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 핵발전 확대 감시

11월 18일 관찰자가 고른 탈핵에너지전환 관련 기사

작성자용기없는관찰자|작성시간19.11.18|조회수111 목록 댓글 0

2019년 11월 18일 관찰자가 고른 탈핵에너지전환 관련 기사

"격납건물 공극 100% 보수 불가능, 한빛 3·4호기 재가동 안돼" (한겨레)
https://news.v.daum.net/v/20191117184604652
- “격납건물 공극 문제가 심각한 한빛 3,4호기는 재가동하면 안됩니다.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할 수 있는 보수공사 자체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원자력발전소의 격납건물은 안전의 ‘마지막 보루’입니다. 이정도면 괜찮다는 판단이 틀렸다는 걸 알 수 있는 때는 원전 사고가 나서 격납건물이 폭발한 다음 뿐이죠. 그때는 돌이킬 수 없습니다.”

한빛원전 1호기 사고 '조직적 은폐' 어디까지...검찰, 한수원·직원 모두 기소 (글로벌이코노믹)
http://m.g-enews.com/view.php?ud=201911171254531659620e02e8e3_1
- "특히, 검찰조사에서 사고 관계자들은 사고 발생 직후부터 서로 진술을 맞추거나 변수를 유리하게 조작한 자료를 제출하는 등 방법으로 원인위 감독기능뿐만 아니라 특별사법경찰관, 검찰 수사까지 무력화하려고 시도한 것으로 드러났다."

원안위마저 속인 '한빛원전' "믿을 수 없다" (광주문화방송)
https://news.kjmbc.co.kr/node/303619
- "한빛원전 측이 1호기 열출력 급증 사실을 알고도 조직적으로 숨긴 사실이 검찰 수사 결과 드러났습니다. 환경단체들은 원안위마저 속이는데 원전의 거짓말이 이번 뿐이었겠냐고 의심하고 있습니다."

불량 전기설비가 불내도 '태양광‧ESS 탓' (이투뉴스)
http://www.e2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16616
- “태양광 같은 첨단설비에서 생산한 전력을 왜 저품질 전기기기로 다루고 있는지, 이들 부품 보증기간은 왜 짧은지, 누가 1년짜리기기가 유통되도록 허용하는지 의문"이라며 "태양광 화재는 태양광 자체 문제가 아니다. 전기기자재 생산, 유통, 품질보증 등에 대한 정부차원의 조사와 관리가 필요하다"

[기고] 조창우 서울에너지공사 햇빛사업부장 (에너지데일리)
http://www.energy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4011
- "마트 옥상 주차장의 유휴 공간을 활용해 청정에너지를 생산하는 것은 다음 세대에게 깨끗한 환경을 물려주겠다는 사회적 기관으로서의 역할이자 미래를 위한 실천이다."

도쿄올림픽서 메달 따면 ‘후쿠시마산 꽃다발’ 준다는 일본 (민중의소리)
https://www.vop.co.kr/A00001448109.html
- "앞서 일본 측은 후쿠시마산 농수산물을 선수들이 먹을 식자재로 사용하고, 후쿠시마산 나무를 선수촌과 경기장 건설에 사용해 올림픽에 참가할 선수들에게 우려를 사고 있다. 여기에 후쿠시마산 꽃다발까지 주어지는 시상식까지 우려를 사게 될 상황에 놓였다."

"일본, 법으로 '후쿠시마 방사능' 실태조사·언론보도 막아" (TBS)
http://m.tbs.seoul.kr/news/newsView.do?channelCode=CH_N&seq_800=0010365856&idx_800=2375086&typ_800=4&grd_800=null
- "원전 사고로 일본 국토가 오염되고 국민이 피폭되는 상황에도 일본 정부는 '특정 비밀이라 방사능 오염, 피해 관련 역학 조사를 하지 않는다'고 핑계를 댈 수 있다"

[작은 도서관에서 만나는 책이야기] (9)10대와 통하는 탈핵 이야기 (한라일보)
http://m.ihalla.com/article.php?aid=1573743600660815337
- "미래에는 우리 세대가 핵 문제에 직면하게 될 텐데, 핵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한다면 핵이 가지고 있는 장단점들을 알지 못하여 관심을 두지 못하고 핵 문제 또한 해결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 문제는 또다시 후대에 전달되는 악순환이 반복될 것입니다. 제 친구들이 이 책을 읽고 핵에 대해 관심을 두고 핵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국민 56% "미세먼지 줄일 수 있다면 전기료 올라도 석탄발전 중단 찬성" (세계일보)
https://news.v.daum.net/v/20191117192556192
- "중장기적으로는 ‘빠른 경제발전(14.6%)’보다 ‘환경과 미래를 고려한 지속가능한 발전(78.4%)’을 희망했다. 전력 생산 에너지원 선호도는 ‘재생에너지’(57.8%)가 가장 많았고, ‘원자력’(22.9%)이 두번째를 차지했다."

기후 비상 상태와 식품 산업의 미래-제이 리(Jay Lee)의 미국 통신(23) (식품음료신문)
http://www.thinkfood.co.kr/news/articleView.html?idxno=85668
- "‘바이오 사이언스’의 과학자 성명에는 다음과 같은 행동강령이 제시 되었다. 첫째, 화석 연료를 청정 재생 에너지로 대체할 것. 둘째, 지구온난화를 초래하는 메탄·수소불화탄소·블랙카본 등 단기수명가스(SLCPs) 억제할 것. 셋째, 대규모 개간 억제와 삼림·초원·맹그로브 등 생태계 복원 및 보호할 것. 넷째, 육류 섭취 감량 및 채식 위주 식단 전환, 음식물 쓰레기를 줄일 것. 다섯째, GDP 성장률과 풍요가 아닌 '생물권 지속 가능성'에 주목한 탄소 없는 경제로의 전환할 것. 여섯번째, 세계인구를 안정화 할 것등이다."

제3회 전주에너지전환박람회 ‘나는 뽁뽁이다’ (투데이안)
http://m.todayan.com/news/articleView.html?idxno=246300
- “이번 박람회는 단순한 에너지 절약 차원을 넘어 에너지전환의 관점에서 도심에서 할 수 있는 에너지 자립 방법을 공유하기 위한 행사”라며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지역에너지 정책을 마련하고, 시민들의 관심과 실천을 이끌어내 에너지 자립도시 전주를 실현시키도록 노력하겠다”

『그레타 툰베리와 친구들 학교보다 지구』 (에코타임스)
http://m.ecotiger.co.kr/news/articleView.html?idxno=28419
- “우리에겐 희망이 필요해요. 하지만 희망보다 더 중요한 건 행동이에요. 행동하기 시작하면 희망은 어디에나 있으니까요. 그러니 희망을 찾아 나서기보다 먼저 행동하세요!”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학학학학학교를안갔어~ 세계로 번지는 '등교거부 운동', 이유는?! '그레타 툰베리'
https://youtu.be/rYpeRTMVtpY

과학자들이 아무리 말해도 당신이 현실부정하는 10년 후 팩트
https://youtu.be/H-SJ3eKdhSA

기후위기, 아이들에게만 책임을 맡길 건가요?
https://youtu.be/MH7u-xYRSy4

갈 길 바쁜 에너지전환, 누가 발목 잡고 있나?
https://youtu.be/ZrzrUwHs9YI

[팩트체크] 일 '후쿠시마 오염수 관리 문제없다' 사실일까
https://youtu.be/ZnFVeLeJz6w

[목격자들] 사라진 방사성폐기물, 어디로 갔는가
https://newstapa.org/43785

탈핵 및 환경재난에 대한 정보를 업데이트 하는 텔레그램 채널에 입장하시면 최신 정보를 얻으실수 있습니다.
https://telegram.me/earth_disaster

"초록을 그리다 - for earth"는 탈핵, 탈원전만이 아닌 아이들을 위해 지속가능한 환경에 관해 고민하고 행동하는 분들의 가입을 기다립니다.
http://cafe.naver.com/goodbyenuke

방사능시대, 우리가 그린 내일(전국 방사능안전급식네트워크)
http://m.cafe.daum.net/green-tomorrow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