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 500주년 기념 도서 2권 출간 1차 특별 이벤트/선착순 100명 기념증정]
* “구원탈락인가? 거짓신자인가?”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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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으며 워킹바이블은 첫째, “저 사람 천국 갈 수 있을까?”와
둘째,“구원탈락인가? 거짓신자인가?”를 출간했다. 이 책들은 비유하자면
‘천동설 신앙과 신학’에서 ‘지동설 신앙과 신학’으로 돌이키는 중요한 주제를 담고 있다.
크리스챤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인 것을 직접 체험하기를 바란다.
(주소는 mdsong1004@naver.com or 카페 “구원탈락인가 거짓신자인가” cafe.naver.com/kingdomheaven 으로주면 발송)
< 칭의론 논쟁 , ‘구원탈락’인가 ‘거짓 신자’인가>
칭의론 논쟁에 대한 코페르니쿠스적인 해법
종교개혁500주년 기념도서
인사말
프롤로그
Chapter 01 종교개혁 500주년과 칭의론 논쟁 16P 교정
1. 역사상 양대 세계대전과 진리세계의 양대 세계대전
(1)제1차 세계대전과 종교개혁
(2) 제2차 세계대전과 칭의론 논쟁
2. 전통적 칭의론(옛 관점 칭의론)
3. 톰 라이트를 비롯한 새 관점 칭의론의 주장
(1) 샌더스 (E. P. Sanders)
(2) 제임스 던(James Dunn)
(3) 톰 라이트 (N. T. Wright)
(4) 김세윤 (풀러신학교)
4. 칭의론 논쟁과 여러 견해들
(1) 박영돈 교수의 견해 -전통적 칭의론 입장에서
(2) 김세윤 교수의 견해 -새 관점 칭의론 입장에서
(3) 최갑종 교수의 견해 -전통적 칭의론 입장에서
Chapter 02 ‘나를 떠나가라’한 사람은 ‘구원탈락’인가? ‘거짓 신자’인가?37P 교정
1. 구원과 천국은 동일한 개념인가?
2. ‘구원받은 자의 탈락’은 있는가?
(1) 양대 칭의론의 공통인식
(2) 새 관점 칭의론의 결론
(3) 전통적 칭의론의 결론
3. ‘주여 주여’라고 부른 사람과 천국과의 상관관계
(1) ‘주여 주여’라고 부르는 자들에 대한 양대 칭의론의 주장
① ‘전체부정’이라면
② ‘부분부정’이라면
③ 천국의 두 관념 : 하늘로 간다 VS 하나님의 통치
④ 밴다이어그램으로 본 ‘구원’과 ‘천국’의 상호관계 ⓐ에서 ⓚ까지
⑤ ‘구원’과 ‘천국’ 상호간의 14가지 원칙들
(2) “예수를 주여!”라고 부른다는 의미?
(3) ‘주여 주여!’라고 부른 자들은 ‘불신자’인가 ‘신자’인가?
① 그들이 ‘행한 일’의 의미
② 주님의 평가의 의미
③ ‘전통적 칭의론’의 주장의 이면들
④ 새 관점 칭의론의 주장의 이면들
⑤ 대제사장으로서의 예수님의 기도
(4) ‘내가 너희를 알지 못한다’는 것이 ‘구원 탈락’의 의미인가?
(5) 불신자가 아닌 4가지 이유
① 하나님의 아들의 자격의 문제
② 심판자의 자격의 문제
③ 산상수훈의 대상자의 문제
④ ‘행함의 문제’가 의미하는 것
(6) ‘내가 너희를 알지 못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① ‘에그논’(egnon)의 의미
② 예레미야 vs 발람 선지자
(7) ‘내게서 떠나가라’는 것이 ‘구원의 탈락’의 의미인가?
(8) 만일 “주의 이름으로 대단한 일을 한 자”가 불신자라면?
Chapter 03 양대 칭의론의 논쟁점인 ‘칭의’는 같은 것인가? 21P
1. 전통적 칭의론이 말하는 칭의의 개념 = 구원의 개념
2. 새 관점 칭의론 - 톰 라이트가 말하는 칭의
3. 양대 칭의론의 ‘칭의’의 개념에 대한 필자의 관점
(1)칭의(Justification)와 ‘의(your righteousness)’는 같은 의미인가?
(2) 산상수훈의 의(your righteousness)가 칭의(Justification)라면?
① 칭의와 의의 10개 DNA
② 예상되는 한 가지 반론
(3) 유월절과 무교절의 적용
(4)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의 반역 사건의 칭의와 의(righteousness)의 적용
4. 산상수훈의 강조점 : 칭의(Justification)인가? 의(righteousness)인가 ?
5. 5장의 요약
Chapter 04 하나님의 나라의 ‘현재성’과 ‘미래성’’ 46p 교정
1. 천년왕국 학설들
2. 무천년설의 ‘천국의 현재성’의 유익과 오류
3. 무천년설(a-millenarianism)의 오류
(1) 마태복음 12장과 하나님의 나라가 임한 증거
① ‘이미’ 임한 하나님의 나라가 ‘온 땅’에 임한 것인가?
② ‘아라’(ara)의 의미와 중요성
ⓐ 두 영역본
ⓑ ‘그 때에’의 시간적 요소
ⓒ ‘너희에게 임했다’는 장소적인 요소
ⓓ 무천년설과의 10가지 상관관계
(2) 산상수훈에 나타난 천국의 현재성
(3) 누가복음 17장과 ‘하나님의 나라의 특성들
① 하나님의 나라의 ‘불가견성’
② ‘볼 수 있게 임함’은 소극적인 의미인가?
③ ‘비가시성’의 원인
④ 하나님 나라의 ‘불공간성’
⑤ ‘볼 수 없게 임함’(invisible) VS ‘볼 수 있게 임함’(visible)
⑥ ‘너희 안에’(whithin you) VS ‘구름을 타고’(on the clouds) ‘모든 족속에게’
⑦ ‘나사렛 예수로’ VS ‘능력과 큰 영광으로’
⑧ ‘현재’(is) VS ‘미래’(shall see)
(4) 하나님의 나라와 “A Few Good Men”
(5) 오늘날 성도들이 ‘왕 노릇’하고 있는가?
① 아나니아와 삽비라는 왕 노릇했는가?
② 베드로와 초대교회 성도들은 ‘왕 노릇’ 했는가?
③ 사도 바울은 왕 노릇했는가?
④ 아나니아와 삽비라는 거짓 신자인가?
ⓐ 오순절에 구원받은 신자
ⓑ 성령을 속이면 거짓 신자인가?
ⓒ 아나니아 부부는 왕 노릇했는가?
4. 천년왕국의 ‘시기’가 칭의론 논쟁에 중요한 이유
(1) 계시록 전체의 흐름에서
(2) 마태복음 17장 ‘변화산 사건’을 통하여
(3) 마태복음 20장 “세베대의 아들들의 어머니의 요구”
(4) 누가복음 19장 “므나 비유”와 하나님의 나라의 도래 시기
① 비유의 동기는 무엇인가?
② 비유를 말씀하신 때는 ‘언제’인가?
③비유의 구체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④ 하나님의 나라가 ‘당장에’ 나타나지 않는 이유
⑤ 므나를 수건에 싸둔 종 VS 므나로 장사한 종
⑥ ‘엠마로로 내려가는 두 제자’가 실망한 이유
⑦ “부활 후 제자들의 관심”
ⓐ 주님이 직접적으로 ‘부정하신 것
ⓑ 주님이 간접적으로 ‘긍정하신 것
⑧ 데살로니가 교회와 ‘그리스도의 강림의 소문’
5. 하나님 나라에 대한 필자의 견해 요약
Chapter 05 신자와 불신자의 심판 VS 최후의 심판 69p
1. 최후의 심판에 기존 관념
(1) 어거스틴의 ‘하나님의 도성’에 나타난 최후의 심판
(2)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에 나타난 최후 심판
(3) 웨스트민스터 대요리문답에 나타난 최후의 심판
(4) 양대 칭의론에 나타난 최후의 심판
2. 성경이 말하는 최후의 심판
(1) 하나님의 심판대(God's judgment seat)
(2) 그리스도의 심판대(the judgment seat of Christ)
(3) 하나님의 심판대와 그리스도의 심판대의 관계
(4) 백보좌 심판
① 최후의 심판에 대한 기존 관념
② 성경의 관점 : ‘죽은 자 불신자들’
ⓐ 심판의 대상 : ‘죽은 자들’
ⓑ 전통적 관념과의 불일치
ⓒ 생명책이 놓인 목적은?
ⓓ 예상치 않는 보너스
ⓔ 심판의 두 기준
(5) 백보좌 심판 vs 그리스도의 심판대
① 심판 대상의 차이
② 심판의 명칭의 차이
ⓐ 백보좌 심판의 ‘드로노스’(thronos)
ⓑ 그리스도의 심판대의 ‘베마’(bema)
ⓒ 달란트 비유와 므나 비유의 사례
(6) 그리스도의 날과 그리스도의 심판대
① ‘구원을 이루라’
② ‘그리스도의 날’이란?
③ 달란트 비유와 두렵고 떨림으로 구원을 이룬 신자
④ 한 달란트 맡은 종과 두렵고 떨림으로 구원을 이루지 못한 신자
(7) 소와 나귀를 겨리하지 말라
(8) 까마귀의 방법 vs 사렙다 과부의 방법
(9) 신명기 말씀의 해석(고후6장)
3. 열 처녀 비유와 최후의 심판
(1) ‘두 비유’의 시기와 ‘최후의 심판’의 시기
(2) 열 처녀 비유와 ‘최후의 심판’의 대상은 동일한가?
4. 양과 염소의 심판 : 재림시 ‘살아있는’ 불신자들의 심판
(1) 언제 있을 일인가?
(2) 주님은 어떤 분으로 오시는가?
(3) 대상은 누구인가?
(4) ‘염소로 불린 자들’은 누구인가?
5. 양대 칭의론 ‘최후의 심판’의 대상의 오류
(1) 열 처녀 비유의 대상 : Not ‘불신자들’ But ‘신자들’
(2) ‘미련한 처녀’가 ‘거짓 신자’가 아닌 증거들
① 열 처녀 모두 ‘처녀’이다
② 열 처녀 모두 ‘등’과 ‘기름’을 가졌다
③ 열 처녀 모두 ‘신랑을 맞으러’ 나갔다
④열 처녀 모두 ‘졸며 잤다’
⑤ 열 처녀 모두 졸며 잘 수밖에 없는 원인은 무엇인가?
⑥ ‘졸며 잤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⑦열 처녀 모두 ‘일어났다’
(3) ‘나머지 둘’은 누구인가?
(4) 열 처녀의 유일한 차이 : 기름의 분량
6. ‘구원탈락’과 ‘거짓 신자’ vs ‘최후의 심판’의 관계
(1) 무천년설의 패러다임의 문제
(2) 전천년설의 패러다임
(3) 열 처녀는 각각 어떻게 되었는가?
① 세례요한의 첫 번째 증거-어린양으로
② 세례요한의 두 번째 증거-신랑으로
(4) 어린양의 혼인식
① 즐거워하고 기뻐해야 하는 첫째 이유는?
② 즐거워하고 기뻐해야 하는 둘째 이유는?
③ 어린양의 영광은 무엇인가?
④ 혼인식이 ‘이제야’ 있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⑤ 어린양의 아내는 ‘누가’ 준비했는가?
⑥ ‘혼인잔치의 문’은 ‘구원의 문’인가?
⑦ ‘혼인잔치의 문이 닫힌 것’은 ‘내가 너를 알지 못한다’의 관계
7, 본장의 정리
Chapter 06 평행선을 달리는 양대 칭의론의 공로와 과실 26P 보냄
1. 전통적인 칭의론과 새 관점 칭의론이 평행선을 달리는 이유
① 흑백논리
② 자기중심적 사고
③ 신학사상 대 신학사상
➃ 성경 사례 : 예루살렘인가? 그리심산인가?
2. 양대 칭의론의 논쟁 대상과 평가기준의 불일치
(1)출발선에 설 자격의 문제
(2) 결승선의 ‘관점’의 문제
3. 양대 칭의론의 대상에 대한 패러다임의 문제
(1) ‘신자’를 ‘칭의가 없는 사람’처럼 대함
(2) 양대 칭의론이 시종일관 칭의로만 보는 이유
① 칭의를 신학의 대부분처럼 보는 경향
② 행함을 카톨릭의 유산으로 보는 경향
(3) 일반적인 칭의의 대상과 칭의론 논쟁의 대상은 동일한 사람인가?
4. 양대 칭의론의 차이와 공로와 과실
(1) ‘전통적 칭의론’의 공로(功勞)
(2)‘전통적 칭의론’의 과실(過失)
(3) 새 관점 칭의론의 공로(功勞)
(4)새 관점 칭의론의 과실(過失)
에필로그
특별증정도서: “저 사람 천국 갈 수 있을까?” (376p)
이 시대 크리스천들이 당하는 진퇴양난의 딜레마
성경에서 찾아낸 딜레마에 대한 명쾌한 제시
구원과 천국에 대한 오해를 통쾌하게 풀다
신앙의 의문들에 대한 논리적이고 성경적인 제시
구원의 유일한 길은 무엇인가?
구원과 천국은 동일한 것인가?
지옥에 가는 크리스천은 있는가? 없는가?
구원받은 신자는 모두 천국 간다면, 마음대로 살아도 아무 문제도 없다는 말인가?
부자 청년은 재물을 버리기 못했기 때문에 구원받지 못한 것인가?
천국 방문자들의 체험의 진위를 분별할 수 있는가?
천국의 방문자들의 체험은 하나님에 의한 것인가?
구원받은 강도는 천국에 들어갔는가?
구원받은 후의 회개는 무엇과 관계있는가?
구원받는 회개란 무엇인가?
contents
추천사 _ 7
읽지 않으면 후회할 프롤로그 prologue _ 11
Chapter 01 신자의 딜레마
사례1 기도 응답으로 집을 받았다는 사람 _ 27
사례2 교회 중직자의 성도들에 대한 금전사건 _ 29
사례3 욥과 같이 하나님을 경외한 사람 _ 32
사례4 울릉도를 발칵 뒤집어 놓은 사기사건 _ 36
사례5 하나님과 교회를 위해 삶으로 섬긴 사람 _ 40
사례6 평화로운 농촌마을 속앓이 사건 _ 42
정리7 양심과 윤리 vs 하나님의 말씀 _ 45
Chapter 02 이것이 구원이다!
1. 십자가 옆의 강도들과 구원의 조건 _ 60
2. 오순절 구원의 조건 _ 75
3. 탕자가 한 일들 _ 92
4. 아버지가 한 일들 _ 108
5. 지옥에 갈 수 없는 크리스천들 _ 126
6. 천국과 회개 _ 135
Chapter 03 고뇌하는 구도자
1. 대학자 vs 무명의 학자 _ 149
2. 부자 청년의 프로필 _ 155
3. ‘부자의 방문목적’이 구원이었다면? _ 166
4. 구원과 천국과의 관계성 _ 175
5. 천국과 한 가지 부족한 것 _ 193
Chapter 04 천국의 바늘귀 앞에 선 낙타
1. 오해된 은혜 _ 207
2. 오해된 천국 _ 212
3. 부자 청년이 추구한 것 _ 219
4. 작지만 큰 오해 _ 237
5. 양양군 수석 홍보대사 _ 239...
6. 인류가 염원한 유토피아 _ 251
Chapter 05 ‘천국 방문자들의 DNA’와 ‘성경의 DNA’
1. 인간이 만든 천국 - 이슬람교의 천국 _ 267
2. 각색된 천국 - 기독교계를 휩쓴 천국 열풍 _ 270
3. 진정한 천국 - 천국계시 분별의 원칙 _ 285
Chapter 06 ‘구원의 DNA’와 ‘천국의 DNA’
1. 구원과 천국을 구별하는 리트머스 시험지 _ 329
2. 구원과 천국의 12가지 DNA 비교 분석 _ 332
3, 구원받은 강도는 천국에 들어갔는가? _ 349
4. 꼬리에 꼬리를 무는 천국 이야기들 _ 360
건너뛰기엔 아까운 에필로그 epilogue _ 3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