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합격/면접 후기

Re: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실내건축설계학과 합격수기입니다.ㅋㅋㅋㅋ

작성자LIPBALM|작성시간03.12.05|조회수1,728 목록 댓글 0
저도 여기에다 합격수기를 적어야겠네요...
여기서 전부터 실내디자인..공간디자인..실내건축..머..이렇게 찾아봤는데
이쪽으로는 잘 안계신거 같아서요. 이후의 분들을 위해 간단히 적을께요.


건국대 건축전문대학원-실내건축설계학과(주간-등록금1기/460만원정도-장학제도有)

포트폴리오 - 원서접수시 제출, 합격자발표후 회수가능.
면접 - 교수님2인, 포트폴리오설명요구및 질의, 본학교지원이유, 수학의 이유, 학업의욕도, 향후 학업계획(대략10분내)



국민대 디자인대학원-실내설계학과(야간-등록금1기/360만원정도-장학제도:조교외無)

포트폴리오 - 면접당일지참
면접 - 교수님4인-지원자2인, 포트폴리오검토후 질의(대략10분내-1인당5분정도)


(학부가 빵빵하고 경력이 화려하신분...말고 참고하세요`^^*)

이번부터 국민대 테크노디자인대학원에 실내쪽의 학과가 없어져서 (일반대학원을 제외하고) 경력이 있는 분들 위주로 [디자인대학원(야간)-실내환경디자인학과]로 사람이 많이 몰렸던 것 같습니다..전 솔직히 학부나 경력에 핸디캡이 많아 걱정을 많이 했는데요.. 짧지만 인지도 있는 회사에서의 경력(3.5)과 포트폴리오에 점수를 많이 받은 것 같습니다..

학부나 경력, 포트폴리오가 다 만족스럽다면...자신감하나만 더 있으면 되겠죠..
하지만 어떤 한 부분이 본인 생각에 많이 모자란다면..교수들이 그것에 연연하지 못할만큼 다른 부분을 집중적으로 정말 성의있게 준비해야한다고 봅니다...
제같은 경우 믿을만한 건 오직 포트폴리오뿐이었거든요..부끄~

그래서 포트폴리오에 상당한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왜냐면...핸디캡은 더 이상 핸디캡이 아니란 걸 보여주고 싶었다는..
제가 나이들어 철이든 case라...^^;;
디자인을 하는 사람인 만큼 포트폴리오도 디자인적이며 차별성이 있어야한다고 생각해서 깨끗하기만한 검정색이나 흰색파일은 피했습니다..종이와 표지, 이력서,작품 각각의 페이지의 통일성과 전체적인 포폴의 안정된 이미지(먼저 와꾸를 잡고)를 염두하면서...지금까지 해온 작업들을 편집해서 모았습니다...
경력이 5~10년정도 된다면 화려한 이력을 남김없이 자랑해주겠건만...저처럼..경력이 어중간하면 회사에서 한 작품에 큰 비중을 두지 않고(아시다시피 저정도 경력일때는 회사에서 한 작업이 본인작업이라 할 수 없는 것이란 걸 교수들도 다 알고 있죠^^)
본인이 직접 계획한 것중에 자신있는 것으로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계획의도설명글과 참고사진자료를 충실히 보충해서, 어디서 얻어온 작품이 아니라 본인이 한 것이란 것을 믿을 수 있게!...

"결과물만이 아닌 초안스케치와 같은 과정을 보기를 원합니다..."

그리고 복장에 대해서도 검정색은 피하는게 좋겠어요^^-제 개인적 생각..
정장을 원하신다면..아예 깨끗한 희색 수트라든가...
원래가 개성있게 입으시는 분(니뽄필이라든가..인도풍이라든가)이라면 너무 히피스럽지 않은 범위에서 본인의 유연한 자세를 그대로 보여주는 것도 좋다고 봅니다...

자연스러운 것이 가장 잘 어울린다는 것에 확신합니다...

간단히 적는다는게...참~!...포트폴리오에 관련된 책들이 서점에 많이 나와있드라구요...많이 읽고 참고하시면 좋을 듯해요~!..이상...도움되셨기를..

나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수 있다면..^^*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