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방사선을 많이 사용하는 의료 및 방사선 이용이 극도로 적은 음식의 불가사의

작성자별의정원|작성시간18.11.04|조회수50 목록 댓글 0
http://www.gepr.org/ja/contents/20181023-01/

방사선을 많이 사용하는 의료 및 방사선 이용이 극도로 적은 음식의 불가사의
2018 년 10 월 23 일 18:00
제갈 무 네오
트윗
공유
끝나 ぶ
쓰기
시작하기
일본의 방사선 이용에 이상한 일이 일어나고있다. 흉부 X 선 검사를받은 적이없는 사람은 없을 것이며, CT (Computed Tomography) 및 PET (양전자 방출 단층 촬영)도 널리 알려져 실제로 이용한 사람도 많다. 그만큼 일본에서는 의료 분야의 방사선이 많이 사용되고있다. 그러나 외국에서는 식품의 멸균, 살균 등에 방사선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일본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왜 이런 불균형하게하는지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사실은 그런 것이다. 본고는 그 사실 관계를 소개한다.

의료 진단은 방사선이 많이 사용되고있다
의료 진단에 방사선을 사용하는 것으로 잘 알려진 것은 흉부 X 선 검사 것이다. 그 흉부 X 선에서의 방사선 피폭은 연간 1.47 밀리 시버트이다. 최근 병원에서 친숙한되었다 CT (X 선 CT 검사)는 더 많은 연간 2.3 밀리 시버트이다. 이들을 포함하는 의료 진단 방사선 피폭량은 연간 3.87 밀리 시버트이다. 자연 방사선이 일본에서는 연간 2.1 밀리 시버트이라 그 1.8 배에 해당한다. 의료 진단의 피폭량 세계 평균 연간 0.6 밀리 시버트의 6.5 배다. 이들은 유엔 과학위원회 (UNSCEAR)가 2008 년에 각국 비교 한 그래프 (그림 1)에 의한 것이다. (출처 : 후생 노동성 「의료 피폭의 적정 관리 방법에 대해 "2018.1.19). 이 3.87 밀리 시버트는 환경부와 후쿠시마 현 합동으로 운영하는 후쿠시마 역 앞의 "환경 정보 플라자 '에서 패널에 표시하고 있으므로 보신 분도 많다고 생각한다.

그림 1

식품 분야에서는 방사선 이용에 소극적이다
한편, 식품에 방사선 조사에 눈을 돌려 보면, 일본에서는 왠지 음식은 대부분 방사선을 조사하지 않는다. 일본에서는 감자의 싹 방지에만 방사선 조사가 인정되지 않기 때문이다. 내각부가 2012 년에 발표 한 자료 (그림 2)에 의하면 세계 주요 12 개국의 식품에 방사선 조사 품목을 비교하면, 영국, 브라질 (13 개)가 가장 많았고, 일본 이외의 최소 국가는 한국 네덜란드 5 개 품목이다. 일본의 1 품목은 돌출되어 적은 것이다. 이 12 개국의 평균은 약 8 품목이기 때문에 일본은 평균 약 8 분의 1 밖에 없기 때문이다. 일본이 식품의 방사선 조사에 얼마나 소극적인지는 이것 하나로 일목요연하다.

각국에서 어떤 식품에 방사선 조사를 허용하는지는 그림 2의 각국의 세로축 중의 약어와 그림의 하단에 나타낸 대비 표를 비교하면 알 수 있도록되어있다. 허용하는 나라가 많다 베스트 5는 다음과 같다.

① 향료, ② 감자, ② 양파, ④ 닭고기, ④ 마늘.



방사선 이용이 왜 이렇게 뒤죽박죽이 된 것일까?
방사선의 건강 영향은 인체에 직접 조사하는 경우 쪽이 식품에 조사한 것을 먹을 경우보다 큰 것은 자명하다. 만약 건강 영향을 우려한다면, 식품에 조사보다 의료 피폭을 줄이려고하고 있던 것이지만 사실은 반대이다.

이것은 피폭의 건강 영향을 우려했기 때문이라고 생각되지 않는다. 또한 식품에 방사선 조사가 늘지 않는 것은 복일 사고보다 수십 년 전부터 이니까, 풍문 피해의 우려도 생각하기 어렵다. 단순히 산업 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우려하고있는 것일지도 모른다. 방사선 이용 확대가 기존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다. 만약 그렇다고하면, 국가가 지원을 강화하고 그 우려를 불식해야 할 것이다.

경제 효과는 얼마나 전망하는지
지금까지 전문가의 조사가 전혀 없기 때문에 도무지 모르겠어요. 현재 농업 분야 (감자의 싹 방지의 경제 규모는 연간 13 억 엔 정도로 예상된다 (출처 : 원자력 ATOMICA 「방사선 이용의 경제 규모 "표 1). 방사선 이용의 선진국 미국의 연간 약 8000 억엔은 특별로서, 중국, 브라질, 남아공과 비견 할만한 늘릴했다면 연간 약 2000 억엔이된다. 현재는 제로에 가깝기 때문에 예상되는 증가는 매우 개산이지만 약 2000 억엔 추정된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