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마네킹 (mannequin)’ 제작노트
□개요(주제)
이 영화는 시공을 초월하여 시대와 공간을 넘나들며 거시기 남근 목각으로 벌어지는 기이한 사건을 판타스틱으로 풀어낸 공포영화이다.
□주요 등장인물
-김미승(춘화역): 연극,영화,방송에서 연기를 하는 엔터테이너로 이 영화에서는 영화의상 디자이너로 밤마다 기이한 귀접에 휘말린다.
-임연비(이화역): 연극배우 출신으로 이 영화에서는 춘화의 시누이로 복상사로 절명한 남 동생의 복수를 위해서 남근목각을 점지받아서 춘화를 괴롭히는 단서를 제공한다.
-정인철(박수역): 여러편의 영화에서 주연을 맡은 영화배우로 이 영화에서는 춘화를 스토 커한다.
-박효근(조선역): 50년차 영화배우로 이 영화에서는 조선시대의 변강쇠역을 한다
-박노철(서부역): 모델,영화배우로 이 영화에서는 서부 마카로니웨스턴의 건맨 역을 한다
-천택근(일본역): 영화배우로 이 영화에서는 사무라이역을 한다
□주요 제작진:
-김문옥(각본,감독):대한민국예총예술문화대상,한국방송대상,서울노인영화제대상,춘사영화상
-정재승(촬영감독):황금촬영상
-전진승(조명감독)
-신승호(프로듀서)
□줄거리: 영화 의상디자이너 ‘춘화’와 무당 ‘이화’는 한 집에 동거를 한다.그러나 이화는 춘화와 결혼을 하고 살던 자기 남동생이 복상사로 죽자, 남동생의 복수를 하려고 천지신명에게 기원을 하여 남근 목각을 점지 받는다. 목각을 의도적으로 전해준 이화는 춘화의 행동을 예의 주시한다.남근 목각을 받은 춘화는 그 날 밤부터 기이한 일을 당한다. 밤마다 마네킹이 변강쇠로,사무라이로,건맨으로 변하며 귀접을 하게 된다.결국은 춘화는 이화의 계락대로 끝내 절명한다.남동생의 복수를 한 이화는 미친 듯이 굿을 한다
□리뷰: 이 영화는 2021년 여름에 극장 개봉과 IP-TV를 통하여 전국에 상영할 예정이고, 2022년 부천판타스틱영화제,일본 유바리판타스틱영화제에 출품을 준비하고 있다.
□제작진행사항:
1,2020년 12월7일 충무로에 위치한 황재종미술연구소에서 크랑크하였다.
황재종미술연구소 2층에 전시된 추상적인 그림들에 둘러 싸인 공간을 춘화의 의상 디자 인 작업실로 셋팅하여 메인 소품인 마네킹을 위주로 판타스틱한 공포를 연출였다.
2,또한 춘화와 이화와 동거하는 집은 경기도 양평에 위치한 영화사 필컴퍼니를 설정하였다.
이곳은 본채와 별채로 구분되어 있으며 별채는 황토로 꾸며진 무당 별채로 안성마춤으로 셋팅하였다.
3,그리고 조선시대와 일본 사무라이시대,서부시대를 재연하는 장소로는 양평강가,장흥폐역등 에서 촬영을 하였다.
□개봉:2012년 7월8일 대한극장4관 & 명보아트시네마에서 동시 개봉을 할 예정이다.
상영: IP-TV (KT,SK,LG)등으로 각 가정에서 유료 관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