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2호기 폭발가능성에 대해 여러 견해..

작성자별의정원|작성시간13.01.16|조회수146 목록 댓글 0

방사능만으로도 충분히 머리가 아픈지라, 더 깊숙이 들어갈 수가 없었는데 아무래도 올바르게 알고 가야 하는 게 맞을 거 같아서

또 뒤적뒤적 해보니... 2호기의 구조상 폭발가능성은 낮다는 의견을 봤습니다. 벌써 1년전 내용인지라 2호기 상황의 위험성을

알게 된지 얼마 안된지라  쭈욱 지켜보지 못해서 상황이 바뀌었을 지도 모르겠습니다만... 틀린 점이 있으면 얘기해주세요~~

 

 

 

 

 

#아래는 원전에서 일하셨던 hwin66님 글입니다. (2012년 1월19일)

2호기는 수소폭발이 내부에서 일어났습니다.
대략 추정이 격납용기 토로스(도면 원형) 부근으로 발생한걸 도쿄전력이 발표했고 예측하고 있었습니다.

즉, 2호기 격납용기에 구멍이 생겨 밑빠진 독 마냥 계속 물이 새고 있었던 거지요..이 물이 채류적체된 오염수 입니다.

6,7월 까지.. 이 적체되는 오염수의 양이 점점 늘어나 도쿄전력이 서둘러 정화설비와 순환 냉각 루프를 만들려고 애를 먹었고.. 현재는 누수되는 물을 정화해 다시 원자로 냉각을 하고 다시 돌아와 정화되어 냉각되는 순환 루프로 채류물이 크게 낮아졌습니다..

 

질문 : 우리가 걱정하고 있는 것은 차이나신드롬이잖아요,

 

hwin66님 글입니다. (2012년 1월19일)

차이나 신드럼은 헛소리 입니다.

3호기 폭발이 원폭이라고 하는 주장도 마찮가지 입니다..

원전핵연료는 물리적, 공학적으로 폭발할 수 없는 구조 입니다.
그리고 재임계 역시 마찮가지 입니다.
핵연료가 재임계에 가려면, 아주 까다로운 조건을 갖추어야 됩니다.
정지봉과 붕산수가 없어야 하고.. 중성자 쇼스가 있어야 합니다.

핵분열은 열중성자에 의해 생기는데... 이열중성자는 핵분열시 생기는 속중성자가 물분자와 부딪쳐 감속되 생기는 겁니다..
원자로를 냉각도 시키지 않고 그대로 놓아두면, 멜트다운 상태에서 붕괴열에 의해 점점 식어버리게 됩니다. 쓰리마일 원자로가 실제 그랬습니다.(사진 쓰리마일 원자로 멜트상태)

 

 

=============================================================================================================

 

#고이데 히로아키선생님의 의견 (부분번역이에요~)

 

http://blog.livedoor.jp/amenohimoharenohimo/archives/65773211.html

2011 년 11 월 2 일 (수), 코이데 히로아키씨가 마이니치 방송 "씨앗 뿌리고 저널 '에 출연했습니다.

후쿠시마 제 1 원자력 발전소 2 호기에서 제논 검출 보도를 보고,  재임계 폭발 가능성에 대해 말했습니다.

 

원자로의 구조가 열쇠입니다. 체르노빌과 "몬주"의 차이까지 언급하고 있습니다.

 

※ 2012 년 12 월 26 일 수록

※이 방송은 2 회로 나누어 게재하고 있습니다.

1 번째 "코이데 히로아키"2호기 제논 검출 "을 분석, 재임계 가능성 있다. 붕산 주입이 어디까지 효과가 갈진 모르겠어요 11 / 2 (1) "

두 번째 "코이데 히로아키가"2 호기 제논 검출 "을 분석  1,2,3 호기에 재임계 가능성. 원자로가 녹기 쉬운 구조 때문에 아마도 폭주하지는 않는다 11 / 2 (2) "

 

음원

http://youtu.be/5S5A​​PQPGEoc

 

코이데 : 재임계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을 것이라고 지금 그런 이야기가 있지만. 그것이 일어난다고 원자로가 폭발하는 일 같은 것은 아마도 아닐거라고 생각합니다. "

 

콘도 "아마도"어떤 취지입니까"

   

미즈노 "아마도 란 어떻습니까"

 

코이데 "네 네 ......, 핵분열 반응이 어떤 속도로 낼 것인가에 있어서. 맹렬한 스피드로 생기면 예를 들어 원자로폭발이되어 버리는 것이군요. 그래서 어느 정도 컨트롤 할 수 있는 상황에서 진행 할 수 있다면 원자력 발전의 형태로 에너지를 추출 할 수있는 것이고. "

 

콘도 "그렇군요"

 

코이데 "이번에는 전혀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핵분열의 연쇄 반응이 일어나고 있는 것입니다만"

 

미즈노 "예"

 

콘도 "음"

 

코이데 "네 ...... 그런 조건이라고하는 것은요, 오래 가지 않는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미즈노 "이 2 호기에 대해서도 제논은 이번에 처음 분석하고 나온 거라고 하네요"

 

코이데 "예"

 

미즈노 " 하면... 지금까지도 측정하고 있었다면 나올 수도 있었겠죠?"

 

코이데 "물론 그렇습니다. 그래서 1 호기도 3 호기도 혹시 나오고 있을지도 모르고. 네, 방사선의 측정이라는 것은 뭐 꽤 귀찮은 절차를 거치지 않으면 안되고 . 나온 데이터를 봐도 틀리는 것이 가끔 있고. 도쿄 전력 자체가 잘못 해 온 것 같네요. 그래서 이번에도 혹시 잘못하고 있을지도 모른다고 저는 의심하고 있고, 1 호기 · 3 호기에서도 신중하게 역시 측정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

 

콘도 "선생님, 저기 ...."

 

코이데 "예"

 

콘도 "체르노빌에서 핵 폭주라고 표현 하죠"

 

코이데 "예"

 

콘도 "이 핵 폭주라는 말은 이 사태는 어떻게 되는 건가요?"

 

코이데 "에 ~ 체르노빌이라는 원자력 발전소는 일본의 원자력 발전소와 전혀 다른 원자로를 사용하고 있어서. 네, 그 유형의 원자로에서 핵의 폭주가 발생하기 쉬웠습니다.그래서 실제로 일어난것 입니다.하지만, 일본에서 사용하고 는 원자력 발전소의 원자로는 핵 폭주라는 것은 일어나기 어려운 그러나 원자로가 녹아 버릴 가능성이 높은 그러한 원자로였다 ...... "

 

미즈노 "하아 ......"

 

코이데 " 그리고 실제로 녹은 겁니다."

 

미즈노 "예"

 

코이데 "하지만 핵 폭주는 아마도 전 일어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