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자유게시판

지텔프 85점 받은 후기입니다.

작성자르브바하프|작성시간21.08.14|조회수8,167 목록 댓글 6

★★★★★ 반말 금지 ★★★★★

카페 이용 규칙
▷ http://cafe.daum.net/gosabu.kr/id4S/40395

카페 활동 중지 명단 및 사유
▷ http://cafe.daum.net/gosabu.kr/jwP1/1

※ 타 강사님 성함은 금칙어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저의 지텔프 후기를 원하시는 분이 있어서 감격하면서 후기를 씁니다.

 

0. 지텔프란?

경찰/공무원/군무원/세무사/노무사/감정평가사/법무사 시험 등등에서 영어 대체시험으로 쓰이는 영어 검정 시험 중 하나입니다. 상대평가인 토익과 달리 절대평가이기 때문에 목표 점수에 도달하기 위한 전략을 짜기가 쉽고, 문법 과목이 쉽기 때문에 목표점수가 70점 이하라면 목표점수에 도달하기 쉽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1. 지텔프에 도전한 저의 영어 실력

저의 영어실력은 보잘 것 없습니다. 서울대 국사 필수이던 시절에 수능 영어 4등급을 맞았고 작년에는 토익 695점을 받았습니다. 공무원 시험에서는 60점 정도 받는 실력입니다.

이 정도가 기본 베이스이고 올해 6월 지방직 9급 시험 이후에 정신차리고 이동기 VOCA3000만 빠르게 1회독하고 몇 주 있다가 지텔프 시험을 준비했습니다. 지텔프는 단어를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느냐의 싸움이기 때문에 공무원 영어 단어를 외운 것이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2. 공부한 교재와 자료, 강의

• G-TELP KOREA 6회분 독점 제공 지텔프 기출문제(커넥츠 출판)

• G-TELP KOREA 독점 제공 지텔프 문법 유형별 기출 문제(커넥츠 출판)

• 제이드 김 선생님의 문법 자료(강의 수강 후 수강후기 작성해서 받음)

• 정재현 선생님의 단어 자료(기출문제 강의에 첨부 제공)

 

• 제이드 김 - 5시간 벼락치기 문법정복(공단기 or 영단기)

• 정재현 - 공식기출문제 풀이(공단기 or 영단기)

 

3. 공부 기간

저는 8일을 지텔프 공부에 투자했습니다. 문제푸는 시간까지 포함해서 하루에 10시간 정도 공부했습니다.

 

4. 공부 과정

먼저 정재현 선생님의 공식기출문제풀이 강의의 OT와 전략 강의 3강을 노트에 필기하면서 들었습니다. 지텔프는 매우 정형화된 시험이기 때문에 그 패턴을 숙지하고 이용하는 전략이 매우 중요합니다. 영어 실력과는 별로 상관없는 것 같습니다. 아무튼 저는 점수대별 전략과 각 영역별 전략을 매우 열심히 들었습니다.

 

그런데 영어 실력이 약하기 때문에 바로 기출 문제 풀이에 들어가기 부담스러웠던 저는 제이드 김 선생님의 지텔프 문법 유형별 기출 문제를 하루 동안에 모두 듣고 문제 풀면서 지텔프 문법을 정리했습니다. 지텔프는 나오는 문법이 정해져있고 문법 유형마다 나오는 개수도 정해져있기 때문에 문법 유형별로 풀이 전략을 배워두면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기출문제를 풀기 전에 이렇게 하루 날 잡고 문법을 모두 정리한 것이 좋은 선택이었습니다. 이후 기출 문제 풀이에서 문법에 드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실전에서도 문법 문제에 시간을 아껴서 청취에 시간을 투자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유형별 문법 기출문제》와 《6회분 기출문제》의 문제가 겹치지만 문법은 문제를 여러번 풀어도 되니까요.

 

그리고 나서는 다시 기출문제 풀이로 돌아왔습니다. 필기해놓은 전략을 먼저 읽고 그 전략을 염두에 두면서 시간을 재고 문제를 풀었습니다. 문법 20분, 청취 약 30분, 독해 40분 정도입니다. OMR 답안지에 마킹도 하면서요. 선생님이 청취에서 찍어도 되는 부분을 알려주셨지만 저는 찍었을 때 6, 7문제에서 1문제 정도 맞히더라고요. 풀면은 6,7 문제 중에 2~3문제 정도 맞혔습니다. 시간도 모자라지 않고요. 푸는 것이 낫다 싶어서 다 풀기로 했습니다.

 

기출문제 1회분을 모두 풀고 채점하고 강의를 들었습니다. 문법 부분은 이미 유형별로 정리했기 때문에 가볍게 듣고 필요한 부분만 필기했습니다. 그리고 독해 파트와 청취 파트를 집중적으로 듣고 복습했습니다. 지텔프 독해 파트의 문제가 지문 순서대로 나온다는 사실은 유명하지요. 독해 파트의 문제도 대부분 꼬아서 내는 것 없이 본문에 'sparked wave'라고 나왔다면 정답 보기에서는 'paving the way'라고 단어를 바꿔서 나옵니다. 그런 것을 패러프레이징이라고 하는데 그런 패러프레이징을 필기하고 복습했습니다. 그리고 가끔 교묘하게 비슷한 보기들이 나오는데 그 보기들의 차이점을 어떻게 파악하고 답을 찾아야 하는지 생각하면서 강의를 듣고 복습했습니다. 똑같은 지문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왜 이 지문이 답인지는 별로 중요하지 않고 지문에 도달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매일 하루에 지문 하나를 골라서 완벽하게 독해하는 연습을 했습니다.

 

그리고 동의어도 공무원 영어단어보다 쉽습니다. 근데 알고 있는 지식으로 풀면 가끔 틀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문장의 맥락을 보고 답을 골라야 합니다. 공무원 영어시험 60점인 저도 절반 정도는 쉽게 풀었기 때문에 대부분 쉽게 푸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청취파트가 어렵기로 유명합니다. 그런데 지텔프는 철저하게 미국식 영어시험이기 때문에 미국식 영어 억양에 익숙하다면 알아듣는 데에 크게 어려움은 없습니다. 지텔프 청취파트가 어렵다는 평을 듣는 이유는 긴 청취지문하나에 6~7문제를 푸는 식의 방식이 생소하고, 문제에 질문이 적혀있지 않다는 점 때문입니다. 그 점을 제외하면 다양한 억양이 나오고 보기도 안 적혀있는 토익 듣기보다 어렵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지텔프 청취 파트는 무조건 질문 받아쓰기(노트 테이킹)과 보기 분석이 중요합니다. 지텔프는 문법 20분, 청취 약 30분, 독해 40분의 순서로 이어지는데, 문법을 무조건 15분 이내에 끝내고 5분은 청취 문제 보기 분석에 할애해야합니다. 지텔프 청취 문제는 독해문제처럼 들리는 순서대로 문제를 풀 수 있기 때문에 보기를 읽다보면 미리 들릴 내용을 예측할 수 있고, 보기 분석만으로도 대충 무엇이 정답일지 예측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질문이 시작되면 질문을 받아적어야 하는데, 의문사와 주어와 핵심 단어들을 적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에 질문이 길어서 다 놓쳐도 들리는 한 두 단어라도 무조건 받아적어야 합니다. 그 한두단어가 들리는 전후 부분에서 정답이 나오기 떄문입니다. 이런 것들이 청취 전략인데, 기출문제를 풀면서 이 연습을 계속 반복했습니다. 문제를 풀 때도 이런 방식으로 풀려고 노력했고, 강의 시간에 선생님이 질문을 받아적는 모습과 보기 분석하는 모습을 보면서 저와 비슷한지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끝나면 해설지를 보면서 다시 한 번 영어 파일을 들어봤습니다. 이런 식으로 청취 영역을 공부했고 처음에는 청취 영역 26문제에서 13문제 정도 맞히다가 22문제를 맞히게 되었습니다.

 

문제 푸는 시간이 모자라거나 공부 시간이 너무 부족한 것이 아니라면, 기출문제 1회 정도는 청취 문제를 전략대로 모두 풀어보시고 26문제 중에서 12문제 정도 실력으로 맞출 수 있다면 저는 청취를 풀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점수를 높게 받아서 나쁠 것은 없으니까요.

 

4. 기출문제 점수 변화

총점문법청취독해/어휘
test172885075
test275966564
test3771004682
test4891008186
test5891008582

문법은 하루 날 잡아서 미리 정리했기 때문에 계속 고득점이었고 청취가 드라마틱하게 점수가 올랐습니다. 

 

5. 추천드리고 싶은 공부 방법

 

독학을 해서 점수가 나왔다는 분도 있겠지만, 저는 문제풀이 강의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만약 32점 정도의 점수만 원하신다면 독학으로 충분히 가능하지만, 70점 이상을 원하신다면 정말 효율적으로 공부해야 합니다. 지텔프는 정말 정형화된 시험이기 때문에 그 패턴을 알고 그 패턴을 이용해야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짧은 시간 동안 시험 문제를 분석하면서 그 패턴을 혼자서 파악하기는 정말 힘들기 때문입니다. 지텔프 응시료도 비싼 편인데 차라리 강의에 투자하고 한 번에 좋은 점수를 받는 방법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지텔프 이론 강의도 정말 추천하지 않습니다. 지텔프 공부를 계속 하면서 느낀 것이지만 지텔프는 기본적인 영어 단어암기만 되어있으면 문제 풀이 전략 적용이 전부입니다. 문제 풀이 강좌를 들으시면서 계속 문제에 적용하는 연습을 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기출문제나 모의고사 강의를 선택해서 들으시되 하루 정도 날 잡고 지텔프 문법을 모두 정리하시고, 그 다음날부터는 독해와 청취에 집중해서 공부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독해영역이라면 키워드 찾기 연습이나 청취영역이라면 질문 받아적기 연습 같은 전략을 반복해서 연습하시다보면 점수가 쑥쑥 오르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공무원 영어 단어를 어느 정도 숙지하고 계시다면 지텔프 보카 책 필요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기출문제집이나 모의고사에 나오는 단어만 추가로 암기하시면 됩니다.

 

6. 마무리

 

제가 오랜만에 좋은 성과를 올려서 도취된 상태이기 때문에 글이 거만하게 느껴지신다면 양해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최대한 자세하고 친절하게 답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답댓글 작성자르브바하프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1.08.14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작성자시쮸 | 작성시간 21.08.14 노력하신만큼 점수 잘받으신거같아 부럽습니다 ^^ 그런데.. 영포자는 아니신거같아요 ~
  • 답댓글 작성자르브바하프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1.08.14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불필요한 오해가 생길까봐 제목은 수정했어요.
  • 작성자여백이 | 작성시간 21.08.14 우와 자세한 공부법 감사드려요! 지우지 말아주세요^^
  • 작성자밸런 | 작성시간 22.09.22 좋은 합격수기 잘 보았습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