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과정이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 또는 기능을 의미한다. 가족자원관리학에서는 l940년대에 이르러 과정의 개념을 도입하면서 이론적 발전을 하기 시작하였고, 과정의 개념은 그 이후 계속 가족자원관리학의 중요한 내용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관리과정의 구성요소에 대하여는 학자에 따라 다양한 견해가 있으나, 체계적 접근법으로 볼 때 계획과 수행이 강조된다.
계획이란 가족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미래의 활동방향을 결정하는 활동이고, 관리행동의 중심이 되는 과정이다.계획에는 다양한 차원이 있으며, 특히 기간에 따라 단기계획과 장기계획으로, 반복성에 따라 일회사용계획과 반복사용계획으로 나눌 수 있다. 계획은 표준설정, 활동배열로 이루어진다. 니켈 등에 의한 계획의 네 단계 모델은 가장 낮은 명목단계로부터 서열단계, 등간단계, 비율단계로 계층을 이루며 정교화된다. 개인의 성향과 능력이 계획에 영향을 많이 미친다. 내적 통제를 갖고 있고 미래지향적인 사람, 서열화, 정교함, 선견, 독창력과 같은 능력을 소유한 사람이 계획을 잘한다.
수행은 계획을 실천에 옮기고, 실제 활동이 계획에 따라 진행되고 있는지 여부를 살피며, 만약 그 사이에 편차가 있으면 이를 시정하는 기능을 말한다. 실천과 통제가 그 구성요소가 되며, 통제에는 점검과 조절이 포함된다.
통제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① 표준이 있어야 한다. ② 수행 또는 결과가 측정되어야 한다. ③ 표준과 측정된 결과가 비교되고, 차이점이 밝혀졌을 때 이 차이점이 조절되어야 한다.
개인의 능력, 성격, 성향, 건강, 취업 여부가 수행에 영향을 미치고, 가족생활주기, 자녀의 연령, 가족의 크기, 부부의 취업상태 등 가족관련요인도 영향을 미친다. 환경 및 작업의 특성도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산출이란 한 체계가 환경에 대하여 미치는 효과로, 요구의 충족과 자원의 변화가 가족자원관리체계의 산출에 해당한다.
관리과정을 통하여 목표가 달성되고 사건에 대한 활동이 완결되는 결과가 나타난다.
관리활동은 자원사용을 통하여 이루어지므로 그 결과 자원이 변화한다. 소비․ 보호․ 이전 활동은 자원의 양을 감소시키고, 반대로 생산․저축–투자 활동은 증가시키는 결과를 나타낸다. 다만 교환활동은 자원의 형태만 변경시킬 뿐 자원의 양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피드백이란 한 체계의 산출이 투입으로서 그 체계로 되돌아가는 것을 의미하고, 부정적 피드백과 긍정적 피드백의 두 유형이 있다. 부정적 피드백은 체계가 바라던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는 영향력으로, 목표와 수행 사이에 편차가 있을 경우 이를 감소시킨다. 긍정적 피드백은 목표와 수행 사이에 편차가 있을 경우 이를 받아들여 변화를 증진시키며, 본질상 개방적이다. 이상 두 가지 유형은 한쪽 끝에 부정적 피드백이, 반대편 끝에 긍정적 피드백이 위치하는 연속체로 표시할 수 있고, 중간의 중립점 부위는 변화가 적으며 양극은 변화가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