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장에 의자 모아놓고 앉아있다가 8시30분부터 얼굴 대조하며 옷 뒤에 붙힐 번호 뽑습니다.
다 뽑고 난 후에 유의사항 및 지시사항 알려줍니다.
기억에 남는것
1. 제어반 벽에 고정할때 4곳 모두 나사로 고정하고 컨트롤박스 뚜껑 덮을때도 나사 4개 모두 고정하라고 합니다.
(수정) 2. 준비해온 나사는 지급된 나사와 같은 색만 쓸 수 있다고 해요. 오늘 지급된 나사는 은색이었습니다. 근데 나사 상태가 다 좋아서 굳이 준비 안 하셔도 될것 같아요. 그리고 칸 나눠진 작은 바구니에 종류별로 담겨 있어요. 그 안에 13mm?(여유있음) , 20mm?(여유있음) , 25mm?(여유있음) , 제어반 고정나사 4개 또 퓨즈, 램프 등 도 담겨있어요.
3. 제어반 기구고정시 책상에 나사자국 생기는거 방지하기 위해 초록바구니 위에 제어반 올려놓고 기구고정하라고 합니다.
4. 케이블 배선할때 케이블 자르지 말고 중간부분 동그랗게 말아서 길이 맞추라고 합니다.
유의사항 및 지시사항 전달하고 재료 확인 후 다시 모여서 재료 없는것들 말합니다. 오늘 재료 몇개 없었으니 꼭 다 확인하세요.
재료 특이사항 확인 후 바로 도면 나눠주며 시작이라고 합니다. 없는 재료들은 작업하면서 시험관님이 가져다 주셨어요. 컨트롤박스 나사 푸는거랑 커넥터 마개제거는 작업하면서 했네요.
벽면 작업공간은 테이프로 나눠진대도 있었고 테이프로 안 나눠진대도 있었는데 오늘 모두 붙이실거라고 하네요. 원래 모두 붙어있었다고 합니다.
작업 중 주의사항
1. 우려하던 황색선이 꼬였었어요. 다행히 아래 두 배관에 각각 3가닥씩만 넣으면 되는때여서 어찌저찌 마무리 했네요. 안 꼬이도록 신경쓰셔야 합니다.
2. 제어반 위치 선정 - 실습할때는 위하고 옆에 길이만 신경써서 제어반 고정하면 작업 다 됐었는데
오늘 나온 도면에 총 세로길이와 작업벽면 세로 길이와의 차이가 적어서 아래쪽으로 뻗는 TB단자 고정할 위치가 안 됐었어요. 결국 제어반 위치 옮겨서 제어반 위에 도면은 새로 그렸네요.
특이사항
플렉시블(CD)관 커넥터가 7개가 지급이 되었는데 6개 사용했습니다.
제어반 - 팔각박스 구간(2개), 팔각박스 - 2구컨트롤박스 구간(2개), TB단자대 - 제어반 구간(1개), TB단자대 - 제어반 구간(1개)
이렇게 총 6개 사용했습니다. 나머지 구간은 PE관과 케이블 이었습니다.
(추가)작동검사는 작업시간이 다 끝난 후 모두 복도로 나가 복도에서 기다리면서 앞번호부터 시작합니다.
이상있는 분만 안으로 들어가서 확인하고 따로 호명받지 않으신 분은 정상동작입니다.
같이 일하셨던 분 추천으로 전병칠 원장님 유튜브 강의 보면서 필기준비 후 합격했었습니다.
실기는 어디로 갈까 하다가 다산전기학원에서 마무리 짓자고 생각해서 서울다산전기학원 접수했었네요.
권오경 원장님 동영상보며 실습 열심히 해서 오늘 정상동작으로 거의 합격한 것 같습니다.
앞으로 시험보실 분들 합격기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