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 숭 아 술( 桃 仁 酒)
- 특 성
- ◁ 장미과의 낙엽, 활엽, 소교목으로 중국이 원산지이며 우리나라에서도 옛날부터 화도(花桃)로서 관상되어 왔으며 봄에 새순이 돋기에 앞서 담홍색의 꽃이피며 7 - 8월에 과실이 익는다.
- ◁ 씨앗을 도인(桃仁), 꽃은 백도화, 잎을 도엽이라해서 각종 피부병, 혈액순환, 해수, 천식, 부인병 등에 한방약, 민간약으로 사용되고 있다.
- 이용부위
- ◁ 열매, 뿌리, 씨앗, 진액
- 담그는 방법
- ◁ 복숭아 열매를 흐르는 물에 스폰지로 털을 깨끗이 씻어 마른행주로 물기를 깨끗이 닦아낸다.
- 열매는 통째로 술에 담는데 재료의 2 - 3배 가량의 독한 술을 붓고 밀봉하여 냉암소에 3 - 4개월간 보관
- 한후에 먹는다.
- ◁ 씨앗(도인)으로 담글때는 씨앗이 쌍으로 붙은 것은독이 있으니 가려내고 벌레가 먹은 것도 가려낸다.
- 재료 2 - 3배 가량 독한 술을 붓고 밀봉하여 냉암소에 보관하는데 4 - 5개월 후에 먹을 수 있다.
- ◁ 복숭아 나무에서 흘러나오는 진액을 받아 술을 담는데 재료의 2 - 3배 가량 독한 술을 붓고 2- 3개월
- 후에 먹는다
- ◁ 동쪽으로 뻗은 복숭아 뿌리의 껍질 세근과 복숭아 꽃잎 한근을 함께 독이나 항아리에 넣고 2 - 3배 가량 술을 붓고 2 - 3개월 후에 먹는다.
- 마시는 법
- ◁ 산뜻하고도 은은한 향기가 있는 담황색의 술이된다. 스트레이트, 칵테일 기본으로 좋다.
- 효 과
- ◁ 여성의 피부미용, 각종 피부질환, 기관지, 해수, 천식에 좋고 미용수로서 스킨대용으로 쓸 수 있다.
- 신경통, 중풍에도 좋은 약주이다.
- 1개월후 과실은 건져내고 여과하여 2개월 숙성후 먹으며, 통째로 담근 술은 4 - 5개월 정도면 술이 완숙된다.
- ◁ 깨끗이 씻은 사과를 짓 찧어 생즙을 만든다. 이것을 발효통에 넣어서 발효시킨다음 1주일쯤 후에
- 찌꺼기는 버리고 다시 독에 옮겨 놓는다. 이를 밀봉하여 6개월가량 두면 알콜성분도 높아지며 향기와 색소가 좋은 술이된다.
- 마시는 법
- ◁ 음용은 1개월 지나면 가능하지만 완전한 사과주로서는 아직 미숙단계이므로 더 숙성시킨다.
- 취향에 따라 감미를 첨가한다. 식후에 적은잔으로 한잔씩 복용한다.
- 효 과
- ◁ 사과주는 위의 소화작용을 돕고 변비에 좋다. 남성이 사과주를 먹으면 건강해지고 혈기가 왕성해지
- 며 식욕이 증진되고 여성이 먹으면 피부가 아름다워지고 몸에서 향기가 난다고 한다. 이질, 설사에 효력
- 이 있으며 체한데 아주 좋다고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