, 새싹이 지닌 강한 생명력을 보다 구체적으로 전달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상징적 이미지는 한 작품 속에서 반복적으로 사용되거나 한 작가에 의해 여러 작품에서 자주 사용되는 이미지 중에서 추상적인 의미를 함축하게 된 이미지를 말한다. 이러한 상징적 이미지는 외형적으로 반복적이고 유추적인 이미지로 제시된다는 특징이 있으며, 그 과정에서 한 집단의 보다 원초적이며 원형적인 요소를 지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