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호흡방법
인공호흡은 양압으로 폐에 공기나 산소를 공급하는 것으로 다양한 방법이 있다.
어떠한 방법을 사용하든 환자가 적절하게 환기되는지 아래와 같이 확인해야 한다.
환기하는 동안 흉부가 올라가고 내려가는 것을 지켜봐야 한다.
- 성인 10~12회/분, 소아․영아 12~20회 이상/분, 신생아 40~60회/분
인공호흡 시에 환자의 침, 혈액, 토물로부터 처치자의 적절한 격리가 필요하다. 이런 이유로 구강대구강법은 가급적이면 사용해서는 안 되며 휴대용 기구를 사용해야 한다.
구강 대 마스크
마스크는 휴대용으로 간편하며 적절하게만 사용하면 BVM보다 더 많은 양의 공기를 줄 수 있다. 포켓마스크는 감염방지에 중요하며 대부분 일방향이다. 일부 포켓마스크는 산소 연결구를 갖고 있으며 농축 산소는 약 50% 준다. 대부분의 포켓마스크는 투명해서 환자의 입과 코에서 나오는 분비물을 볼 수 있어 흡인을 할 수 있다. 일부는 끈을 갖고 있어 1인 처치 시 환자 머리에 고정시키고 흉부압박을 할 수 있어 유용하다. 하지만 인공호흡 시에는 손으로 포켓마스크를 고정시켜야 한다.
환자 머리 위에 무릎을 꿇고 기도를 개방시킨다. 입안의 이물질을 제거하고 필요하다면
구인두기도기로 기도를 유지시킨다.
환자의 입에 포켓마스크를 씌우고 삼각형 부분이 코로 오도록 한다.
적절한 하악견인을 유지하면서 마스크를 단단히 고정시킨다.
- 양 엄지손가락으로 마스크 옆을 잡고 남은 4손가락으로 귓불 아래 하악각을 잡고 앞으로 살짝 들어 올린다.
숨을 불어 넣는다. : 성인과 소아 1초간 (이때, 가슴이 올라오는지 살핀다.)
포켓마스크에서 입을 떼어 호흡이 나올 수 있도록 한다.
포켓마스크를 이용한 인공호흡
문] 포겟마스크(구강대마스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의식이 있는 환자에게 사용한다.
② 구강 대 구강법보다 낮은 농도의 산소가 공급된다.
③ 백-밸브 마스크보다 적은 양의 공기가 전달된다.
④ 입을 벌릴 수 없는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다.
공기전달 順:구강 대 구강(입으로 부는 게 최고) > 포켓마스크(구강대 마스크를 입에 대고 분다) > 백-밸브마스크(공기주머니) •승진기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