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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작현장에서

필독 - 클래식과 가청주파수

작성자체리사운드|작성시간15.11.29|조회수200 목록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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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용 스피커에 대해서 한 번 더 알아봅니다

 

-대편성 오케스트라에서 연주되는 악기들의 특성과 가청주피수 대역을 알면 더 이해가 쉽습니다

 

 

-다음 자료는 -소리샵 홈페이지에서 일부 펌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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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상에서 듣는 모든 소리들을 귀로만 들을 수 있는 소리의 모든 범위를 가청 주파수 대역이라는 용어로 표현합니다. 

 

-그리고 가청주파수 대역을 넘어선 부분의 소리를 비 가청 대역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데 이 비가청대 역은 우리의 청력으로는 들을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비 가청대역 주파수 중의 일부는 우리의 몸으로 느낄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주파같은 비 가청대역 음은 우리가 듣게 되면 속이 울렁거리고 머리가 어지럽고 멀미할 것 같은 현기증으로 느낄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고주파대역은 오랜 시간 고주파를 받게 되면 뇌신경 세포가 파괴 되어지는 영향(핸드폰 전파같은 고주파)을 받는다고 합니다.  

 

-그 이외의 초고주파 같은 영역은 생물의 신경계에 손상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최근에 속속히 밝혀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 

 

-그러나 자연의 소리 같은 가청 주파수 대역은  사람의 심신을 편안하게 해주고 퇴화된 신경을 복구하는데 개선을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듯 가청 주파수 대역과 비 가청 주파수 대역에 따라 생물들에게 좋은 요소와 부작용을 일으키는 부분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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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악기별 주파수 범위를 알아봅시다.

 

 

오케스트라단의 악기음의 범위


오케스트라단에 속해 있는 악기들은 각 악기마다 재생할 수 있는 최저의 음역에 대한 주파수와 최대의 음역에 대한 주파수가 있습니다. 

 

피아노를 필두로 한 모든 악기는 각 주파수는 피아노의 전음역대에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피아노

오케스트라단에서 사용하는 악기 중 가장 넓은 음역의 주파수를 가진 악기입니다. 주파수 대역은 25hz부터 4500hz 정도의 범위며, 약 30가지의 악기와 베이스 보이스, 바리톤, 테너, 알토, 소프라노 4대 성악가수의 대역을 포함한 목소리와 그 외 악기들 모든 대역이 이 피아노 재생 주파수대역에 포함합니다.

 

하프

30HZ~ 3000HZ대역의 초저음과 고음대역의 주파수 대역을 재생하며 피아노보다 한단계 낮은 와일드한 음역을 재생하는 악기입니다.

 

아코디언

50Hz ~  1700HZ 주파수 범위의 낮은 저음역과 고음대역을 재생하며 하프 다음으로 와일드한 재생대역을 보여줍니다.

 

기타

80HZ~700HZ대역의 저음과 중음대역을 재생하는 악기이며, 우리가 주위에서 쉽게 접할 수 대중적인 악기이다.

 

팀파니

85HZ~170HZ의 대역을 재생하며 음역의 폭이 협소한 악기이다.

 

실로폰

400HZ ~ 2700HZ 주파수대역을 재생하는 악기이며, 우리 국민들이 어린 초등학교 시절에 많이 다루었던 맑고 깨끗한 타음을 내는 악기입니다.

 

피콜로

570HZ ~ 3730HZ의 주파수대역을 지닌 악기이며, 피아노 다음으로 높은 고음을 재생하는 악기입니다.

 

플루트

270HZ ~ 2000HZ 주파수 대역을 재생하며, 금관악기중에 맑고 청량한 소리를 내어줍니다.

 

소프라노 섹소폰

170HZ ~ 1245HZ의 주파수 대역을 재생하는 고음대역에 재생을 중점으로 하는 섹소폰 악기입니다.

 

알토 섹소폰

140HZ ~830HZ 대역을 중심으로 재생하는 한단계 낮은 음역의 섹소폰 악기입니다.

 

테너 섹소폰

100HZ ~ 630HZ 대역을 저음과 중음 대역을 소리를 재생하는 낮은 음역의 섹소폰입니다.

 

바리톤 섹소폰

70HZ ~ 630HZ 대역을 재생하는  테너 섹소폰보다 한단계 낮은 음역을 재생합니다.

 

베이스 섹소폰

52HZ ~ 310HZ 대역을 재생하는 최저음대역을 중점 재생하는 섹소폰입니다.

 

소프라노 클라리넷

140HZ ~ 1500HZ 주파수 대역의  높은 음역을 재생하는 고음용 클라리넷악기입니다.

 

알토 클라리넷

100HZ ~ 830HZ 주파수 대역의 중간쯤 음역을 재생하는 중음대의 클라리넷 악기입니다.

 

베이스 클라리넷

73HZ ~ 620HZ 주파수대역의 저음을 주로 재생하는 클라리넷 악기입니다.

 

오보에

230HZ ~ 1400HZ 주파수 대역을 재생하는 중음대 현악기입니다.

 

잉글리쉬 호른

170HZ ~700HZ 주파수 대역을 재생하는 영국식 호른 악기입니다.

 

바순

58HZ ~ 600HZ 주파수 대역을 재생하는 악기입니다.

 

트럼펫

170HZ ~ 930HZ 주파수 대역을 재생하는 금관악기입니다.

 

코넛

170HZ ~930HZ 주파수 대역이며 트럼펫과 같은 높은 저음대역에서 중음대를 재생하는 악기이다.

 

프렌치 호른

60HZ ~ 700HZ 주파수 대역을 재생하는 프랑스식 호른 악기입니다.

 

트럼본

80HZ ~ 470HZ 주파수대역을 재생하는 악기입니다.

 

유포니엄

80HZ ~ 470HZ 주파수 대역을 재생하며 트럼본이랑 음역이 비슷한 수준의 악기입니다.

 

튜바

40HZ ~ 310HZ 주파수 대역을 재생하는 악기입니다.

 

바이올린

140HZ ~2210HZ 주파수 대역을 재생하는 현악기입니다.

 

비올라

120HZ ~ 1000HZ 주파수 대역을 재생하는 현악기입니다.

 

첼로

60HZ ~ 1000HZ 주파수 대역을 재생하는 현악기입니다.

 

베이스

40HZ ~ 310HZ 주파수 대역을  저음을 재생하는 현악기입니다.

 

 

이제까지는 오케스트라에서 연주하는 모든 악기들의 재생 음역에 대해 주파수대역을 알아 보았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성악에서 노래를 부르는 각 파트의 주파수 대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프라노의 음역은 250HZ ~ 930HZ 주파수 대역을 음폭을 목소리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알토는 170HZ ~ 600HZ의 주파수대역을 목소리로 나타냅니다.

 

테너는 120HZ ~ 460HZ 이라는 주파수 대역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바리톤는 110HZ ~ 460HZ 주파수 대역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베이스 보이스는 70HZ ~ 280HZ 아주 낮은 주파수 대역의 목소리를 가지고 노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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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자료를 근거로 ----클래식에 좋은 스피커를 판단하는 방법을 정리해 봅니다.

 

-주파수 대역이 넓은 피아노 소리를 잘 표현한다면 좋은 스피커라 할 수 있다는 기준이 정해집니다

 

-그러나 고역이 4500HZ가 한계치이므로 ---중역대 주파수대역을 악기들이  가장 빈번하게 연주한다는 사실입니다.

 

-즉 중음대역이 아름다운 소리를 내는 유닛과 스피커가 좋은 기기가 됩니다.

 

-기분나쁜 초저역, 소름끼치는 초고역의 주파수를 재생하는 기기라고 좋은것만은 아닐겁니다.

 

 

 

-좋은 중역대를 체크하는 방법은 스피커 앞에 가까이 다가가서 큰 볼륨으로 음악을 들어보는 것입니다.

 

-그랬을때 떨어져서 들을 때와 별반 차이없이 발란스 잡힌 소리가 들린다면 좋은 기기입니다

 

-가까이 다가서보니 특정한 음역대가  도드라 진다면 좋은 기기는 아닙니다

 

-예를 들면 중음은 사라지고 --고음이 쏜다든지, 저음이 붕붕거린다든지 등입니다.

 

-행사용 스피커 앞에 가까이 다가서서 들으면 시끄럽고 사나운 음질을 느끼는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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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음역대를 아름답고 편안하게 표현하는 스피커가 


-클래식에 적합한 스피커입니다..


-중음역대를 풍부하게 잘 표현하는 적합한 유닛과 


-넉넉한 인클루저 체적을 확보한 기기라면


-즐거운 클래식 감상을 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관심을 가진 음악애호가라면 


-스투디오, 소규모 연주회장 느낌은 밀폐형이나 저음반사형 인클루저를,


-대규모 콘서트 홀 느낌은 백로디드 혼 , 혹은 우드 혼 스타일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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