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생업은 생명공학 엔지니어지만 취미가 요리라 제가 아는 자스민 라이스(안남미)와 냄비로 밥하는 방법을 올려봅니다.
직업상 세계 여기저기를 돌아다니다 보니 한국이 아닌 다른 나라의 음식을 먹게 되면서 자연스레 요리에 관심을 갖게되었습니다.
유럽, 인도, 타이 세계 여러곳에서 일단 'Rice'를 주문하면 자스민 라이스로 만든 밥을 해 주는데요,
볶음밥을 하거나 커리랑 같이 먹으면 동남아 식재료 특유의 향을 살려주는 매력있는 음식 재료중의 하나죠.
지금부터 아주 간단하게 자스민 라이스로 밥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준비물
- 자스민 라이스 1 cup (1 cup은 200 mL) : 1 cup당 2 인분 입니다.
- 물 1.5 cup (쌀 : 물 = 1 : 1.5)
- 냄비 : 바닥이 두꺼운게 좋고 제일 좋은건 바닥과 냄비 면 전체 두께가 같은 주물 냄비입니다. 뚜껑은 무게가 있고 숨구멍이 없는게 좋습니다.
2. 방법
(1) 자스민 라이스는 불릴 필요 없이 한번 씻어서 이물질만 제거하고 물기를 제거하고 냄비에 담습니다.
(저는 씻지 않고 바로 냄비에 쌀 넣고 물 넣고 바로 끓입니다. 보통은 이물질 제거 된거를 팔더라구요)
(2) 쌀의 1.5배에 해당하는 물을 냄비에 붓고 불을 중불이나 센불로 끓입니다. (약 5분-7분) 바닥에 쌀이 눓어붙지 않도록 주걱으로 계속 저어줍니다.
(3)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중불로 줄이고 주걱으로 냄비 바닥부분을 긁었을때 쌀이 딸려와서 바닥이 보일때까지 가열합니다. (동영상)
(4) 주걱으로 냄비 바닥을 긁었을때 쌀이 주걱에 딸려와서 바닥이 보이는 상태가 되면 불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뚜껑 덮은 상태에서 17.5분간 뜸들이시면 됩니다. 불은 가스불이 3단이면 0.5단 정도 하면 됩니다. 불이 꺼지지 않는 한 최소한.
(5) 볶음밥을 하거나 커리등을 만들어서 맛있게 먹습니다^^ (찬조 출연 : 그린커리)
시간과 물의 양을 정확히 지키셔야 밥이 타는 사태를 방지 하실 수 있고요, 냄비의 두께가 얇으면 뜸들이는 시간을 줄여야 할 수 있으니 15분 지나고는 살짝 뚜껑 열어서 커닝(?) 하셔도 됩니다.^^
정량적이지 않은 글을 싫어하는데 쓰고보니 곳곳에 애매한 부분이 많네요. 동영상에 포인트가 있으니 참조해주세요.
다음번에는 그린커리 만드는 법을 올려볼까 생각 중 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meikim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11.02.13 공혜경 선생님//그린커리 페이스트 만드는 법까지 올리면 만드는 방법이 너무 번거롭고 재료 구하기도 힘들어서,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그린커리 페이스트로 만드는 법을 올려볼께요. 그린커리 요리 자체는 재료 준비만 되면 30분이면 할 수 있어요^^
최하란 선생님//앗 생각지도 않은 과찬을^^감사합니다. 여친이랑 헤어진 시간을 건설적으로 보내자는 생각도 요리를 취미로 갖게 해 준 동기중의 하나였는데 요즘은 일보다 요리를 더 열심히 하고 있네요^^ -
작성자강상욱 작성시간 11.02.13 와~~멋지세요!! 이과공부 능력자와 요리 능력자라는 최고로 부러운 능력을 한 번에 갖추신 분이라니! 포스팅도 요리 사이트 같아요. 막 르쿠르제냄비랑 포트메리온도 그릇 보이고...설명도 넘넘 디테일 하게 해주시고..저도 재스민 라이스 사러 가고 싶어졌어요. ㅠ.,ㅠ 그린커리도 넘 기대됩니다!!
-
작성자최하란 작성시간 11.02.13 그러고보니 그릇과 접시, 냄비가 예쁘네요. 울 집에 오시면 안 되겠어여.
-
작성자meikim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11.02.14 강상욱님//앗 르쿠르제를 알아보시는군요ㅎㅎ그린커리는 천천히 올리려고 했는데 주말쯤에 한번 해야겠네요^^감사합니다.
최선생님//저..그릇욕심 많아요 스위스나 독일가면 따로 가방하나 챙겨가서 백화점 그릇센터 구경다녀요ㅎㅎ -
답댓글 작성자최하란 작성시간 11.02.14 와우!! 집에 컴이 없어서 동영상은 지금 봤네요. 완전히 친전할 설명 최고네요. 불을 최소한으로 낮추는 시점. 가스가 3단이면, 불은 0.5~0.75단 10에서 17.5분 정도 뜸을 들인다. 역시 공학도의 느낌이 물씬. 부엌이 참으로 정갈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