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워십리더]연주로 드러내는 하나님의 임재_GRACE & MERCY

작성자예사랑.|작성시간16.03.04|조회수102 목록 댓글 0
연주로 드러내는 하나님의 임재_GRACE & MERCY 팀을 공감인터뷰에서 만났습니다^^

연주로 드러내는 하나님의 임재_GRACE & MERCY 팀을 많은 분들께서 Grace & Mercy 는 베일에 싸여있는 팀이라며 궁금해하시더라고요. 음반을 들으면 참 좋은데 어떤 분들이 앨범을 만드셨는지 알고 싶다고... 이번 기회를 통해 Grace & Mercy가 어떤 팀인지, 이번 음반 Grace & Mercy Project는 어떻게 만들어지게 되었는지 소개해주세요.

Grace & Mercy는 하나님 나라의 ‘은혜(Grace)와 ‘자비(Mercy)’를 연주음악으로 드러내는 네 명의 뮤지션들로 구성된 팀입니다. 멤버는 밴드마스터와 기타 이노아, 베이스 김용식, 건반 양희정(양양피아노), 드럼 김택형이고요. 각자 CCM, 재즈밴드, 대중음악과 뮤지컬음악, 대학교수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GRACE & MERCY Project는 많은 교회에서 불린 12곡을 선곡하여 ‘Easy Listening’을 주요 컨셉으로 재해석한 ‘Contemporary Jazz’ 연주앨범입니다. 한국에는 이미 찬송가를 비롯한 여러 곡들을 다양한 장르에 담아 발매한 탁월한 연주 음반들이 많이 나와 있지만 그럼에도 이번 음반이 의미 있는 이유는 재즈에 기반을 두지만 결코 어렵지 않고 일상의 모든 순간에 누구와도 함께 들을 수 있다는 점이지요.

맞아요. 재즈가 대중화되고 있긴 하지만 일반인들에게 어려운 건 사실이죠.
재즈의 전통을 따르자니 어려워지고, 하지만 GRACE & MERCY Project는 그런 문제를 잘 풀어내신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발매되는 CCM음반들을 살펴보면 특정 음반 외에는 다양한 장르의 음반이 적은 것 같아요. 그러다 보니 일상 속에서 편하고 쉽게 들을만한 음반도 많지 않고, 아쉬운 부분이죠. 이러한 부분을 프로듀서 이대귀(워십인사이트 발행인, 킹덤스테이션 레이블 대표)님께서 고민하시다 GRACE & MERCY Project 음반을 만들게 된 거에요. 재즈라는 장르로 전문성을 가지면서 듣기 쉽도록 편곡하는 것이 중요했고, 그래서 멤버들끼리 편곡에 대해 회의하고 맞춰보고 하는 시간이 오랜 기간 걸렸어요.

음반을 통해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무엇이었나요? 연주음반은 가사가 없어서 찬양예배 음반보다 감동적인 부분의 접근이 어려울 것 같기도 한데.

선곡부터 녹음, 제작의 과정까지 하나님의 은혜와 자비가 곡마다 깊게 베어 있으면서도 듣는 이로 하여금 심각함에 빠지지 않고 편안하게 들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포인트였어요. 억지로 거룩함을 부여하지 않고, 각 연주자들이 경험해 온 은혜를 음악에 담아 하나님의 성품과 그 나라의 신비를 음악의 아름다움으로 자연스럽게 드러날 수 있도록 했지요.

그리고, GRACE & MERCY Project가 흥행을 목적으로 두지 않고 시간이 흘러도 오래 소장하고 듣고 싶은 음반이 되기를 바래요. 요즘에 워낙 많은 음반들이 쏟아져 나오는데 쉽게 잊혀지잖아요. 듣는 이에게 진정한 은혜와 자비를 경험하길 소망하며 만들었으니 그 진심이 오랜 시간 동안 변하지 않고 많은 이들에게 전해지길 바랍니다.

타이틀곡 Still(주 품에)를 비롯해 총 12곡을 연주자 네 분과 프로듀서 이대귀님께서 직접 편곡 하셨다고 알고 있어요.

Still(주 품에)는 원곡은 느리면서 후렴으로 갈수록 고조되는 특징이 있는 반면 저희가 편곡한 Still(주 품에)는 정통 미디엄 템포의 스윙으로 편곡했어요. 평소에 좋아하고 즐겨듣던 재즈피아니스트 Tommy Flnagan과 Duke Jordan의 스윙음악을 레퍼런스로 하여 약간의 레트로한 느낌을 추구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타이틀 곡 ‘감사해’는 편하게 들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인 보사노바 풍의 미디엄템포 리듬으로 감미로운 백그라운드 코러스와 부드러운 기타 소리가 어우러진 것이 특징이에요. 멤버 중 세 명이 재즈를 전공하다 보니(기타 이노아, 건반 양희정, 베이스 김용식) 음악적으로 특징을 살리면서 성도들이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신경을 많이 썼어요.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