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청중과 호흡하기

작성자사자후|작성시간12.12.13|조회수41 목록 댓글 0

청중과 같이 호흡하기
프리젠테이션의 실패 원인은 대부분 청중이 누구인지 모르고 얘기를 시작하는데 있다.
목적없는 항해를 하는거와 다름이 없기 때문에 탈선하기 쉽고 곧 목적달성은 없어지는 것이다. 그리고 반대로 분명한 목적인식을 하고 들어갔을때 전문가인 당신의 견해가 지나치게 '고상'하고 이해하기 어려우면 청중은 서서히 눈을 감을것이다. 청중이 앉아서 조는것은 발표자 책임이다.

연단에 서기 전에 꼭 생각해 두어야 할 3가지
1) 청중은 누구인가
2) 청중은 왜 모여있는가
3) 당신은 청중에게 무엇을 알려줄 수 있는가

최소한의 청중분석
1) 청중의 수 / 청중의 지식 / 청중의 수준 / 핵심인물 / 청중의 나이

청중을 대하는 자세
1. 청중의 기억력을 지나치게 요구하지 말라!
2. 청중에게 말을 걸라( 수사적 질문 )
3. 청중을 연설에 참여시켜라( 요약해서 말하게 하거나 손을 들어 의사표시하기)
5. 새로운 정보를 이야기 하라, 어느 누구도 식상한 것을 듣고 싶어하지 않는다.
6. 언어를 청중의 수준에 맞추어라
7. 정해진 휴식 시간과 끝나는 시간을 지켜라

청중의 주의 집중방법
연사 혼자만 준비가 되면 안된다. 청중들도 들을 준비를 시켜주어야 한다.
분명히 그자리에는 들을 자세가 된 준비가 된 청중도 있겠지만 끌려오다시피, 어쩔수없이 듣는 사람들도 꽤 있을것이다. 연사는 이런 사람들까지 챙겨주어야 할 줄 안다.
이런 부정적인 청중들의 정신을 확! 깰수 있는 방법은.
인용화법 / 유머화법 / 문답법 / 놀라게 하는 방법 / 독특한 개인체험담 등

일본인의 프리젠테이션은 사죄와 변명에서 부터 시작하고, 미국인의 프리젠테이션은 유머와 농담에서 시작한다는 말이 있다.

현대의 프리젠테이션은 겸손을 너무 떨어 변명같이 들리는 그런 프리젠테이션이 아니라 당당하고 유머스러운 프리젠테이션이 최고이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