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현대소설 자료실

역마 [김동리] 작품 해설

작성자레오|작성시간10.08.13|조회수3,363 목록 댓글 0

역마 - 김동리

 

● 감상 포인트

- 이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삶은 대부분 자신의 의지나 선택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닌, 운명적으로 주어진 역마살에 둘러싸여 있으며, 소설의 배경인 화개 장터 역시 역마살이 낀 장돌뱅이들의 집결지이다. 이 역마살을 극복할 수 있는 길은, 결혼을 통해 한 곳에 정착하는 것이다. 그러나 주인공 성기가 사랑하던 계연이 옥화의 이복 동생이라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두 사람의 결혼은 불가능해지게 된다. 성기가 역마살을 자신의 운명으로 받아들이고 유랑의 길을 떠나는 결말은, 운명을 거스르지 않음으로써 구원에 이르게 된다고 믿는 한국적인 운명관을 드러낸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삶의 한 형식으로 운명에의 순응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 줄거리

- 남사당 패 우두머리가 경남 하동의 화개장터에서 주막집 홀어미와 하룻밤의 인연을 맺는다. 그는 전라도 지방을 여행하다가 40여 년만에야 어린 딸 계연이를 데리고 화개에 들른다. 옛 주막집에는 그 홀어미 대신 딸이 환대한다.

- 화개 장터에서 주막을 꾸려 가며 사는 옥화는 하나밖에 없는 아들의 역마살을 없애기 위해 쌍계사에 보내 생활하게 하고 장날에만 집에 와 있게 한다.

 

- 어느 날, 체장수 영감이 딸 계연을 데리고 와 주막에 맡기고 장삿길을 떠난다. 옥화는 계연을 성기와 결혼시켜 역마살을 막아 보려는 심정에서 성기와 계연이 가깝게 지내도록 한다. 계연으로 하여금 성기의 시중도 들게 한다. 그러던 어느 날 우연히 계연의 귓바퀴에 난 사마귀를 보고 놀란 옥화는 계연이 자신의 동생일지 모른다는 예감이 들어 두 사람이 가까이하지 못하게 한다. 남사당 패 우두머리가 바로 체장수 영감이고, 옥화와 계연은 서로 이복 자매가 되는 예감이 든 것이다. 체장수 영감이 돌아옴으로써 예감은 맞게 되고, 옥화와 계연이 이복 자매임이 밝혀지게 된다. 36년 전, 옥화의 모와 하룻밤 관계한 체장수의 딸이 옥화임이 밝혀진 것이다. 서로 맺어질 수 없는 사이이기에 채장수 영감은 계연을 데리고 고향으로 떠나가게 된다. 이 일이 있은 후 성기는 중병을 앓게 되고 병이 낫자 역마살을 따라 엿판을 꾸려 집을 떠난다.

 

 

● 요점 정리

* 배경 : 공간(전라도와 경상도의 경계 지역인 화개 장터)

* 성격 : 무속적. 운명적, 토속적

* 시점 : 전지적작가 시점

* 문체 : 간결체

* 특징 : 한국적 운명 의식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시간적·공간적 배경이 상징적으로 처리되었고, 시간의 전개에 따른 5단 구성을 취하면서도 내용상 역전적 구성의 면모를 띰.

* 구성 : 단순 구성. 입체적 구성

발단 - 옥화는 아들 성기의 역마살을 없애려 하고, 체장수는 계연을 옥화에게 두고 떠남

전개 - 옥화의 아들인 성기와 체장수의 딸인 계연은 서로 사랑함

위기 - 옥화가 계연의 왼쪽 귓바퀴의 사마귀를 보고 동생이 아닐까 하는 예감을 가짐

절정 - 계연이 성기의 이복 이모임을 밝혀지고, 둘의 사랑이 운명적으로 좌절됨

결말 - 성기는 중병을 앓게 되고 병이 낫자 운명에 순응하여 길을 떠남

 

* 제재 : 역마살이 낀 인간의 운명

* 주제: 운명(역마살)에의 순응과 그에 따른 인간의 구원

- 한국적 운명관에 순응하는 삶과 인간의 구원 문제. 팔자 소관에 순응함으로써 죽음에서 구제 받으려고 함. 운명에 순응함으로써 구원됨. 한국적 운명관(역마살)에의 순종과 그에 따른 인간성의 구현.

 

● 등장인물

* 성기: 화개장터 주막집 옥화의 아들. 역마살을 타고난 운명적 인물. 남사당패를 외할아버지로, 떠돌이 중을 아버지로 둔 인물로 계연을 만나 사랑을 느끼지만, 계연과의 사랑의 좌절로 역마살을 극복하지 못하고 팔자에 따라 고향을 떠남. 정적인 인물

* 옥화: 주막집 주인. 성기의 모. 계연을 며느리로 맞아들이려 했으나 자신의 동생임을 알고 성기를 설득하나 실패함. 아들의 역마살 제거에 힘쓰나 실패하고 운명을 받아들임.

* 계연: 체장수 영감이 나이 50이 넘어 낳은 딸. 옥화의 이복 동생. 성기를 사랑하나 사랑을 이루지 못하고 아버지를 따라 떠남.

* 체장수: 계연의 부. 역마살이 낀 인물로 36년 전 옥화의 어머니와 관계한 일이 있음.

 

● ‘역마’의 인물 구조

주모(외할머니)   -  체 장수(과거 남사당)      -     어떤 여인

                        ↓                                    ↓

떠돌이 중    +    옥화                       계연(옥화의 이복 동생, 성기의 이모)

             ↓       <감정 사마귀>           ↑

           성기 --------↑------┘   <사랑>

                        운명의 매개체

 

 

● 상징의미

* ‘역마’의 의미: 한 곳에 뿌리 내리지 못하고 떠돌 수밖에 없는 인간의 운명

* ‘화개 장터’: 주제 의식을 효과적으로 부각시키는 배경(사랑과 유랑의 삶), 화개(남녀 간의 사랑)

 

※ 이 작품은 '역마살' 이라는 무속을 소재로 한국인의 집단 무의식을 나타낸 소설이다. 역마살 또는 당사주(唐四柱)로 표상되는 한국인의 운명관을 그린 작품이다. 운명에 패배하는 인간의 모습이 아니라, 오히려 그에 순응함으로써 인간 구원에 도달할 수 있다는 작가의 문학관이 짙게 깔려 있다.

 

※ 이 소설에서 주된 갈등은 역마살을 제거하려는 인간들의 노력과 운명적인 역마살과의 대결이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