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그러니깐 6월 10일 일요일 자체 경기에서 한 선수가 친 공이 파울선 밖으로 나갔다 들어온게 파울이냐 아니면 페어냐 설왕설래가 많았습니다. 궁금하던차에 지식검색도 해보고 이리저리 인터넷 검색을 해보았는데 제가 내린 결론은 강코치님의 판단이 옳았던걸로 보입니다. 즉, 페어라는거죠. 그 공이 먼저 파울선 안을 맞고 나갔다 들어왔던, 아니면 먼저 파울선 밖을 맞고 다시 들어왔던, 또한 홈플레이트를 맞고 나갔다 들어왔던(홈플레이트를 맞으면 무조건 파울이라는 것은 야규규칙에 없다는군요.) 상관없이 1or3루와 홈 사이에서 안으로 들어오면 페어라는 것입니다. 1or3루 지나서 들어오면 파울로 되구요.여전히 헷갈리긴 하지만 실전을 통해 하나씩 배워가는 야구규칙 새삼 재미있습니다.
제가 찾은 자료를 덧붙이면 아래와 같습니다.
**************************************************************************************
판정의 중요한 기준은 다시 인필드로 공이 들어오는 시점의 공의 위치가 "홈-1루베이스 사이" 인지 "1루베이스-외야 사이" 인지로 페어인지 파울인지가 구분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최초 공이 그라운드에 닿은 위치가 "1루베이스-외야 사이" 이면 100% 파울이겠구요,
보통 야구에서 번트타구나 빗맞은 타구가 떼구르르 구를 때 수비수들이 기다리다가 파울선을 벗어나면 바로 확 낚아채는 이유가.. 1루(3루)베이스 이전에 다시 파울선 안으로 들어와 멈추면 페어로 판정되기 때문입니다.
파울선 밖에 나갔다가 다시 안으로 들어왔다고 하셨는데, 공이 다시 榕楮?때의 공 위치가 1루베이스 이전이면 페어이고, 1루베이스 이후이면 파울로 판단됩니다.
다음은 야구 규칙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2.25 페어볼
타자가 정규로 친 공으로서 다음에 해당하는 것을 말한다(그림 5).
타구가,
⒜ 본루.1루, 본루.3루 사이의 페어지역 안에서 멈춘 것.
⒝ 1루, 3루 부근을 바운드하며 외야 쪽으로 통과할 때, 페어지역에 닿으면서 통과하거나 루 위의 공간을 통과한 것.
⒞ 1루, 2루, 3루에 닿은 것.
⒟ 1루, 3루를 넘은 페어지역에 최초로 떨어진 것.
⒠ 페어지역에서 심판이나 선수의 몸에 닿은 것.
⒡ 인플라이트의 상태로 페어지역의 위쪽 공간을 통과하여 플레잉필드를 넘어간 것.
[附記] 페어플라이볼은 공의 위치로 판단하여야 한다.
공이 야수에 닿을 때, 야수의 위치가 페어지역이냐, 파울지역이냐로 판단하면 안된다.
[原註] 플라이볼이 최초에 1.본루, 3.본루 사이의 내야에 떨어져도 1루, 3루를 통과하기 전에 선수, 심판에 닿지 않고 파울지역으로 나가면 파울볼이다.
플라이볼이 파울지역에서 멈추거나, 선수에 닿으면 파울볼이다.
1루, 3루를 넘어선 외야의 페어지역에 떨어진 뒤 파울지역으로 나가도 페어볼이다.
[註] 타구가 지면 이외에 타자가 버린 방망이, 포수가 벗어 놓은 마스크 등에 페어지역에서 닿으면 볼인플레이이다.
(문) 타구가 3루를 밟고 있는 주자에 닿고 페어지역으로 가거나, 파울지역으로 갔을 때의 판정은?
(답) 타구가 주자에 닿은 위치에 따라 페어냐, 파울이냐를 판정해야 하며 페어지역에서 닿았으면 페어볼이다.
주자는 페어의 타구에 닿았으므로 아웃이 된다(7.08⒡).
2.32 파울볼
타자가 정규로 친 공으로서 다음에 해당하는 것을 말한다(그림 6).
⒜ 본.1루, 본.3루 사이의 파울지역에 멈춘 것.
⒝ 1루, 3루 부근을 바운드하며 외야 쪽으로 통과할 때, 파울지역에 닿으면서 통과하거나 파울지역 위의 공간을 통과한 것.
⒞ 1루, 3루를 넘은 파울지역에 최초로 떨어진 것.
⒟ 파울지역에서 심판, 선수 등, 땅 이외의 것에 닿은 것.
[附記] 파울플라이볼은 공의 위치로 판단하여야 한다.
공이 야수에 닿을 때, 야수의 위치가 파울지역이냐, 페어지역이냐로 판단하면 안된다.
[原註] 야수에게 닿지 않는 타구가 투수판에 맞고 포수의 머리를 넘든지, 본.1루, 본.3루 사이의 파울지역으로 나가 멈춘 때는 파울볼이다.
[註1] 타자가 치거나 번트한 타구가 파울지역에서 타자가 갖고 있는 방망이에 닿으면(고의가 아닐 때) 파울볼이다.
타자가 치거나 번트한 타구가 되돌아와 배터스박스를 떠나지 않는 타자의 몸(身體)에 닿으면, 위치와 관계없이 파울볼이다.
[註2] 타구가 땅 이외의 백스톱(Back Stop), 펜스, 타자가 버린 방망이, 포수가 벗어 놓은 마스크, 땅에 놓은 심판의 솔 등에 파울지역에서 닿은 뒤, 페어지역에서 멈추어도 파울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