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강훈민입니다.
오래전부터 준비했던 게시물인데 제가 부상으로 인해 약 2주간 타자 치기가 어려웠고, 여러가지 학교 스캐쥴 및 제가 일하고 있는 학원 업무에 치어 미루고 미루다가 이제서야 업로드 하게 되었습니다.
지난번의 플라멘, 온갈배브에 이어 또 한번의 중량급 선수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이름: Yordan tsonev
생년월일: 1996.05.18
키:191cm
체중:107kg
주기술: 훅&프레스
최근 러시아의 세르게이 보고슬로보브 선수와의 암파이트에서 역대급 명경기를 보여준 후 사람들에게 꽤나 많이 알려지게 된 불가리아의 요르단 쏘네브 선수입니다.
100키로급에서 온갈배브의 극 카운터의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고, 최근 토드허칭에게 암파이트에서 완패 + 머리 쓰담쓰담 퍼포먼스까지 당하며 흑역사 쪽으로도(?) 이름을 날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인터뷰 내용이 상당히 방대하므로 구체적인 경기 리뷰보다는 일부 경기 및 훈련 영상을 공유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v7XrOMcPTe4
토드 허칭과 가장 최근에 가진 암파이트 입니다.
며칠전 이라클리까지 압도적으로 잡아내며 주가를 올리고 있는 허칭의 사이드 프레셔가 얼마나 강한 지 알 수 있는 영상인 거 같습니다. 괜히 "King of side pressure"이라고 불리는 게 아닌 거 같네요..
https://www.youtube.com/watch?v=0b6zNWeEbtA&t=5s
불가리아의 사쇼 안드리예브와의 연습 영상입니다. 해당 채널은 불가리아의 보쥐다르 선수의 채널인데 해당 영상 말고도 재밌는 영상이 다수 업로드 되어있으니 꼭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팔이 긴 훅커와 짧은 훅커가 각각 어떻게 포지셔닝을 하고 공격을 하는 지에 대해 아주 예전에 포스팅을 본 기억이 있는데, 그 내용의 영상자료로서 감상하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driIbYRay04
백성열 관장님의 유튜브에서도 소개된 경기입니다.
훅커 대 훅커, 그야말로 미친 정신력 싸움이자 역대급 명경기를 펼친 요르단 선수입니다. 경기가 끝난 후 양 선수의 팔 펌핑 상태만 봐도 얼마나 혈전을 벌였는지 간접적으로 알 수 있는 거 같습니다…
백관장님의 나레이션과 함께 편안하게 즐기시면 좋겠습니다 ㅎㅎ
그럼 본론인 인터뷰 단계로 넘어가겠습니다.
인스타그램 dm으로 질문지를 전달했고 텍스트로 답변을 전달받아 제가 번역 후 다시 타이핑 하였습니다.
자료 수집에는 김민재 선수가 도움을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1. 너는 누구이며 몇 살인가?
나는 불가리아 실리스트라에서 태어난 25살 Yordan tsonev이다.
2. 너는 무엇을 위해서 훈련하며, 훈련 주기가 어떻게 되는가?
지금은 돈을 벌기 위해 팔씨름을 하고 있다. 나는 거의 매일 훈련을 하며 거의 모든 훈련타임에 실전 스파링을 한다.
3. 너의 키, 몸무게, 팔 사이즈는?
키는 191, 몸무게는 현재 107키로이고, 상완은 43cm, 전완은 37cm이다 :)
4. 너는 팔씨름을 얼마나 오래 하였는가? 그리고 팔씨름 말고, 어떤 스포츠를 즐기는가
난 현재 10년째 팔씨름을 하고 있다. 내가 학교에 다닐 때, 옆반 친구가 말하길 자기반에선 돈을 걸고 팔씨름 시합을 한다고 했다. 내 친구는 2유로를 들고 아침에 학교에 오면 꼭 집에 갈 땐 5유로 이상이 지갑에 들어있는 상태로 하교를 했다. 그래서 나도 이러한 소규모 경쟁에 뛰어들었고 자연스럽게 이 스포츠를 좋아하게 되었다.
팔씨름 외에 다른 스포츠로는 배구, 농구, 수영, 테니스, 탁구 등 다양한 스포츠를 좋아한다.
5. 너의 메인 기술은 무엇이며 어떻게 훈련하는가?
나의 주기술은 훅이고 최대한 실전 스파링에서 많은 무브먼트를 해보고, 나에게 적절하고도 맞는 방향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6. 팔씨름을 시작한 지 몇 년 후에 본인이 세계대회에서 통한다고 느꼈는지?
나는 팔씨름을 시작한지 3년만에 2014년 월드암 주니어에 출전했고, 왼팔 1등 오른팔 3등을 기록했다
7. 부상을 당한 적이 있는가? 있다면 이를 극복하기 위해 어떻게 하였는가
나는 2번째 대회에서 오른팔이 부러지는 큰 부상을 당했고, 수술을 해야했다. 그럼에도 나는 이 스포츠를 해야했기 때문에, 부상을 극복하는 유일한 방법은 포기하지 않는 것이었다.
8. 1주일에 얼마나 훈련을 하는가? 그리고 만약 테이블 타임 vs 웨이트 트레이닝 하나만 해야한다면?
거의 매일한다./ 당연히 테이블 타임이다! 나는 팔씨름을 하기 위해 이 운동을 하는 것이지 웨이트를 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9. 너의 훅 동작은 아주 정교해보이는데, 이런 훅을 완성하기 위해 가장 중요시 여기는 것은 무엇인가?
나는 센터에서 어깨가 넘어가지 않는 선에서 가슴과 어깨를 최대한 밀어넣는 것을 중요시 여긴다. 공격적인 각과 포지셔닝이 중요하다.
10. 훅커들에게 가장 중요한 훈련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가장 중요한 훈련은 없다. 모든 부분이 다 알맞게 발달해야하고 균형있게 운동해야한다.
11. 너가 치뤘던 경기중 가장 어려웠던 경기와 가장 인상 깊은 경기는 무엇이었나?
최근 있었던 세르게이 보고슬로보브와의 경기가 가장 힘들었고, 가장 인상 깊었다. (Best win이라고도 표현했습니다)
12. 너가 가장 좋아하는 팔씨름 선수는?
크라시미르 코스타디노프. 그는 최고의 선생님이자 최고의 친구이다. 나는 그를 보며 팔씨름을 배웠기에 그는 나의 우상이다.
13. 슈퍼매치(배틀암)을 하고 싶은 선수가 있다면?
딱히 정해둔 사람은 없고, 그 누구와 붙는 상관없다. 나는 모두와 팔씨름을 해보고 싶다 :)
14. 훅커로서 탑롤러를 상대하는 팁이 있다면?
앞서도 살짝 언급했지만, 가슴-삼두-어깨라인을 최대한 밀어넣고 엘보를 앞으로 전진할 수 있을 때까지 전진하여 배치하여 최대한 각을 공격적으로 가져가라.
15. 불가리아에서 팔씨름의 위상은 어느정도 되는가?
적어도 10년전엔 지금보다 훨씬 유명했다. 지금은 불가리아 협회장이 아무런 일을 하지 않는다. 그는 그가 해야할 일을 하지 않고 있고 하다못해 홍보조차 하지 않는다.
Ps. 불가리아는 꾸준히 협회와의 갈등을 빚어왔고 직무유기 및 비리 문제등이 연달아 터지면서 결국 최근에 불가리안 레전드 쓰베탄 가스예프스키를 주축으로 한 새로운 연맹이 탄생되었습니다.
16. 너의 미래 계획이 궁금하다
내 미래계획은 번듯한 직업을 갖는 것이다ㅎㅎ 내가 다른 일을 할 때는 어떤 모습일지 기대해 달라
17. 선배로서 세계급 선수를 꿈꾸고 있는 팔씨름 선수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한다.
내가 팔이 부러졌을 때, 우리 엄마는 나한테 “어ᄄᅠᆫ 사람이 되고싶니?” 라고 물었다. 나는 “세계 챔피언이 되고싶다”라고 답했고, 엄마는 “그럼 그 목표를 당장 종이에 쓰고 방에 걸어놔 매일 보며 되세겨야 한다!‘ 라고 말했다.
여러분도 똑같다. 목표가 있으면 상황에 굴하지 않고 매일매일 되세기며 목표를 향해 전진하라.
물론, 종이만 보면 안 되고 직접 실천에 옮겨야한다ㅋㅋ
꽤나 많은 질문을 보냈음에도 친절하게 답변을 해주었습니다.
저번 플라멘한테도 느낀 거지만 전반적으로 불가리아 선수들이 무지 착한 거 같네요.. 어떻게 보면 바쁜 시간을 쪼개어 인터뷰에 응해주는 거라 정말 고마움을 많이 느낍니다.
왼팔 부상으로 깁스 신세를 하느라 타이핑이 어려워 예정보다 한참 늦게 게시물이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다행히도 많이 호전되어 일상생활에는 큰 무리가 없고, 아마 2주내로 천천히 웨이트를 낮은 강도로 재개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인사이드 부상을 당하게 되었는데,, 팔이 부러져서 큰 수술을 한 요르단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닌 거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번역 작업을 하면서 나름 다시 마음을 고쳐먹게 된 거 같네요. 빠른 시일내에 시합에서 많은 분들을 뵐 수 있도록 회복에 전념하겠습니다 :)
항상 부상 조심하시고 즐겁게 팔씨름 하시길 바랍니다!
그 과정에서 작은 소확행으로서 제 글이 작용할 수 있게 종종 재밌는 글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