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의 기준점은 개개인의 주관이지만 보편적인 기준점으로 본다면 그리 복잡하지도 않습니다.
아래의 표는 입문자 수준으로 간단한 소리 측정 도표를 만들어 봤습니다
빈티지 스피커 시스템의 경우입니다 - 청음 환경은 고려치 않은 자료 입니다
현상 | 원인 | 처방 |
소리가 힘이 없다 | 출력부족 | 앰프교환, 높은음압 유닛으로 교체 |
소리가 벙벙거린다 | 유닛의 제어력 부족 | 고출력 유닛으로 교체 |
통의 연약함 | 강한 통으로 교체, 또는 흡음재 튜닝 | |
통의 재질이 강함 | 흠음재 사용으로 튜닝 | |
소스 녹음 상태 | 음반 녹음시 저음역을 지나치게 부풀린 경우가 태반이다 - 클래식으로 청음 테스트 | |
소리가 피곤하다 | 음발란스 맞지 않음 | 네트워크 크로스 오버 조정 |
왜율이 심하다 | 앰프 점검또는 교체 | |
저 품질 유닛사용 | 유닛의 교체 | |
입체감이 없다 | 통의 구조 | 밀폐형이라면 저음반사형, 백로드형으로 교체 |
통내부 흠음재 사용 과다 | 흡음재 적당량 제거 | |
스케일감이 작다 | 통의 체적 | 체적이 큰 통으로 교체 |
유닛의 구경 | 12인치 이상 유닛으로 교체 | |
앰프의 출력 | 대 출력 앰프로 교체 | |
소리결이 별로다 | 저품질 유닛사용 | 고 품질 유닛으로 교체 |
앰프의 성능 | 싱글급으로 앰프 교체 | |
출력관 품질 | 출력관 3극관 앰프로 교체 | |
소리가 가늘다 | 앰프 매칭 | 티알앰프를 진공관 앰프로 교체 |
네트워크 | 중음역 보강한 크로스오버 조정 | |
명료한 소리가 안난다 | 고음역 부족 | 고음역 보강 - |
저음역이 너무 강하다 | 저음역 튜닝 | |
고음역 시스템 | 콘형을 혼형으로 교체 | |
풀레인지 | 트위터를 추가 장착 | |
소리가 뻗지 못한다 | 중음역 | 중음역 유닛을 한 단계 큰 구경으로 교체 |
앰프 출력 | 대 출력으로 교체 | |
진공관 앰프 트랜스 용량부족 | 앰프 교체 | |
유닛문제 | 음압 높은 유닛으로 교체 | |
구조적 문제 | 콘 형을 혼 형으로 교체 | |
네트워크 | 크로스오버가 중음역에 겹쳐져 있다 | |
저음역 윤곽이 흐리다 | 댐핑팩터 | 엠프의 교체 |
앰프 용량부족 | 앰프 교체 | |
유닛 노화 | 유닛이 나이가 너무 많다 | |
엣지 노화 | 엣지 보호재가 경화되어 있다면 수리 | |
소리의 탄력이 적다 | 통 구조 | 백로드 구조 통으로 교체 |
통 재질 | 소프트한 재질로 된 통으로 교체 | |
통 두께가 두껍다 | 15mm 이하 통재질로 교체 | |
저음역이 부족하다 | 통 구조 | 백로드 통으로 교체 |
지나친 흡음재 사용 | 흡음재 제거 | |
통울림 | 12mm 이하 두께 통으로 교체 | |
출력관 특성 | 관의 모델마다 다른 음역별 특징 참조 | |
앰프 출력부족 | 대 출력으로 앰프 교체 | |
유닛문제 | 높은 음압 모델로 교체 | |
엣지 수명 | 엣지가 경화되었거나 소손되었다면 교체 | |
고음역이 거칠다 | 유닛의 품질 | 고품질 유닛으로 교체 |
유닛의 구조 | 혼 형을 콘지 형 유닛으로 교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