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순환 실강을 듣고 있는 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5월 25일 진행하신 수업에서 궁금한 부분이 있어 질문 남기게 되었습니다.
민첩한 정부/예견적 정부가 가지는 한계에서 기본적으로 이 두 정부가 신속성과 합리성에 기초하고 있고 이는 곧 효율성을 뜻한다고 하셨는데 이때 1회차에서 설명해주신 내용으론 행정은 공공가치와 관리활동으로 이루어져있고 관리활동에 초점을 둔 것이 효율성에 초점을 두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면 민첩한 정부가 효율성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에 행정에 있어 공공가치 보다는 관리활동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볼 수 있는지 그리고 공공가치에 대해서는 고려를 아예 하고 있지 않는것인지 궁금합니다.
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박경효2 작성시간 23.05.28 학생이 질문하는 의도는 이해가 가네요. 그런데 행정학은 도식적으로 분석하듯이 다 설명되는 것은 아니에요. 그 개념을 사용하는 맥락이 경우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것이죠. 민첩한 정부란 사회적 위기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이니 그것은 정책추진에 있어서 효율성을 지향한다고 볼 수 있고요. 그러다보면 국민의 다양한 의경을 수렴하기 어려우니 민주성을 해칠 수 있다는 것이죠. 여기서의 효율성이란 정부주도의 신속한 정책추진이란 의미가 되겠죠.
-
작성자파랑파랑파라랑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3.05.28 넵 알겟습니다 답변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