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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작현장에서

통 재질과 소리

작성자체리사운드|작성시간17.12.17|조회수363 목록 댓글 1



통 주문 제작과정 중에 목재 재질의 선택에 많은 질문을 받습니다


어떤 특정한 재질이 좋다라고 단순히 결론을 내릴 수는 없습니다만,


빈티지 기기들의 각 메이커 별로 사용했던 재질과 그 소리는 경험을 통하여 알수 있고 전달해 드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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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노이, 유럽류는 ---나왕합판이 주류를 이룹니다. 


나왕합판은 천연 흡음재 역활을 하므로 음악적 소리를 내도록 도와 주며 거칠고 부드러운 표면으로 


음을 산란시켜 불필요한 정재파를 줄여줍니다. 즉 원음을 있는 그대로 전달하는데 중점을 둔 선택입니다


깊고 세밀한  클래식음악에 적합합니다. 목재는 남방 지역 식민지에서 쉽게 가져올 수 있었던 역사적 사실도 


이유가 됩니다




알텍, 제이비엘, 아메리칸 사운드류는 ---미송합판이 주류를 이룹니다


표면이 비교적 단단하고 수명이 길며 다소 강한 음압에도 견딜 수 있는 재질입니다


가정용 뿐 만아니라 공연용 대형기기에도 강점을 가지며 밝고 화사한 음질입니다


아메리카 지역에서 가장 쉽게 얻을 수 있었던 지리적 이유도 있습니다



하이앤드, 최근의 통들은 ---칩보드, 엠디에프등이 주류를 이룹니다


품질이 균등하고 대량 생산라인에 적합한 재질입니다


공명이 적어 신뢰감 있는 소리를 내어 줍니다. 수분등의 조건에 내구성이 약한 단점은 있습니다


습도에 민감하여 다소 답답한 소리 성향이나 기술의 발달로 고음 유닛으로 보완하면 됩니다.




이 외에도 금속, 석재등의 재질도 활용됩니다. 


다만 원목, 자작합판, 낙엽송등은 소리가 튀거나 정재파 발생이 많아 특수한 용도 외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재질에 다른 소리의 정의는 음악적 평가 기준에 의하며 전 장르에 걸쳐서 경험과 지식이 있는 


전문가들의 평가입니다.


입문시 이러한 경험치를 잘 활용한다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으며


국내 수제작 스피커 공방 수준의 영세함으로 수십년간 발전이 없었던 부분이기도 합니다


음악적 귀를 활짝 열고 많은 경험을 해 보시기를 권장합니다


이 글에 공감이 가신다면 귀하는 고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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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세둘로 | 작성시간 17.12.24 배워갑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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