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고대 경영 경영관리/인사조직 후기 (스압주의)

작성자kikifrangi123|작성시간13.12.05|조회수2,749 목록 댓글 9



대학원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었는데 이 카페에서 여러가지로 도움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경영학과에 대한 정보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 같아 후기 올려봅니다.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서울대 경영: 1차 합격, 2차 면접 불합

연대 경영: 서류 불합

성대, 고대 경영: 최종합


일단 제 스펙은..


인서울 대학/주전공 사범대, 복수전공 경영학/학점 3.8

토플107/텝스805/인턴경험 유


1. 영어

대학원 진학을 결심한 후 인턴을 하고 있던 회사를 그만두고 7월부터 영어공부를 시작했습니다. 두달 올인해서 점수를 따자마자, 일주일 정도만 텝스 문제집 풀고 바로 시험쳤습니다. (서울대는 텝스 점수를 커트라인으로만 활용한다고 합니다)

경영대는 영어가 중요하기 때문에 토플은 100점 이상으로 만들어 놓는 것이 안전한 것 같습니다. 물론 높으면 높을 수록 좋겠지요.


2. 연구계획서

그렇게 영어 점수를 만들어 놓고, 9월에는 연구계획서를 공들여 썼습니다. 학점이 그리 높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연구계획서로 커버해야겠다는 생각이었습니다.


면접장에서 느낀건데, 생각보다 연구주제를 구체적으로 쓰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교수님이 어떤 걸 연구하고 싶나? 라고 물으면 조직문화에 대해 연구하고 싶습니다, 조직성과에 대해 연구하고 싶습니다 라고만 대답하시는 분들을 봤습니다. 조직문화는 수업으로 따지면 한 과목명입니다. 너무 광범위 하다는 거죠. 이렇게 대답하시면 조직문화 중에서 무엇을 연구하고 싶은건가? 라고 추가질문 들어올 수 있습니다.


연구계획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잡으세요. 구체적인 주제가 떠오르지 않는다면, 관심 분야의 연구 동향을 정리한 논문을 읽고, 그 안에서 세부적인 관심영역을 찾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를 들어 조직문화의 연구 동향 관련 논문을 보면, 하위 영역별로 현재까지의 연구결과와 앞으로 연구되어야 할 문제들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이를 참고하셔서 주제를 좁혀나가시고, 다시 그 세부영역과 관련된 논문이나 서적을 보면서 주제를 점점 구체화시킬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연구계획 쓸때 저는 1. 해당 연구주제를 택한 이유(연구의 필요성), 2. 연구주제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3. 해당 연구가 학계와 비즈니스에 공헌할 수 있는 점 으로 단락을 나누어 썼습니다.


이렇게 완성한 연구계획서를 경영학 석사과정을 마친 분께 피드백을 받고 한번 더 수정했습니다. 주변에 석사나 박사분들이 계시면 꼭 한번 피드백을 받으세요.(꼭 경영학과가 아니어도 됩니다)


3. 면접

10월에는 세부전공 이론서, 경영학원론, 연구주제 관련 서적 1권을 가지고 공부했습니다. 세부전공 이론서는 주요한 부분만 봤고, 경영학 원론은 전체적으로 훑어봤습니다. 또한 영어면접에 대비해서 자기소개, 연구계획, 희망진로 정도를 스크립트 써서 외웠습니다.


10월 말 성대를 시작으로 면접 전형에 들어 갔습니다.


1) 성대

세부전공별로 나눠서 했고, 인사조직의 경우 한조에 4명씩 들어갔습니다. 조 인원은 세부전공별로 조금씩 달랐습니다.

교수님은 한분 계셨고 3~4개 정도 질문하셨습니다. 영어질문은 없었습니다.


- 자기소개

- 개별질문

- 연구주제

- 졸업 후 희망진로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개별질문은 각자의 원서를 바탕으로 물어보셨고, 저는 경영학 복수전공하면서 관심있게 들은 과목과 이유에 대해 질문받았습니다. 다른 분들은 학점이 왜 낮은지, 학부시절 논문에 참여한 경험 등등을 물어보셨습니다.


졸업 후 희망진로에 대해서는 놀랍게도 두분이 취업을 하고 싶다고 답했습니다. MS는 학술 과정이기 때문에 박사로 진학하기 위한 준비 과정이지, 취업을 위한 과정이 아닙니다. 교수님들이 가장 싫어하는 답변이 아닐까 싶네요. 면접 보실때 이런 답변은 되도록 피하시길..


2) 서울대

서류탈락일줄 알았는데 운이 좋았던건지 붙어서 면접을 보러 갔습니다. 서울대는 인성면접 없이 철저하게 문제풀이만 하고 끝납니다. 면접자1: 교수님2 이고, 면접시간 5분 지나면 칼같이 자릅니다.


일단 A4 1장짜리 영어지문과 관련 문제 5개를 주고 20분동안 풀 시간을 줍니다. 세부전공별로 다른 지문을 주는 것 같은데 확실하진 않습니다. 저는 인사조직으로 지원했던지라 직무만족과 조직성과에 관련된 내용이었구요, 수준은 평이했습니다. 문제는 지문을 정확하게 이해했는지를 묻는 것들이었고, 마지막 문제만 나의 의견을 물어보는 것이었습니다. 아, 답변은 우리말로 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시간이 5분밖에 없기 때문에 시간 안배를 잘해서 말해야 했는데, 거기에 실패한 것 같습니다. 마지막 문제에 답변할 시간이 부족하더라구요;;


하지만 개인적으로 면접은 그다지 변별력이 없는 것 같고, 결국 서류에서 갈리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서울대는 2차가 면접 120, 서류 80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3) 고대

고대도 세부전공별로 면접 들어갔고, 면접자3: 교수님2 이었습니다. 인성면접이었고, 영어질문 2개 받았습니다.


- 자기소개: 평이하게 학교, 학과와 지원동기를 말했습니다.


- 관심분야 및 연구계획: 연구계획서를 바탕으로 말씀드렸고, 연구주제 관련 개념에 대해 추가질문 들어왔습니다. 다행히 공부했던 부분이라 잘 답변할 수 있었습니다. 


- (영어질문) 만약 고대 대학원 떨어진다면 어떡할건가?: 고대에 못가게 된 것은 안타깝지만, 박사진학과 이후 교수 혹은 연구원이 되는 것이 최종 목표이기 때문에 다른 학교에 가서라도 학업을 계속 이어가겠다고 했습니다. 그랬더니 교수님께서 다른 학교에도 지원했냐고 물어보시더군요. 그냥 솔직하게 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다른 지원자분들은 고대만 썼다고 하더군요..진짜인지 의심스럽지만.. 


- (영어질문) t-test란?: 요 질문에 많은 지원자분들이 당황하지 않았을까 싶은데요, 저는 대학원 설명회 갔을 때 교수님께서 이 정도 개념은 알아두는게 좋다고 말씀해주셔서 미리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 설명회 꼭 가세요!!! 9월에 한 설명회 갔었는데, 인사조직 세션에 6명 밖에 안왔더라구요. 그것도 자대가 4명.. 타대생은 저와 다른 한 분 뿐이었습니다. 설명회때 적극적으로 질문드렸더니, 면접때 한 교수님께서 저를 알아보시더라구요. 각 세부전공별로 교수님과 대화할 수 있는 기회이니 꼭 가세요.


- 내가 지금까지 한 것 중 가장 자랑할만한 것은?: 인턴할 때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경험을 이야기 했습니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고대 경영에 진학하고 싶은 이유와 어떤 경영학자가 되고 싶은지 답변했습니다.



쓰다보니 심하게 길어졌는데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무엇으로 보완할 수 있을지를 잘 생각해보시고, 거기에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왜 내가 대학원에 가고 싶은지, 왜 이 분야를 공부, 연구하고 싶은지를 깊이 고민해보시길 바랍니다. 


모두 건승을 기원합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정스 | 작성시간 13.12.06 안녕하세요. 후기 굉장히 잘 쓰셨네요. 다음에 지원하실 분들이 큰 도움 받으실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도 이번에 고려대 경영관리 분야로 합격해서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미리 만나뵙게 되어서 반갑네요.^^
  • 답댓글 작성자kikifrangi123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3.12.07 안녕하세요! 같은 전공이라 더 반갑네요~ㅎㅎ
  • 답댓글 작성자정스 | 작성시간 13.12.08 kikifrangi123 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진학해서도 같이 잘 지내요~ㅎㅎ
  • 작성자eunvely | 작성시간 14.09.21 안녕하세요! 쪽지 확인 부탁드립니다^_^
  • 작성자성명옥 | 작성시간 14.10.29 면접 때는 t-test 란 것에 대해서 면접관 교수님이 물어 보셨다고 하셨고, 설명회에서는 교수님 이 정도 개념을 알아 두시라고 하셨는데 어떠한 개념을 알아 두는 게 좋을까요 ?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