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랑권’이라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마귀의 형상을 떠올린다. 또한 소림승에게 진 어떤 남자가 사마귀를 본 뜬 무술을 만들어 복수했다는 이야기를 생각할지도 모른다. 예상했겠지만 이 모두는 영화 속에서나 나오는 이야기다. 당랑권은 사마귀를 본떠 만든 무술이 아니며, 엄연히 유구한 역사를 지닌 중국의 전통 무술이다. 당랑권은 상대방을 제압하기 위해 만들어진 철저한 공격무술인 것이다. 하지만 당랑권의 치명적인 공격술은 스스로를 철저하게 갈고 닦고,내면을 연마해야 가능하다. 무작정 화려한 동작을 하고 그럴듯한 흉내를 내기만 한다면 제대로 된 당랑권의 수련효과를 얻을 수 없다. 이름은 익숙하지만 어떠한 무술인지는 잘 모르는 당랑권의 미를 제대로 파악하고 어떤 수련효과를 주는지 살펴보자.
호국 무사의 무예 당랑권의 발원지는 중국 산둥성의 연태지구로 알려져 있다. 비밀리에 혈연 중심으로만 전승되던 무술이었고, 전쟁이 흔한 환경 때문에 당랑권의 정확한 의미에 대한 근거는 아직까지 발견하지 못하고 있다. 중국 무술 연구가들의 발표에 따르면 당대와 송대에 황제의 특수임무를 수행하던 호국무술집단이 있었는데 그들을 칭하던 암호명이 ‘당랑’이었다고 한다. 그 증표가 손가락을 모으고 손목을 구부린 형태였다고 한다. 당랑권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바로 그 손모양이다. 그렇기 때문에 당랑권의 손모양을 보고 사마귀 권법이니, 모은 손끝으로 혈점을 찍느니 하는 말은 모두 어불성설인 것이다. 고대로부터 내려오는 당랑권은 모두 하나였다. 하지만 지금은 세 가지의 유파로 나뉘었다. 매화 당랑권, 칠성 당랑권, 육합 당랑권이 그것이다. 칠성과 육합 당랑권은 청나라 시대에 새롭게 만들어진 유파이며, 매화 당랑권은 고대에서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당랑권의 원형이라 할 수 있다. 한국인 최초의 전수자인 김인래 선생의 당랑권이 바로 매화 당랑권이며, 현재 한국에 있는 수많은 유파 중에 올바른 전수를 통해 이어져내려온 곳이 바로 ‘학가문 매화 당랑권’인 것이다.
 반드시 지켜야 할 수련과정 당랑권을 수련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그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 일련의 과정을 모른 채 수련하게 되면 당랑권의 언저리만 맴돌게 될 뿐이다. 학가문 당랑권의 수련과정은 총 7가지로 나뉜다. 첫 번째로 기본공으로 수련을 시작한다. 기본공은 유연공과 단련공이 있으며, 당랑권에 입문하면서부터 그만둘 때까지 지속적으로 해야 하는 기초 훈련이라 할 수 있다. 두 번째는 내공을 단련하는 행보공, 매화장공, 천근력공이다. 이 세 가지의 내공단련으로 척추, 기, 속근육을 단련하게 된다. 세 번째는 일종의 품새라고 할 수 있는 연공 8식, 12단식, 14단수를 배우게 된다. 이는 당랑권을 하는 기본동작들이며 반드시 몸에 익혀야 제대로 당랑권을 연마할 수 있다. 네 번째는 초급권법이다. 초급권법은 소번차, 라한추, 당랑지로, 오쟁추가 있다. 큰 동작과 휘두르며 걸고 넘기는 기교를 연마하게 된다. 다섯 번째 과정인 중급권법은 백원, 복선, 태극벽, 붕보, 란접, 매화로가 있으며, 동작이 작고 허리를 많이 쓰며 잡고 비트는 동작이 주를 이룬다. 여섯 번째 고급권법은 분신팔주와 적요로 나뉜다. 이를 연마한 사람은 한국과 중국을 통틀어 100명이 안될 정도로 강한 내공을 요하는 어려운 연마술이다. 마지막 일곱 번째는 병 기술을 연마하게 된다. 곤, 검, 도, 창으로 구분되며 신체를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는 경지의 사람만이 병기연마가 가능하다.
 당랑권으로 속근육을 단련하고 싶다면? 한국 학가권방총회는 서울시 협회 이외에도 전국 각지에서 일반인들에게 무공을 전파하고 있다. 서울시 협회는 고전적인 형태의 당랑권을 현대인들에게 보급하기 위해 체계화와 개량화를 시도하는 등 많은 활동을 하고 있다. 현재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보편적인 프로그램이 계획되어 있으며, 남녀노소 누구나 자신의 상태에 맞추어 당랑권을 연마할 수 있다. 문의 02-886-0045 www.hakgamun.com
현대인이 얻을 수 있는 효과 당랑권을 수련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수련효과는 크게 세 가지다. 우선은 단단한 육체를 얻을 수 있다는 것. 당랑권은 실전 무술이기 때문에 외적인 근육이 단련되고 위기 상황에서 자신을 지킬 수 있는 호신 능력을 얻게 된다. 다음으로 태극음양의 원리를 따라 수련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몸을 건강하게 만들 수 있다. 평소 사용하지 않는 신체부위를 사용해 다양한 근육에 자극을 주게 되고 신진 대사를 활발하게 하기 때문에 내장지방 제거와 혈액순환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은 당랑권이 궁극으로 추구하는 ‘기맥타통’ 효과다. 당랑권이 다른 무술과 크게 차별화되는 이유가 바로 호흡법이다. 당랑권의 호흡은 무술 호흡으로서 내공을 단련해 몸에 흐르는 기를 강하게 만들고 신체를 골고루 강하게 만든다. 즉 신체 구석구석에 호흡을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몸의 저항능력을 키워 잔병을 이기게 만들고, 일상생활에서도 뛰어난 집중력을 발휘하게 만든다. 당랑권은 신체의 내외는 물론 정신력까지 강하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당랑권의 수련 용어 유연공 기초 단계에 있는 훈련으로 허리와 고관절을 단련한다. 단련공 손과 팔, 정강이, 몸통을 단련한다. 처음에는 약한 콩자루로 시작해 점차 단단한 재료로 바꿔간다. 행보공 힘이 강한 동물을 따라하는 동작으로 척추를 단련한다. 매화장공 경공을 단련하기 위한 수련으로 기를 다스리는 역할을 한다. 천근력공 역기를 가지고 하는 수련으로 신체를 강하게 만든다. 연공 8식 당랑권의 기세와 기교를 배울 수 있다. 12단식 동작을 하며 이동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14단수 초식을 섞어서 운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소번차 대표적인 당랑권 초급권법이다. 붕보와 란접 중급권법 중 고대원형의 당랑권이다. 분신팔주 주법을 주로 단련하여 몸에 배게 하는 수련이다. 적요 분신팔주를 보다 유연하고 매끄럽게 사용한다.
당랑권의 필수 요건, 순발력 향상운동 당랑권을 연마하기 위해 다양한 수련이 필요하지만 당랑권의 빠르고 변화무쌍한 동작을 하기 위해서는 순발력은 필수 요건이다. 신체의 순발력을 극대화시키는 플라이오메트릭 트레이닝을 실시해보자. 플라이오메트릭Plyometric이란 가능한 한 짧은 시간에 최대 근력을 발휘할 수 있는 활동을 말한다. 운동장에서 스포츠 선수들이 운동하는 걸 보면 제자리에서 점프를 하거나 갑자기 앞으로 달려나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러한 동작이 몸으로 하는 플라이오메트릭 운동이다. 쉽게 말해 플라이오메트릭은 빠르게 움직이기 위해 빠른 운동으로 훈련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운동을 통해 반응 근 신경기관(운동단위, 감각계, 신전반사)을 발달시켜 근육의 탄성과 빠른 이완 수축을 극대화시킨다.
 제자리 가슴 닿기 점프 후 대시 순간적으로 앞으로 전진하는 운동능력을 향상시킨다. 1 어깨 너비로 다리를 벌리고 제자리에 선다. 2 제자리에서 무릎이 가슴에 닿는다는 느낌으로 5회 점프를 한다. 상체는 최대한 움직이지 않는다. 3 5회 점프가 끝나고 발이 땅에 닿자마자 전방으로 10m 전력 질주한다.
 한발 전진 점프 후 대시 신체의 균형감각을 향상시키고 하체의 탄력을 증진시킨다. 1 한발만 바닥에 댄 채 똑바로 선다. 2 한발만 사용해 최대한 멀리 점프를 한다. 5회 점프로 앞으로 전진한다. 3 5회 점프가 끝나고 발이 바닥에 닿자마자 전방으로 10m 전력 질주한다.
 옆으로 교차 점프 후 대시 변화무쌍한 움직임을 주는 민첩성을 길러주고 고관절을 강화한다. 1 한발을 공중에 띄우고 제자리에 선다. 2 왼발을 힘껏 차올리며 오른쪽으로 점프한다. 다시 오른발을 힘껏 차올리며 왼쪽으로 점프를 한다. 이렇게 5회 반복한다. 3 5회 점프가 끝나고 발이 바닥에 닿자마자 전방으로 10m 전력 질주한다.
 |
 학가문 매화 당랑권 도기안 회장 당랑권은 적을 완벽하게 제압하기 위한 실전 무술입니다. 하지만 현대에서 무술로 적을 제압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현재 일반인들이 배우는 당랑권은 적을 제압하기 위함이 아닌 자신을 지키고 건강을 유지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당랑권은 남녀노소 누구든지 할 수 있는 건강한 무술입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