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옹하다’라는 표현을 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는 ‘hug’다.
hug
1) [noun] 껴안기, 포옹
2) [verb] (사람을) 껴안다, 포옹하다 They hugged each other.
3) (특히 사람의 몸에) 딱 들러붙다 figure-hugging jeans 몸매가 드러나는 청바지
그런데 ‘hug’는 구어체서 사용되는 단어이고, 문어체에서는 주로 ‘embrace’가 사용된다.
embrace
1) (격식) 껴안다, 포옹하다
Ex) She embraced her son warmly 따뜻하게 안아 주었다.
2) (생각, 제의 등을) 받아들이다. 수용하다.
Ex) embrace Islam 이슬람교를 받아들이다
Embrace change 변화를 수용하다
그래서 ‘embrace Buddhism’이 ‘불교에 귀의하다’는 뜻이 될 수 있는 것이다.
Hug는 구어체, embrace는 문어체라는 것을 꼭 잊지 말자.
Useful tip(유용한 조언)으로 많이 사용하는 단어 하나 더 짚고 넘어가자.
‘tip’은 ‘팁, 봉사료’로만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뾰족한 끝부분, (실용적인, 작은) 조언, (특히 경마장에서 우승 예상 말에 대한) 정보’등으로도 쓰인다는 것을 알아두자. 영국에서는 ‘쓰레기 버리는 곳’으로도 사용된다.
Delicate (‘다치기 쉬운’의 뜻은 꼭 외워두자)
1) 다치기 쉬운, 연약한 Delicate china teacups 깨지기 쉬운 도자기 찻잔들
2) (사람이) 허약한 a delicate constitution 허약한 체질
3) 섬세한, 우아한 his delicate hands 그의 섬세한 손
4) (색깔, 향, 냄새 등이) 은은한 a delicate fragrance 은은한 향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