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simon의 행정행태론과 행태주의에 대한 질문입니다.
우선, simon의 행정행태론은 가치와 사실을 구분하고, 그 중에서 사실에만 초점을 두어 행정을 연구한 것이라고 이해했습니다.
강의 중 위는 행태주의의 문제점이라고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문제점 1, 2는 행태주의의 문제점이 아니라 simon의 행정행태론의 문제점이 아닌가요?
행태주의에서는 가치와 사실이 구분될 수 있다는 말을 한 적이 없는데 문제점 1,2의 내용이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문제점 3에서 행태주의가 개인을 "환경이나 구조에 의해 영항을 받는" 수동적 존재로 인식했다고 비판하는 것으로 보아, 행태주의에서는 오히려 인간의 행동(사실)이 사회문화적 환경(가치)에 영향을 받는 것을 인정했다고 보아야 하는 것이 아닌가요?
문제점 1+2번 vs 문제점 3번이 상충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X1 X2 X3에 있는게 다 환경이나 구조(가치)에 의한 변수들이라고 생각했습니다.
+ 이와 더불어
simon의 행정행태론이 행태주의를 사용하였다는 것도 잘 이해되지 않습니다.
가치와 사실을 분리했다는 simon의 주장과
개인이 환경이나 구조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행태주의의 주장은 서로 상충되는 것이 아닌지요!
여쭤볼 곳을 찾다가 카페에 여쭤봅니다!
감사합니다.
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박경효 작성시간 22.09.04 1. 행태주의란 자연과학에서의 실증주의적 연구방법을 사회고학 분야로 가져온 것이고..당연히 검증가능성이 존재하는 사실에만 초점을 두고 있죠. 따라서 가치와 사실을 구분하고 사실에 대한 검증을 통해 보편적인 법칙을 추구하는 것이니..학생의 행태주의는...의 표현은 어떤 근거로 하는지 이해가 잘 안 가네요. 2. 행태주의의 인간관에 대한 비판은 인간의 겉으로 드러나는 행태, 즉 환경에 대한 단순한 대응적 반응(객체)에 관한 것이죠. 이 지적은 인간의 의도적이고 자발적인 측면을 간과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죠. 또한 사회문화적 요인에 의해 사람의 행동이 영향을 받는다는 구성주의와도 행태주의는 충돌하죠. 3. 문제점 1,2와 3이 상충되는 것은 아니죠.
3. X1 등의 변수는 원인변수로서 행태주의가 인과관계를 설명하고 이를 토대로 예측, 통제하는 데 초점을 둔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언급한 것이고...4, 사이먼이 행태주의에 기초하고 있다는 것은 누구나 인지하는 사실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