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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 화가 '산드로 보티첼리'

작성자(睦園)박이환|작성시간15.08.31|조회수222 목록 댓글 0

산드로 보티첼리 Alessandro Botticelli(1444-1510)


 

산드로 보티첼리는 1444년 또는 1445년 마리아노 디 반니 필리페피의 4번째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초기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대표적인 화가이다. 본명은 알레산드로 디 마리아노 필리페피(Alessandro di Mariano Fillipepi) 이지만, 살찐 그의 형을 보티첼리(작은 술통)라 부르면서부터, 형제 모두 보티첼리라 불렸다. 1464년 프라 필리포 리피의 제자로 들어가 그림을 배우기 시작하였다. 이후 베로키오의 제자로 들어가 〈성모 마리아와 아기 예수〉를 그렸다. 1470년 독립하여 자신의 공방을 세웠다. 로렌조 드 메디치에게 고용되어 수많은 초상화를 그렸다. 1482년 로마 시스틴 성당의 벽화를 그렸다.

보티첼리의 예술은 날카로운 윤곽의 섬세한 묘사와 풍부한 영감, 색채의 조화 그리고 무엇보다도 르네상스 미술이 새롭게 정복한 리듬감으로 특징지워진다. 보티첼리는 당대의 다른 대가들과 함께 시스티나 예배당의 프레스코화를 제작했는데, 후일 작가 프루스트는 유독 그의 작품들을 칭찬한다. 그는 일생 동안 고향인 피렌체에서 작업했고, 로렌초 대공의 보호를 받던 인문주의자, 시인, 철학자들에게서 그의 세속풍자화의 주제를 영감받는다. <봄>과 <비너스의 탄생> 그리고 단테의 『신곡』 삽화 등은 그의 대표적 세속화이자 걸작으로 손꼽힌다. 한편 보티첼리는 대부분의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그 당시 유행하던 사보나롤라의 계시록적인 설교의 영향을 받았고, 그 광신적인 수사가 화형당한 이후로 그가 설파하던 종교적 이상인 순수와 회개의 색채가 짙게 깔린 종교화를 제작한다.

 

 

 

본명은 Alessandro di Mariano Filipepi.
1445 피렌체~1510. 5. 17 피렌체.
피렌체의 초기 르네상스 화가.
그의 대표작인 〈비너스의 탄생 Birth of Venus〉(1485경)·〈봄 Primavera〉(1477~78)은 현대인에게 르네상스의 정신을 가장 잘 요약해 보여주는 작품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피렌체의 모든 주요교회들과 로마 시스티나 예배당의 종교화를 그렸다. 그의 이름은 일 보티첼로(맥주통)라고 불리는 전당포 주인인 형 조반니에게서 따온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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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Birth of Venus.
1485. Tempera on canvas.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Italy.

 

 

보티첼리의 대표작인 비너스의탄생 위그림
보티첼리에 관한 믿을 만한 전기적 자료는 많지 않다. 기록에 따르면, 그는 1458년 당시 13세가 다 되어서도 여전히 학교에 다니고 있었다.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기의 미술가들에 관한 전기작가인 조르조 바사리에 의하면, 보티첼리는 처음에는 금세공 밑에서 공부했다고 한다. 그후 화가 프라 필리포 리피 밑에서 공부한 것은 확실하다. 초기 대부분의 작품들은 리피나 그의 유파로부터 영향받은 것으로 보이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준 인물에 대해서는 아직 논란이 많다. 보티첼리는 리피에게서 피렌체 회화의 위대한 혁신자인 마사초의 웅장한 양식에 친밀감을 첨가한 그림을 배웠다. 그가 배운 양식은 마사초의 명암 처리법에서 크게 영향을 받은 것이지만, 마사초와 달리 세부묘사에도 큰 관심을 가졌으며 보다 부드러운 감정을 나타냈다. 초기 그림에서는 동시대 피렌체의 화가 안드레아 델 베로키오의 영향도 찾아볼 수 있다(→ 고딕 예술).
1470년 이전에 그는 자신의 작업실을 차렸으며, 그해 아르테디메르칸치아 회관을 위하여 〈불굴의 정신 Fortitude〉을 그렸고 1474년 1월 무렵에 〈성 세바스티아누스 St. Sebastian〉를 완성했다. 1470년대초부터 보티첼리의 그림은 부드러운 명암을 이용하여 형태를 완전히 3차원적 개념에 맞추어 표현하는 양식에서, 밝고 고르게 빛을 받은 형태를 흐르는 듯 율동적인 선으로 윤곽지은 평부조 같은 표현양식으로 꾸준히 발전했다. 〈성 세바스티아누스〉는 이러한 후자의 초기단계를 보여주고 있다.

 


 

 

 


          Lamentation over the Dead Christ. 
       1495. Tempera on panel. Museo Poldi Pezzoli, Milan, Italy

 

 

 

 

 



The Virgin and Child with John the Baptist.
Tempera on panel. Louvre, Paris, France.

 

 

 

 



France  1992, Apr. 30  sc#2286
Founding of Ajaccio 500th anniv.
Virgin and child beneath a garland by Botticelli

 

 

 

 

 



Hungary  1990, Dec. 14  sc#3276
Madonna with child by Botticelli

 

 

 

 



 

 

 

 

 



Montserrat  1968, Dec 16  sc#211
The Adoration of the Magi, by Botticelli

 

 

 

 

 



1470~75  Tempera on panel  d131.5Cm  National Gallery,  Lond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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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ndro Botticelli The Temptation of Christ , 1481-1482 135 3/4 inches (345 x 555 cm) Cappella Sistina, Vatican


그리스도의 유혹  / 산드로 보티첼리 
Temptation of Christ / Sandro Botticelli

'그리스도의 유혹'은 산드로 보티첼리'가
마태오복음 4장 1-11의 내용을 소재로하여 그린 것이다.

마태오복음 4장 1-11

그 뒤에 예수께서 성령의 인도로 광야에 나가 악마에게 유혹을 받으셨다
사십 주야를 단식하시고 나서 몹시 시장하셨을 때에 유혹하는 자가 와서
 "당신이 하느님의 아들이거든 이 돌더러 빵이 되라고 해보시오." 하고 말하였다.
[그림 왼쪽 상단 / 수도복을 입은 자가 유혹하고 있다]
 
예수께서는 "성서에 '사람이 빵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리라.' 하지 않았느냐?" 
하고 대답하셨다.
 
그러자 악마는 예수를 거룩한 도시로 데리고 가서 성전 꼭대기에 세우고
"당신이 하느님의 아들이거든 뛰어내려 보시오. 
성서에, '하느님이 천사들을 시켜 너를 시중들게 하시리니 
그들이 손으로 너를 받들어 너의 발이 돌에 부딪히지 않게 하시리라.
' 하지 않았소?" 하고 말하였다.
[그림 가운데 상단 ]

 
예수께서는 "'주님이신 너의 하느님을 떠보지 말라.'는 말씀도 성서에 있다." 
하고 대답하셨다.
 
악마는 다시 아주 높은 산으로 예수를 데리고 가서 세상의 모든 나라와 
그 화려한 모습을 보여주며
"당신이 내 앞에 절하면 이 모든 것을 당신에게 주겠소." 하고 말하였다.
[그림 우측 상단/ 발 아래 아름다운 도시와 성전이 있다]

 
그러자 예수께서는
 "사탄아, 물러가라! 성서에 '주님이신 너희 하느님을 경배하고 
그분만을 섬겨라.' 하시지 않았느냐?" 
하고 대답하셨다.
 
마침내 악마는 물러가고 천사들이 다가와 예수께 시중을 들며 성찬을 준비하였다.
'보티첼리'는 이 성찬의 식탁을 바로 번제의식으로 연결되게 그리고 있다.
[그림 중앙 / 제단에 불이 활활 타오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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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ndro Botticelli (1445-1510)
The Temptation of Christ [detail: 1]
Fresco, 1481-1482
135 3/4 x 218 1/2 inches (345 x 555 cm)
Cappella Sistina, Vatic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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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ndro Botticelli (1445-1510)
The Temptation of Christ [detail: 2]
Fresco, 1481-1482
135 3/4 x 218 1/2 inches (345 x 555 cm)
Cappella Sistina, Vatic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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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ndro Botticelli (1445-1510)
The Temptation of Christ [detail: 3]
Fresco, 1481-1482
135 3/4 x 218 1/2 inches (345 x 555 cm)
Cappella Sistina, Vatic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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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ndro Botticelli (1445-1510)
The Temptation of Christ [detail: 4]
Fresco, 1481-1482
135 3/4 x 218 1/2 inches (345 x 555 cm)
Cappella Sistina, Vatic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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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ndro Botticelli (1445-1510)
The Temptation of Christ [detail: 5]
Fresco, 1481-1482
135 3/4 x 218 1/2 inches (345 x 555 cm)
Cappella Sistina, Vatic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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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ro Botticelli (1445-1510)
The Temptation of Christ [detail: 7]
Fresco, 1481-1482
135 3/4 x 218 1/2 inches (345 x 555 cm

Cappella Sistina, Vatic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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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ro Botticelli (1445-1510)
The Temptation of Christ [detail: 7]
Fresco, 1481-1482
135 3/4 x 218 1/2 inches (345 x 555 cm

Cappella Sistina, Vatica

 

 

 

                그리스 신화의 `지혜의 여신` Minerva 와 Kentaur (켄타우루스)

                벌을 받는 켄타우루스만 찡그린것이 아니라 벌을 주는 신도 괴로운 표정!

                저 Minerva의 옷에 다이아몬드 반지가 3개,4개 붙은 무늬는 그때 프로렌스의 권력가 Medici 집안의 상징이지요.  

 

 

 

 

                  프로렌스 우피찌엔(Uffizien)에 있는 비너스의 탄생을 그릴때 원본으로 쓰였다고 합니다.

 

 

 

 

 

                   이상형 여인이라고 할까요? (Weibliches Idealbildnis)

 

 

 

 
아우구스티누스 /아우구스티누스, Sandro Botticelli가 그린 ...
'봄의 비유'(Allegory of Spring)라고도 불리는 〈봄〉(1477경)은 보티첼리의 다음 발전단계를 분명하게 보여주고 있으며 〈비너스의 탄생〉(1485경)은 그 절정을 나타내고 있다. 이 두 그림은 카스텔로에 있는 로렌초 디 피에르프란체스코 데 메디치의 별장을 위하여 그린 것이지만, 지금은 피렌체의 우피치 미술관에 있다. 선명한 색채와 사실적인 세부묘사가 특징인 14세기 후반 국제 고딕 양식의 영향이 〈봄〉에 크게 나타나 있지만, 이 그림에서는 표현이 더욱 부드러워졌고 고대 그리스, 로마 미술에 관한 새로운 이해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나 있다. 〈불굴의 정신〉·〈봄〉·〈비너스의 탄생〉은 가장 잘 알려지고 유명한 보티첼리의 작품으로서, 그의 미술을 평가할 때 16세기의 바사리가 묘사한 '우아함'이나 영국의 비평가 존 러스킨 이후 20세기의 미술사가들이 말한 '선의 율동' 등 항상 거론되는 그의 대표적 특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그는 교황 식스투스 4세의 초청으로 로마에 가서 1481년 여름부터 1482년 봄까지 머물며 교황의 초상화 몇 점과 시스티나 예배당의 벽면에 대형 프레스코 3점을 그렸는데 페루지노, 기를란다요, 코시모 로셀리, 시뇨렐리, 핀투리키오, 피에트로 디 코시모 등의 유명한 화가들도 이 일에 함께 참여했다. 〈코라의 처벌 Punishment of Korah〉을 비롯한 이 작품들에는 고대 로마 미술에 대한 그의 새로운 인식이 뚜렷하게 보이고 있는데 여기서는 로마 양식에 대한 핀투리키오 식의 현학적 표현이 자연주의 및 그 웅장함과 함께 융합되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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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BOTTICELLI, Sandro
Adoration of the Child
c. 1495
Pen shaded with brown, white heeightening and pink wash, 161 x 258 m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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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TTICELLI, Sandro
St John the Baptist
1480s
Pen with bistre on pink paper, 360 x 155 m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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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TTICELLI, Sandro

Pallas

c. 1490
Pen and bistre over black chalkon a pink ground, 220 x 140 m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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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TTICELLI, Sandro
Allegory of Abundance
1480-85
Pen, brown ink, brown wash over black chalk and pink tinted paper, 317 x 253 mm
British Museum, Lond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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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TTICELLI, Sandro
Paradise, Canto VI
1490s
Silverpoint on parchment, completed in pen and ink, 320 x 470 mm
Staatliche Museen, Berlin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BOTTICELLI, Sandro
Purgatory X
1490s
Drawing on parchment, 320 x 470 mm
Staatliche Museen, Berl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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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TTICELLI, Sandro
Paradise, Canto XXX
1490s
Drawing on parchment, 320 x 470 mm
Staatliche Museen, Berl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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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erno, Canto XXXI
1480s
Silverpoint on parchment, completed in pen and ink, 320 x 470 mm
Staatliche Museen, Berl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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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ree Angels
1475-80
Pen with brown shading on pink prepared paper, 100 x 235 m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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