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살아가는 이야기

2014 세계 슬로푸드대회 개막식의 메시지

작성자가온 고재섭|작성시간14.11.03|조회수286 목록 댓글 0

 

살로네 델 구스토와 테라 마드레
토리노에서 열려.

 

23/10/2014




 

어제 밤, 이태리 토리노의 팔라스포르트에는 다양한 색의 국기가 바다를 이루고 각양각색의 언어들이 바벨탑을 만들었다. 전세계 슬로푸드 네트워크3000명의 대표들과 회원들, 토리노 시민들과 세계의 언론인들이 참가한 것이다. 모두들 살로네 델 구스토테라마드레를 축하하기 위해 참석하였다.

 

개막식을 통해, 참석자들은 연사들은 물론 멀리서 동영상을 보내온 분들의 메시지와 스토리도 들었다. 이들 중에는 미국 영부인 미셀 오바마프란치스코 교황도 있었다. 미국 영부인은 메시지를 통해 가족 및 공동체 안에 건강한 식습관과 좋은 영양을 증진하고 전세계에 이러한 문제에 대해 경각심을 일깨우고 있는 슬로푸드의 노력에 대해 감사한다고 하였다. 영부인은 특히 슬로푸드의 아프리카 텃밭 10000개 만들기 운동을 높이 평가했다. 저는 바로 우리 자신의 공동체 안에 건강한 음식을 생산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있습니다. 제가 몇 년 전 백악관 정원에 텃밭을 시작한 것에도 그러한 이유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그 어떤 사람도 충분한 음식을 제공받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씀하셨다. 



 

세계식량기구 사무총장 호세 그라치아노 다 실바는 올해의 주제인 가족농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였다. 사무총장은 전세계 5억 개의 농장은 소규모의 가족농장임을 지적하였다. 그리고 모든 농장의 84% 2 헥타르(6천평)에 미치지 못하며, 아직도 경작 가능지의 12%에 불과하다는 통계를 제시하면서 미래 식량 보장에서의 가족농의 역할을 조명하고 있는  테라 마드레의 도움에 감사를 드렸다.




 

슬로푸드 국제협회 부회장 앨리스 워터스는 미국 학교 제도에서의 먹을 수 있는 교육”(Edible Education) 캠페인에 대해 설명했다. 우리가 학교로 돌아가서 학교의 먹을 수 있는 교육을 위한 국제적인 운동에 힘을 모을 필요가 있다고 청중에게 호소했다. 이 주제는 앞으로 나흘 동안 살로네 델 구스토에서 다뤄질 것이다.

앨리스 다음으로 슬로푸드 대표들의 짧은 연설이 이어졌다. 대표들은 10년째를 맞이하는 테라마드레 네트워크에서의 성공담을 요약하였다. 나지프 재퍼는 모국인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소규모 생산자와 어부들이 법규를 바꾸는 싸움에서 어떻게 승리했는지를 말해주었다.

예전의 법은 이들의 바다에 대한 권리를 부인하고 거기서 생계를 잇는 것을 금지하였다. 그는 법정에서 승리함으로써 정부는 특히 우리를 수용하기 위한 새로운 정치적인 골격을 만들게 되었다고 역설하였다. 아델리타 산 빈센테 텔로도 유사한 이야기를 하였다. 그는 멕시코에서의 법적인 승리에 대해 말했다. 유전자조작 옥수수 재배 허용에 있어서 더욱 엄격한 기준을 적용케 되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기념과 자기 축하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미래의 도전 역시 규명되었다. 생태학자며 브라질의 토종벌을 지키기 위한 슬로푸드 네트워크 간사인 제로니모 빌라스 보아스는 본국의 토종벌이 처한 곤경에 대해 말했다. 그는 브라질 정부가 토종벌 양봉을 금하고 있다고 한탄하면서 침없는 토종벌꿀의 향상과 평가를 위해 브라질과 싸우고 있는 슬로푸드에 감사를 를 드렸다. 인도의 셀비 난지는 자신이 속한 원주민이 직면한 도전에 대해 말했다. 젊은이들에게 문화의 정체성, 마을 시스템, 전통의학 등을 지도하고 옛 지식을 전해줄 노인들을 더 이상 찾기 어렵다고 하였다. 

 




슬로푸드 국제협회 카를로 페트리니 회장은 슬로푸드의 역할이 세계의 농업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데 있다는 자신의 생각을 힘 있는 어조로 간단명료하게 요약하였다. 지구를 보호한다는 것은 생물다양성, 경관 및 농업을 지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농업의 중요성을 보지 못하는 사람은 어떤 것도 이해할 수 없습니다.”고 강조하였다. 각국의 대표들을 두고서는 여러분은 이 땅과 바다의 진정한 지식인입니다. 두려워하거나 부끄러워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이 아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가르치십시오. 여러분의 이야기를 소리 내어 말하십시오. 우리는 기아와 영양실조 같은 세계의 큰 죄들을 물리치기 위해 여러분의 지식과 실천을 필요로 합니다.”라고 하였다.

 

살로네 델 구스토가 열리는 다음 4일 동안 전세계 슬로푸드 네트워크의 전문가, 활동가, 생산가 및 열정적인 회원들이 함께 모인다. 우리는 새로운 친밀감을 만들고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나누며 새로운 파트너쉽을 형성할 것이다. 우리는 함께,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할 미래의 활동을 결정할 것이며, 모두를 위해 더욱 공정하고 깨끗한 생물다양성의 세계를 보장하기 위해 도울 것이다. 오셔서 보기 바란다.




 

원문 :

http://slowfood.com/international/food-for-thought/focus/241229/what-a-show-salone-del-gusto-opening-ceremony/q=7E5BC9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