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한 곡 듣고 내려가시죠~
-마리아 칼라스의 하바네라입니다~
--그냥 혼자서 전 곡을 노래합니다~
-스피커에 비유한다면 어떨까요?
--이런 그래프가 됩니다 - 풀레인지 유닛의 주파수 그라프
-반면에
-3웨이 시스템은 한 곡을 여럿이 나누어서 부릅니다
-무대에 두명의 마리아 칼라스와 한명의 저음역 가수가 가 고음역, 중음역,저음역을 나누어서 노래합니다
-이런 그림입니다
- 고음과 저음이 겹치는 부분에서 아무래도 부족한 경계가 생기게 됩니다..
-그래프가 이렇게 됩니다.
-장점은 한 곡을 나누어서 분담하니 노래의 힘과 윤곽은 선명하겠죠?
-유닛도 3개로 나뉘어져 있으므로 같은 악기가 3개의 유닛에서 동시에, 혹은 번갈아서 나오는 경우가 생깁니다.
-음량이 작으면 그 현상이 확연하고 클 때는 별 차이가 없습니다
-듣는 장소가 좁으면 차이를 알 수 있고 넓으면 음이 섞이므로 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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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다보니 풀레인지 기기의 장점이 돋보이므로 선호하는 동호인이 많습니다...
- 풀레인지 유닛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8인치가 주종을 이루는데요 - 그 이유는 더 커지면 고음이 부족해지고, 그 보다 작으면 저음이 부족해 지기 때문입니다.
-유명한 클랑필름 kl 307 8인치 풀레인지 유닛
-동사의 풀레인지 유닛 kl 405 모델은 이런 그라프가 나옵니다..
-전 음역을 다 소화하고 큰 약점이 없습니다..
-텔레풍켄 8인치 풀레인지 유닛
-포스텍스 8인치 풀레인지 유닛
-국내산 삼미 08b40 8인치 풀레인지 유닛
-그리고 이런 유닛들은 적당한 인클루저가 필요합니다...
-체리사운드의 대부분의 인클루저들은 이 8인치 풀레인지 유닛을 위한 기기들이 많습니다....
-상세한 정보는 복각품 전시장을 참조하시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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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에 2웨이, 3웨이는 이렇습니다...
-고음용 트윗, 중음용 미드레인지, 저음용 우퍼로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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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립쉬사의 빈티지 모델을 예를 들어 보시죠~
-이런 외관입니다
-
-네트워크의 크로스오버 설명 그래프입니다..
-3웨이 시스템으로 저음과 중음 고음사이의 음역에 약간의 갭이 생깁니다
-사실 이 정도 차이를 알수 있다면 소리에 대한 아주 예민한 감각의 소유자라야 가능합니다만
-음악 감상의 연륜이 조금 쌓이다 보면 분명히 알게 됩니다..
-특히 우리 배달민족들은 청각이 발달하여 금방 알아차리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k401 혼과 k55v 드라이버 유닛이 중음역을 담당하고~
-위 쪽에 k77m 혼 트위터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k77m 혼 트위터-
-하부 큰 통에는 저음역을 담당하는 우퍼가 들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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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해 보시죠~
-한 개의 유닛으로 전 음역을 재생해내는 풀레인지 유닛은
-장점--
--가격이 경제적이다 - 한개의 유닛에 네트워크가 불필요하다.
--음의 끊김이 없으므로 연결부분도 없다 . 따라서 현장음에 가까운 재생음을 즐길 수 있다.
--그러므로 편안한 소리로 장시간 감상에도 피곤하지 않다
--인클루저의 크기가 작아도 재생음이 충실하다.
--입문자에게 기기의 구성이 단순하게 되므로 편리하다
-유닛의 메이커에 관계없이 다양한 인클루저를 선택하여 응용, 변용이 가능하다.
-단점--
--초저역, 초고역 음역의 재생에 한계가 있다
--8인치 이상의 유닛, 또는 고품질의 유닛은 고가이다
--대편성의 음악에는 음이 엉키는 경우가 생긴다.
--스케일감이 크지 않다. -
--제작 기술적인 어려움으로 판매되는 제품의 종류가 많지 않다.
-저역을 보강하기 위한 인클루저가 필요하므로 가격이 높아진다.
--풀레인지의 이런 단점들은 인클루저로 보완 가능하며 체리사운드의 주 업무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